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조명 - 3개 부처 합동 발표 ‘승마 활성화 방안’ 골자 & 업계 반응

‘레저 문화를 선도할 승마 활성화 방안’ 도표.

농축산부 문체부·교육부, 합동 발표 브리핑 이후 관심 높아져
승마산업, 말산업 분야 ‘중추 산업’ 설정 등 목표 제시 주목
여전한 사감위 경마산업 규제에 재원 빈약 ‘반신반의’ 시각도

지난 11월 1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브리핑룸에서 말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 관계 부처의 ‘레저 문화를 선도할 승마 활성화 방안’ 발표가 있었다. 2011년 말산업육성법 발효 이후 그간 승마산업 일각에서는 일부 주무부서가 달라 혼동이 있고, 관계 부처의 융합 필요성이 지적되던 때 이번 발표는 시의적절했다는 평가다. 본지 말산업저널에서는 ‘승마 활성화 방안’의 주요 내용을 톺아보고, 실제 승마산업계 현장에서 체감하는 수준과 어떤 괴리감이 있는지 짚어보고자 한다.

이번 승마 활성화 방안의 가장 큰 의의는 농축산부·문체부·교육부가 승마 활성화를 주제로 협업했다는 점이다. 말산업육성법 제정(2011년 9월)과 종합대책 수립(2012년 7월) 이후 승마산업에 대해서는 정부가 처음 발표한 구체적 보고이기도 하다.
농축산부는 승마장과 승용마 등 인프라 확충에 노력하고, 문체부와 교육부는 수요 확대에 초점을 두기로 했다. 승마 활성화 방안에서는 이를 염두에 둔 듯 현재 승마산업계의 현황과 여건을 명시하고, 2017년까지의 추진 방안과 기대 효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승마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 배경은 ‘현황과 여건’에서 언급했듯이 승마는 국민소득 증대에 따라 성장하는 선진국형 레저산업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농가소득 증대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승마산업의 국내 여건은 생활스포츠로 확산되기에는 승마장 입지 여건과 비용, 경영 악화, 안전 문제 등이 산재해 있고 관련 정보 부재 등의 이유로 국민에게는 귀족스포츠로 인식된 한계에 직면한 것도 사실이다.

관계 부처 협업·인프라 확충·수요 확대로 승마 활성화 추진
정부는 승마 활성화 추진을 위해서 농축산부·문체부·교육부 등 관계 부처의 협업이 우선이라는 인식을 중요시했다. 말산업은 생산부터 유통, 체육, 교육, 레저 등 다양한 분야가 연계된 종합적 6차산업이라는 점을 간파한 것. 이를 위해 농축산부는 승마산업의 전반적인 인프라 확충을, 문체부와 교육부는 승마 수요의 확대를 집중 추진한다. 또 정부와 민간의 역할을 분담, 민간의 책임경영을 통해 승마산업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면, 승마산업의 인프라 확충은 우선 승마장과 승용마 그리고 승마 회원수 확대로 집약된다. 승마 시설 설치와 지도 인력 양성을 통해 누구나 쉽게 승마를 즐길 수 있는 대중화 기반을 마련한다는 것. 정부는 이번 활성화 방안에서 2017년까지 승마장 500개소(2013년 현재 366개소), 승용마 1만 두(현재 5900두)로 늘리고 승마 회원수를 현재 4만5천명에서 10만 명으로 늘린다는 방안이다.
이를 위해 도심과의 거리, 지역별 수요를 고려해 ‘차별화된 승마장’을 신규 설치하거나 개보수, 2017년까지 100개소에 대해 지원한다. 도심 인근은 승용마 20두 이상이 있는 대규모 공공승마장으로 우선 지원하고, 농촌지역은 관광지와 체험마을과 연계한 3두 이상의 소규모 승마장으로 키운다는 것. 또 전문 인력 양성 기관을 10개소(현 5개소)로 늘려 말조련사·재활승마지도사 등 1500명의 인력을 집중 양성하고 선진국 해외 연수와 전문가 초청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반가운 점은 그간 승마산업계 현장에서 지적됐던 가장 근본 문제, 안전한 승용마의 투명한 공급과 유통 그리고 승용마 두수의 확대가 언급됐다는 점이다. 말산업특구를 2017년까지 5개소로, 승용마 전문생산 농장도 100개소, 권역별 승용마 조련 시설을 4개소로 늘려 순치가 잘 된 승용마를 연간 1천 두씩, 2017년까지 1만두로 늘린다는 것. 특히 제주산마(한라마)를 순치 후 승용마로 확대 활용할 방안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승마장 보험 의무화·컨설팅 제공 등 제도적 지원 돋보여
문체부와 교육부가 주로 담당할 승마 수요 확대는 △학교 체육 활동 정착 △승마 포털 사이트 운영 △유소년 승마단 창단 지원 △승마대회 확대 등을 통해 승마 대중화와 생활체육 스포츠로서의 여건과 조성을 꾀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승마 참여 동기 부여를 위해 승마대회를 2017년까지 30개 대회(올해 23개 대회 개최)로 늘린다는 점이 눈에 띤다. 이를 위해 2015년부터 소년체전에서 승마를 시범 및 정식 종목으로 채택 추진하며, 도심 내의 대회와 동호인·일반인 대회, 지역 축제와 연계한 대회, 지구력 대회, KRA한국마사회장배 승마대회 등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한 대회로의 확장을 준비 중이다.
리조트·콘도 등과 연계한 승마관광활성화 방안 연구도 내년부터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또 승마장 위치 등 다양한 정보와 편의를 제공하는 승마포털사이트를 구축해 홍보와 서비스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 지난 10월에 있었던 말 페스티벌의 정례화, 말문화 명소 관광 소재 발굴 등도 고려하고 있다.
무엇보다 정부 관계 부처가 협업, 승마 활성화에 나섰다는 점에 있어서 △미신고 승마장의 합법화 유도 또는 제재 △보험 가입 의무화 △경영 부실 승마장에 대한 컨설팅 지원 △조사료 공급 지원 통한 운영 개선 등 제도 개선과 지원에 관한 내용이 포함돼 있어 승마산업계는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 모든 방안은 정부 관계 부처와 KRA 그리고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승마발전협의회’를 구성해 분기별로 1회씩 추진 실적에 대해 점검과 평가를 한다고 밝혔다.

