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아카이브 홈페이지 갈무리
한식의 역사·문화 정보 한눈에 제공
한식재단, 한식 원형복원 사업 지속 추진 예정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한식재단(이사장 강민수)은 조선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식의 역사적·문화적인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한식아카이브’(http://archive.hansik.org)를 4월 3일 오픈했다.
아카이브(archive)는 기록보관소, 정보창고 등을 뜻하며 주로 역사적 기록물을 모아 둔 곳으로 문화적·역사적 분야에서 가치를 지닌 기록물을 의미한다.
한식아카이브에는 지난 2011년부터 한식재단에서 추진한 한식 원형복원사업의 결과물과 한식의 조리법 등 다양한 한식 콘텐츠를 찾아보기 쉽게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연구자는 물론 일반인들에게 제공하게 되었다.
한식 아카이브의 구성은 ⅰ) 한식 콘텐츠 목록, ⅱ) 한식문헌 상세해제(해설), ⅲ) 옛 그림 속 한식, ⅳ) 한식연구 결과물, ⅴ) 한식 이야기로 나뉜다.
‘한식 콘텐츠 목록’ 카테고리에는 한식 및 음식문화를 소개하는 콘텐츠 목록 총 9,083건이 망라되어 있고, ‘한식문헌 상세해제’에는 한식 콘텐츠 목록 중에서 중요도가 높은 문헌을 선별하여 풀어준 상세해제를 모아놓은 곳이다. ‘옛 그림 속 한식󰡑을 통한 한식문화의 원형을 찾는 세계 최초의 작업인 조선시대 풍속화를 통한 우리 음식읽기는 카테고리에서 50여종의 그림과 함께 선보인다. ‘한식연구 결과물’ 카테고리에는 한식 대표 품목 120여종에 대한 스토리텔링, 국내 50여년 이상 된 100여종의 역사성 있는 한식당, 150여종에 달하는 북한 전통음식의 조리방법 등을 누구나 활용하도록 메뉴별, 지역별로 배치했다. 마지막으로 ‘한식 이야기’에는 한식 문화 콘텐츠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대중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편찬한 대중서 7종도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해 놓았다.
그동안 한식재단은 한식과 관련된 고문헌 등 역사적 자료를 발굴하여 한식의 가치를 정립하기 위해 한식의 원형자료를 찾아 그 역사와 문화를 대중화·세계화하는 사업을 꾸준하게 추진해 왔다. 또한 재단은 ‘한식 아카이브’ 오픈과 더불어 앞으로도 한식 원형복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예정이며, 올해는 궁중음식 조리방법을 복원 및 재현하는 등의 사업을 통해 우리 한식의 전통이 현대에 재창조되어 한식의 맛과 가치를 향유하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재단은 역사성이 담긴 한국 음식문화의 규명은 단순한 음식콘텐츠의 범주를 넘어 우리 선조들의 삶과 지혜가 담긴 우리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사업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한식과 관련된 주변 문화 개발 보급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권순옥 기자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