한국마사회가 비대면 소통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초유의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의지를 다졌다. 지난 8일 한국마사회 송철희 회장직무대행은 유튜브 비대면 회의 '사이다 랜선 회식'으로 전 임직원과 함께 유튜브를 통한 비대면 회의를 시행했다.(사진=한국마사회 제공)

한국마사회가 비대면 소통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초유의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의지를 다졌다. 지난 8일 한국마사회 송철희 회장직무대행은 유튜브 비대면 회의 '사이다 랜선 회식'으로 전 임직원과 함께 유튜브를 통한 비대면 회의를 시행했다.

이번 '사이다 랜선 회식'은 당면한 경영현안에 대해 속 시원히 이야기한다는 의미로 송철희 회장직무대행이 직접 마사회TV 유튜브 라이브에 등장했다. 송 직무대행은 라이브 방송 시작과 함께 현안 해결을 위한 '경영 CPR과제'를 공개했다.

직원들의 설문조사(9월 9일~16일)를 기반으로 선정된 4대 비상경영 과제인 '경영 CPR'과제'는 △비상경영을 통한 지속가능성 확보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언택트 발매 채널 도입 △생명·안전 최우선의 경마 일터 조성 △모두가 신뢰하는 청렴하고 투명한 조직문화 혁신 이다.

송 직무대행은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서 사내 익명게시판을 통해 모아진 직원들의 궁금증에 대해 라이브로 답변했다. MZ시대의 소통방식을 접목해 보수적인 공기업 문화를 공감대 형성 중심의 기업문화로 혁신하겠다는 취지다.

송 직무대행은 지난 10월 2일~3일까지 기탄없는 소통을 위해 전임직원을 대상으로 사내 익명게시판을 통해 회장 직무대행에게 궁금한 것을 직접 물어보는 질문을 접수받았다. 이번 익명게시판에는 거침없고 솔직한  대면회의에서 볼 수 없는 질문이 쏟아졌다. 송 직무대행은 그동안 민감하게 다뤄져온 '온라인 발매', '차입경영', '조직개편' 등 경영 이슈와 관련된 날카로운 질문에 허심탄회하고 세심한 답변을 이어갔다.

라이브 방송을 자처해 경영현안 공감대 형성을 위해 리더십을 발휘한 송 회장직무대행은 "사이다 랜선 회식을 통해 직원들의 현안돌파 의지가 강렬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됐다."며 "관행적인 소통방식을 벗어나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그것에 귀 기울일 수 있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