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산업 창업매뉴얼
업종별 창업절차 관련법규 창업시 유의사항 등 수록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농업인들이 2차 또는 3차산업 분야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6차산업 창업매뉴얼」을 발간·배포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에 발간한 ‘6차산업 창업매뉴얼’과 함께 앞서 발간한 우수사례집, 지원정책 매뉴얼을 한 셋트로 묶어서 현장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핸드북도 발간·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제조·가공, 유통·판매, 농촌관광 등 크게 3대 분야로 나누어 각 분야의 세부업종별로 6차산업 창업을 하려는 농업인이 창업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3대 분야는 ▲농식품 제조·가공 분야는 식품 제조·가공업, ▲유통·판매 분야는 직매장, 오픈마켓, ▲체험관광 분야는 농촌체험휴양마을사업, 농가맛집, 농어촌 민박, 온라인 농촌관광 여행사 및 농촌관광 가이드로 세분된다.
내용은 분야별로 창업절차, 관련법규, 창업 아이템 선정,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자 등록, 창업교육, 자금조달 및 창업시 유의사항 등이 수록되어 있다.
농식품부는 전국 지자체 및 6차산업 분야 관련자들에게 이 매뉴얼을 배부하여 6차산업 창업지침서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e-book으로도 제작하여 농식품부, 지자체의 홈페이지와 문화부의「정책브리핑(www.korea.kr)」, 미래부「창조경제타운(www.creativekorea.or.kr)」등 관계부처 포털에 게재한다.
농식품 김현수 농촌정책국장은 “지난해 7월 발간된 ‘6차산업화 우수사례집’, 금년 2월에 발간된 ‘6차산업화 지원정책 매뉴얼’이 많은 농업인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다”며,
이번 매뉴얼 또한 농업인들이 농업분야에서 새로운 아이템으로 고부가가치를 달성하는 창업성공사례를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순옥 기자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