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마 최고의 하이라이트 경주 중 하나인 '코리안더비(Derby)'(GI, 1800m)가 개최된다.

2022년 5월 15일 서울경마공원에서 개최되는 25회 '코리안더비'는 국산 3세마 중 최고의 실력자를 가리는 대회다. 연말에 개최하는 '대통령배'나 '그랑프리' 경주가 연령이나 산지 제한이 없는데 비해 '코리안더비'는 연령(3세)과 산지(국내산)가 철저하게 제한되어 말의 일생에 딱 한 번만 출전 할 수 있다. 아무리 실력이 좋아도 외국에서 태어났거나 3세마가 아니면 도전 자체가 불가능하다.

 

한국경마 최고의 하이라이트 경주 중 하나인 '코리안더비(Derby)'(GI, 1800m)가 개최된다.(사진=한국마사회 제공)

 

따라서 국내대회 최고 총상금 8억이 걸린 이 대회는 데뷔 후 착실하게 실력을 쌓아온 경주마의 마주들에게는 '대통령배'나 '그랑프리'와 같은 꿈의 무대이기도 하다. 상금을 넘어 혈통 스포츠인 경마에서 새로운 명마를 탄생시켰다는 명예와 자부심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영국 수상 윈스턴 처칠이 더비 우승마의 마주가 되고 싶다는 열망은 공연한 것이 아니다.

지금도 축구나 야구에서도 흔히 라이벌 빅매치를 가르켜 '더비'란 단어를 쓴다. '더비'는 1789년 영국 더비 백작이 3세마들을 모아 개최한 경마대회 '엡섬 더비(Epsom Derby)'에서 비롯된 용어다. 사람들은 '단 한 번뿐(Only once)'이라는 매력에 더비에 열광했고, 제 1차,2차 세계대전에서도 그 질주는 멈추지 않았다.

미국은 이를 모방해 1987년 매해 5우러 우승마에게 장미 화한을 목에 걸어주는 '켄터키더비(Kentucky Derby)를 만들었고, 이를 포함한 3대 주요 경기를 모두 우승하면 '트리플크라운(Triple Crown)'이라는 명예를 부여했다. 우리나라 역시 '코리안더비'와 'KRA컵마일(GⅡ, 1600m)',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GⅡ, 2000m)'를 모두 석권하면 '삼관마'라는 연예를 얻는다.

올해 한국경마 100주년을 마주하여 한국마사회는 코리안더비를 더 특별하게 빛내기 위해 만반의 준비에 나선다. 장거리 최고의 국산마를 가리는 '대통령배' 그리고 국산, 외산 통합 최강마를 가리는 '그랑프리'와 함께 한국경마 3대 이벤트로서 코리안더비의 위상을 확실히 세우겠다는 것이다.

그 일환으로 코리안더비 공식 엠블럼 발표와 함께 대회의 역사와 권위를 나타내는 특별한 트로피가 경주 당일 베일을 벗는다. 일명 '코리안더비 마상배'라는 명칭의 우승컵으로, 고대부터 전장에 나가는 장수가 말 위에서 왕에게 하사주를 받았다는 '마상배'를 모티프로 했다. 말박물관과 최용훈 작가가 2019년 '그랑프리 마상배'에 이어 두 번째로 공동 디자인한 아름다운 트로피로 말과 인간을 연결하는 의미의 재갈 4조가 컵과 좌대를 연결하고 편자가 하부에 장식된 것은 닮은꼴이다.

‘코리안더비 마상배’ 역시 말박물관에 소장된 고려시대 청자마상배 중 하나를 본떴다. 18K로 도금된 컵의 입 부분은 8개의 꽃잎 모양이며 컵 정면에 훈민정음체로 ‘코리안더비’라는 명칭이 왕관을 쓰고 있다. 그 양 측면에는 국산 3세마를 상징하는 무궁화 세 송이가 아름답게 부조되어 있다. 월드컵 트로피처럼 세레모니를 위한 대형 컵 외에 생산자와 마주, 조교사, 기수에게도 축소된 같은 모양의 트로피가 각각 수여된다.

1898년 훈련원 광장(구 동대문운동장)에서 나귀경주로 시작한 한국의 경마는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중 군마 지원이라는 혹독한 시련을 딛고 성장해 왔다. 그리고 한 세기가 지난 오늘날 한국의 유전체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선발한 경주마가 미국 최고 연도대표마를 뽑는 ‘이클립스 어워즈’에서 수상하며 선진경마를 향한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한국경마 100년을 맞이하며 구름 같은 관중이 경마장에 몰려들어 신나게 경마를 즐겼다는 백여 년 전 신문기사를 보니 감회가 새롭다. 우리도 미국 켄터키더비처럼, 또 그 옛날 국민들을 신나고 설레게 했던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봄날의 코리안더비를 준비했다. 많은 분들이 방문해서 새롭게 제작된 코리안더비 트로피가 국내 최고의 3세마에게 수여되는 순간을 함께 즐겨주셨으면 좋겠다.”는 감회를 전했다.

제25회 코리안더비는 오는 15일(일) 16시 20분 제 8경주로 서울경마공원에서 개최되며 가수와 마칭밴드 공연, 추억의 뽑기 게임, 푸드트럭 운영 등 다채로운 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