일자리 창출·농촌경제 활성·선진형 레저스포츠 정착 ‘일석 삼조’
농축산부·문체부·교육부가 합동 발표한 ‘승마 활성화 방안’을 통해서 일자리는 직간접적으로 3,500여개 창출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마 지도와 말 조련사, 재활승마지도사 등 전문 인력 외에도 관리와 유지에 필요한 수의사, 장제사, 승마장 경영 관리 등의 일자리까지 창출된다고 보는 것.
또 FTA 시대 축산업의 대체산업으로서 말산업이 각광받는 만큼 말의 생산과 판매, 농촌 체험 관광 등을 통해 농촌 경제 활성화도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 우수한 승마 선수를 탄생시켜 청소년들이 승마 참여 동기를 유발하고 승마 관광 레저 산업 활성화에 기여해 선진국형 레저스포츠로 정착한다는 방침이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 문제에 있어 승마를 통한 교육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어릴 때부터 승마를 접하면 청소년의 학교 적응력 향상과 신체적·정서적 균형 발달, 인터넷과 게임 중독 치유 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승마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는 긍정적·부정적 반응이 공존한다. 우선 정부가 승마산업 현실에 대해 어느 정도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 그 대안으로 제시된 내용이 꽤 구체적이고 방향성이 좋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승마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사안들을 전부 망라하고 있다는 점은 그에 대한 파악이 이뤄졌다는 방증이기 때문. 특히 승마 활성화를 위해 관계 부처가 협동으로 대처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반면 실현 가능성을 떠나 산업적 특성상 이권이 얽힌 만큼 여러모로 애매한 부분이 있고, KRA와 각 지자체, 그리고 민간 차원의 ‘책임 경영’이 과연 통하겠는가 하는 의문도 있다. 승마산업계에서는 말산업육성법에서 명시했듯 한국 경마의 시행체인 KRA가 말산업을 총괄하는 전담기관이 된 사실을 아직도 인정하기 꺼려한다. KRA는 경마산업을 전담하면서 예산을 관리하고, 승마와 관련해서는 기타 유관기관이나 단체를 통해 독립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국내 승마 발전을 위한 기초 사안이라는 것.
승마산업계는 여러 단체와 기관, 업체 간 물밑 경쟁이 치열할뿐더러 이익을 좇아 이합집산해 왔던 특징이 있다.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방안과 규제가 있어야 하지만, 이번 활성화 대책에서는 가장 약한 ‘을’의 입장에 선 미신고 승마장에 대한 규제 언급만 있을 뿐이다.
또 기존의 단체와 업체 등이 여전히 ‘각개전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요구와 반발을 어떻게 수용할지도 관심거리다. 예를 들어 이번 활성화 방안에서 대안으로 제시된 승마장 위치 제공 서비스, 포털 사이트 운영 등은 이미 관련 업체가 선점했고, 트레킹 코스 개발 등은 일부 지자체와 승마장을 중심으로 진행 중인 사안이다. 또 지방 또는 해변에 위치한 승마장에서 팬션을 겸한 곳이 국내에 15여 군데 정도로 파악되고 있는 가운데 리조트와 콘도 중심의 승마관광 활성화는 기존 업체와 승마장을 지원하는 게 아니라 잠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파이’는 커지겠지만…‘관행’ 깨고 실질적 재원 마련·장기 대안 필요 지적
