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필 농축산부장관이 지난 18일 경기도 포천의 폭우피해 현장을 찾아 신속한 복구 지원을 약속했다. (사진 제공 농축산부)
농림축산식품부
채소류 수급 현황 점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폭우로 피해를 본 경기도 포천시 정수면 오가리 농가를 찾아 피해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관계자를 격려했다. 또 장마로 야채·과일값이 폭등하자 농협 하나로클럽 창동점을 찾아 채소류 소비자 물가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문화재청
제주흑우 천연기념물 지정
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은 토종 가축인 ‘제주흑우(濟州黑牛)’를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 제546호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마에 이어 전국 최초로 2개 축종을 천연기념물로 보유하게 됐으며, 제주흑우는 국가적 차원의 체계적 관리를 받게 된다.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
도농지역 청소년 승마 교실 운영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이사장 구혜영)은 도농지역 청소년에게 체계적 승마 강습을 하고자 ‘알랑가몰라 FUN! FUN! 승마교실’을 한다고 밝혔다. 7월 18일부터 120명의 학생들이 참가할 이번 프로그램은 ‘2013 망아지의 꿈 승마교실’로 운영된다.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초·중등 교원 승마직무연수 개강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교장 홍택용)는 지난 7월 22일 실내·외 교육마장에서 제주도 내 초·중등 교사 18명을 대상으로 ‘초·중등 교원 승마직무연수(초급) 개강식’을 가졌다. 이번 연수는 31일까지 마필관리 및 승마기초실습 위주로 진행한다.

홀스메이트승마클럽
홈페이지 새단장 개장
생활체육 승마인들의 아지트 홀스메이트 승마클럽(대표 이재의·원장 김기천)이 최근 홈페이지(http://www.horsemate.co.kr)를 새로 개장했다. 홀스메이트 승마클럽은 7월 31일까지 홈페이지 가입자에 한해 기승비 할인 혜택을 한다고 밝혔다.

미리내승마클럽
여름방학 기간 승마캠프 열어
경기도 양평군 소재 미리내승마클럽(대표 이광섭)이 ‘2013 여름방학 미리내 승마캠프’를 8월 중 2회에 걸쳐 실시한다고 밝혔다. 승마 교육 등으로 구성된 이번 캠프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초·중급 과정 각 20명 선착순 모집한다.

타조·꿩·뉴트리아 기타 가축서 제외
농축산식품부, ‘기타 동물 고시’ 일부 개정 예고

농림축산식품부가 타조와 꿩, 뉴트리아를 기타 가축에서 제외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가축으로 정하는 기타 동물 고시’ 일부 개정안을 마련 지난 18일자로 예고했다.
이 개정안이 시행되면 뉴트리아는 축산법 및 농축산식품부 고시로 지정하는 가축의 범위에서 완전히 퇴출된다.
농축산식품부는 뉴트리아는 사육농가 감소와 ‘생물 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생태계 교란 동물 등의 지정 등의 이유로 뉴트리아를 가축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농축산식품부의 한 관계자는 “국내에서 현재 뉴트리아를 사육하는 농가는 전무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환경부도 뉴트리아를 ‘생태교란동물’로 지정한 만큼 가축에서 제외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이 관계자는 또 “야생 동물이 가축으로 지정되면 사육농가에 각종 정책자금이 지원되고 재해로 인한 피해 발생 시, 보상 대상에 포함될 뿐만 아니라 판매도 가능하지만 가축 범위에서 제외되면 혜택이 없어지게 된다”고 부연했다.


작 성 자 : 이용준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