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산업 실태 조사 및 자원 파악 전문 조사 홍보 포스터.
말산업 실태 조사 및 자원 파악 전문 조사
KRA한국마사회는 ‘2013 말산업 실태 조사 및 말 자원 파악 전문 조사’를 2014년 1월 29일까지 시행한다고 밝혔다. 말 사육 농가와 승마시설, 교육기관, 말산업 관련 사업체 전수를 대상으로 하며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말 등록 심사원(방역 수의사) 또는 전문 면접원이 직접 방문하는 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도승마연합회, 승마 강습회 개최
국민생활체육 경기도승마연합회(회장 김기천)는 지난해 12월 28일에 홀스메이트승마장에서 무료 승마 강습회를 개최했다. 승마 저변 확대를 위해 마련된 이번 강습회는 전상용·박성주 교관의 장애물과 마장마술 실기 강습, 그리고 한양대 김동환 교수가 이론 강습을 진행했다. 경기도승마협회도 같은 날 경기승마훈련원에서 무료 승마 강습회를 개최했다.

김제시·전주기전대학, 말산업 육성을 위한 MOU 체결
김제시(시장 이건식)와 전주기전대학(총장 서정숙)은 말산업 육성을 위한 방안을 강구하고, 유소년 승마단 창단 사업과 학생승마 활성화 지원, 장애인을 위한 재활승마 프로그램 운영, 말산업 전문인력양성 등 말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측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김제시를 말산업의 메카로 키우는데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포항대·써니파크승마장 산학 협력 협약 체결
포항대학교(총장 정기영)는 12월 17일 성실관 산학협력단 회의실에서 칠곡군 소재의 써니파크 승마장과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측은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발굴, 정보 및 인적교류, 기자재 및 시설물의 공동 활용, 현장실습 및 자원봉사 활동 상호 연계 및 협력하게 된다. 이로써 현장 경험이 풍부한 말산업 인재 육성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경기관광공사, 승마 명소 소개
경기관광공사(사장 황준기)가 말띠해를 맞아 승마 등 말과 함께 레저를 즐길 수 있는 명소 6곳을 12월 23일 소개했다. 이번에 소개된 곳은 안산시 대부도 소재의 베르아델승마클럽, 제부도 화성시 서신면 소재의 말 당나귀 체험장, 서울 과천경마공원, 고양 덕양구 소재 원당종마목장, 용인시 처인구 소재 분당승마클럽, 남양주 호평동 소재 디원호스승마클럽이다.

국내 첫 친환경 목장 체험시설 착공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이 전남 강진군 작천면에 위치한 축산연구소 부지에 친환경 목장 체험시설을 지난 12월 20일 착공했다. 이번 시설은 동물을 직접 만지고 함께 뛰어 놀 수 있는 체험형 목장이자 승마장을 개장해 어린이들은 물론, 성인들도 승마 체험을 할 수 있게 한다. 또 강진군과 연계해 야외 생활 유물 전시관을 개장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도 계획하고 있다.


작 성 자 : 이용준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