이번 활성화 방안의 ‘기대 효과’를 보면 풍선은 커질 수 있지만 바람 빠진 풍선 되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들 만큼 장밋빛 전망이 난무하다는 점도 지적할 수 있다. 지난해 처음 시행된 제1회 말산업 관련 자격시험 최종 합격자는 단 19명(말조련사 5·장제사2·재활승마지도사12)이었다. 하지만 활성화 방안의 ‘일자리 창출’ 항목을 보면 2013년도 올해만 재활승마지도사 90명이 직접 취업을, 장제사는 45명이 간접 유발 효과로 취업한다는 통계를 제시하는 등 올해만 관련 일자리 1,810개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게다가 2017년까지 3,525개가 증가, 5,335개의 일자리 창출을 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이는 현실적으로 말 관련 고등·대학 교육 과정 졸업생의 향후 진로 문제와 관련 자격증 제도의 보완 등을 미처 계산하지 못한 말 그대로 통계로 그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2017년까지 현행 23개 대회를 30개 대회로 늘리고 우수한 승마 선수를 발굴한다는 것도 과연 현실화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도 있다. 올해 대한승마협회와 국민생활체육 전국승마연합회 외에도 지역 승마연합회장배, 각종 지구력승마대회 등이 개최돼 유독 승마대회 붐이 일기는 했지만 참여도는 낮은 편이었다. 게다가 국내에서 열리는 대회는 국제 수준의 룰에 못 미치는 대회가 태반인 현실이다. 생활체육에서 대회를 통해 활성화될 수는 있어도 국제적 수준에 맞는 선수와 말 발굴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평가다. 또 승마 관련 협회와 단체의 한정된 인력으로는 현행 대회 유지도 어려운 상황에서 무작정 대회 수만 늘리게 되면 뒤탈이 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비용 문제도 빠뜨릴 수 없다. 국민 1인당 GDP는 2만 달러를 넘었지만, 양극화가 심해지면서 과연 승마가 전 국민 레저 스포츠로 자리 잡을 수 있나 하는 의문도 제기된다. 게다가 농축산부는 내년 말산업 관련 예산으로 200억 원을 책정, 기획부에 보고한 상태다. 이번 활성화 방안이 2017년까지 유효하려면 당장 내년부터 더 많은 예산이 필요하다는 지적이지만,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가 말산업의 주요 재원인 경마산업을 계속 규제하기만 하면 승마산업의 성장과 활성화는 요원하다는 지적이다.
대안은 특정한 시기, ‘2017년’이 아니라 말산업을 국가 기반 산업으로 보고 백년대계를 세워 그간 승마산업계의 관행과 근본 문제들을 우선적으로 정리하고 구체적으로 실행 가능한 대안과 수치를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한국말산업학회가 지난 11월 29일 개최한 가을 심포지엄에서 김갑수 제주한라대학교 마사학과 교수는 “돈을 투자해 인프라만 구축하기보다 당장 중요한 사람과 말을 키우는 일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한국말산업학회 안중호 회장도 무엇보다 말산업계의 소통과 관계 부처 및 단체의 협통을 통한 시너지 효과가 있어야 국내 말산업이 발전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중호 회장은 이번 승마 활성화 방안에 대해 “늦었지만 정부의 진일보한 자세”라고 평가하며, “바뀌는 환경에 대해 각계각층이 실제로 소통하고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전향적 자세로 대처해야 말산업이 하나의 중심 산업으로 정착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준 기자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