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 펜싱, 승마, 육상, 사격을 한 선수가 모두 치르는 근대5종 경기에서 '복불복 말(馬)' 논란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사진=Rtl News)

앞으로 근대5종 경기에서 승마를 볼 수 없을 것인가?

수영, 펜싱, 승마, 육상, 사격을 한 선수가 모두 치르는 근대5종 경기에서 '복불복 말(馬)' 논란이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2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국제근대5종연맹(UIPM)이 최근 집행위원회 투표로 근대5종 경기 중 승마를 제외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올림픽 관련 소식을 전문으로 전하는 온라인 매체 인사이즈더게임즈도 4일 UIPM이 관련 내용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 매체 모두 '사이클'이 승마를 대신해 근대5종의 종목으로 대체될 것이라고 전했다.

1912년 스톡홀름 올림픽부터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근대5종은, 올림픽 창시자인 피에르 드 쿠베르탱 남작이 전령을 전달하는 19세기 젊은 프랑스 기마 장교를 모델 삼아 고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5개 종목을 치르는 경기로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 난점이 많아 올림픽 '퇴출'위기도 있었지만, 쿠베르탱 남작이 "근대5종 선수만이 올림픽의 진정한 선수로 불릴 수 있다"고 했을 만큼 올림픽에서는 상징성이 큰 종목이다.

종목 위상과 올림픽 잔류를 위해 시간과 장소 이동, 비용을 줄이는 등 변화를 거듭해왔지만, 5개 종목 자체의 변동은 없었을 뿐만 아니라 도쿄올림픽 '아니카 슐로이(독일) 사태로 '승마 제외'라는 강수가 등장했다.

도쿄 올림픽 근대5종 여자부에 출전한 U아니카 슐로이가 승마 경기에서 탄 말이 장애물 넘기를 거부하는 등 말을 듣지 않아 '0점'을 받은 일이 결정적인 계기가 된 것이다.

당시 선두를 달리던 슐로이가 펜싱, 수영을 치른 뒤 승마에서 '0점'을 받으며 순위가 30위 밖으로 밀려나자 말을 추첨으로 배정받아 20분 남짓 파악한 뒤 바로 경기를 치루며 결과가 운에 좌우된다는 방식이 공정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더불어 슐로이의 코치가 뜻대로 움직이지 않는 말을 강하게 채찍질하라고 외치고 직접 주먹을 휘두른 점이 드러났고, 이와 같이 말고 제대로 교감도 없이 채찍질해가며 인간의 의지대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 동물 학대라는 비판도 이어졌다.

올림픽에서 이미 위태롭던 승마가 이런 사건까지 겹치며 결국 UIPM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선 것이다.

도쿄올림픽에서 사상 첫 올림픽 메달을 획득한 국내 근대5종계 역시 이런 변화를 신중하게 주시하고 있다.

이 소식에 근대5종 국가대표 정진화는 "많이 혼란도 올 것 같고 승마대신 사이클을 하게 되면 철인 3종경기와 다를게 없다는 생각도 든다"며 "선수로서 엄청 큰 충격이다"라고 전했다.

대한근대5종연맹은 국제 연맹의 결정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상황임을 전하며 "우리 선수들에게도 유리한 종목이 될 수 있도록 회원국으로서 의견을 개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