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KRJ 방송(바로가기)

 

제25회 코리안더비(100주년 기념) 경마대회는 경주 시작전 ‘변수는 없다’, ‘KRA컵 마일 경마대회의 재판이다’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으나 최종 결과는 달랐다. 총 15두 중 인기순위 6위를 기록한 ‘위너스타’(국산, 3세, 수, 강훈표 마주, 백광열 조교사)가 우승을 차지해 이변의 주역이 됐다.

경주 초반 분위기는 서울 대표 ‘승부사’가 주도했다. 선입권 내측에는 ‘컴플리트밸류’, 외곽에는 ‘캡틴양키’가 추격했으나 이들보다 한 반 앞선 곳에 ‘불방울’, ‘더블에지’, ‘위너스타’가 위치해 추격의 고삐를 놓지 않았다. 4C 이후 직선주로에선 반전의 결과가 연출됐다. 결승선 전방 200M 지점까지 월등한 기량을 발휘한 ‘승부사’의 우승이 유력시됐으나 막강 추입력을 앞세운 ‘위너스타’가 50M를 남겨둔 시점에서 역전에 성공했고, 끝까지 탄력을 유지해 최종 우승의 영광을 안았다.
당초 우승 후보로 꼽혔던 2022년 KRA컵 마일 경마대회 우승마인 ‘캡틴양키’는 아쉽게 3위를 차지했고, 2022년 KRA컵 마일 경마대회 준우승마인 ‘컴플리트밸류’는 최종 6위에 그쳤다.

 

제25회 코리안더비(100주년 기념) 경마대회 우승마 `위너스타` 경주 장면(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위너스타’의 우승으로 강훈표 마주, 백광열 조교사, 페로비치 기수는 기쁨을 같이했다. 강훈표 마주는 직접 생산한 경주마의 활약으로 감동의 의미를 더했고, 지난 2008년 ‘개선장군’(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 우승)이후 14년만에 3관대회에서 우승마를 배출하는 영관을 안았다.
‘위너스타’를 위탁관리한 백광열 조교사는 확실한 작전과 마필 관리를 통해 KRA컵 마일 경마대회의 부진을 멋지게 설욕했고, 페로비치 기수는 화끈한 기승술과 관록을 앞세워 마주와 조교사의 노력에 마침표를 찍는 중요한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했다.

한편 부경 국산 3세 대표마는 지난 2019년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부터 이어져 온 3관 대회의 연속 우승 숫자를 8에서 9로 늘렸고, 서울 국산 3세 대표마는 2019년 코리안더비에서 우승을 차지한 ‘원더풀플라이’ 이후 3관 대회에서 단 한차례도 우승을 기록하지 못한 징크스를 이어갔다.    

경마는 다양한 변수가 작용된다. 3세마 경주, 특히 한 달 간격으로 다양한 거리에서 시행되는 3관 대회는 더욱더 변수가 많다. 능력의 변화, 훈련 준비 과정, 조교사의 작전, 당일 컨디션, 경주 운, 기수의 순간 상황 판단 등이 절묘하게 어우러져야 비로소 우승이라는 값진 훈장을 달 수 있다.

2022년 3관 대회는 2차 관문까지 시행된 가운데 현재로선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1차 관문인 KRA컵 마일 경마대회에선 ‘캡틴양키’까 깜짝 우승을 차지했고, 2차 관문인 코리안더비 경마대회에선 ‘위너스타’가 깜짝 스타의 주인공이 됐다. 절대 강자도 절대 약자도 없는 3관 대회가 펼쳐지고 있는 양상이다. 경마는 다양한 변수로 이변의 결과가 연출된다. 3세마 경주, 특히 한 달 간격으로 다양한 거리에서 시행되는 3관 대회는 더욱더 변수가 많다. 능력의 변화, 훈련 준비 과정, 조교사의 작전, 당일 컨디션, 경주 운, 기수의 순간 상황 판단 등이 절묘하게 어우러져야 비로소 우승이라는 값진 훈장을 달 수 있다.  

2022년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 경마대회는 서울과 부경간 의미 심장한 자존심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최근 3관대회에서 9연승을 기록중인 부경은 역대 3관 대회 중 유독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 경마대회에서 강세를 보였다. 부경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 경마대회에서 2013년 ‘메이저킹’의 우승을 시작으로 2021년 ‘히트예감’까지 무려 9연승을 질주중이다.
스포츠에 있어 영원한 기록은 없다. 새로운 주인공이 탄생하게 마련이다. 과연 2022년 3관 대회의 마지막 관문인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 경마대회에서 부경과 서울간 힘 겨루기의 최종 승자는 누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2022년 3관 대회의 마지막 관문인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GⅡ) 경마대회는 오는 6월12일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시행된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