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축년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IMF때보다도 더 어렵다는 새해 아침이지만 독자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희망이 넘쳐흐르기를 기원합니다.

경마산업 분야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사면초가(四面楚歌)의 위기 속에서 발전의 길을 모색해야하는 어려운 시간들이 이어질 것입니다. 경마산업의 위기의 핵심은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법’(이하 사감위법)과 이 법에 따른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이하 사감위)의 경마산업 죽이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될 것입니다. ‘경마산업은 사행산업이 아니기 때문에 사감위법에서 제외되어야 한다’는 모든 경마산업 종사자들의 간절한 열망은 산산이 부서지고 말았습니다.

주지하다시피 사감위의 탄생 배경은 불법사행성게임물인 ‘바다이야기’ 파동으로 인해 사회문제가 된 불법게임도박을 단속하기 위해 출범했지만, 아직 불법게임 산업은 현황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면서 제도권 내 합법적인 사행산업에만 강한 규제책을 강행해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을 태우는 형국’이 되고 말았습니다. 특히 경마는 국가의 합법적인 사행산업 중에서도 사행성이 거의 없는 산업입니다. 사행이라 함은 요행을 노리는 것을 일컫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경마는 요행을 노릴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경주마의 능력을 70%, 기수의 기승술을 30%로 전제하여 승패를 분석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경마를 사행산업으로 몰아부친다면 세상에 사행 아닌 것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빈대 한 마리 잡으려고 초가삼간을 태우고 있는 사감위의 행태가 참으로 한심스럽습니다. 세계적 비웃음거리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감위의 활동이 본격화되면서 경마산업의 위기는 풍전등화와 같은 모습입니다. 현재 한국경마의 구조적 모순은 여러 분야에서 여러 문제들이 실타래처럼 엉켜 있습니다. 모든 모순을 한꺼번에 해결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특히 경마산업의 특성상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면 반대적인 또 다른 문제가 파생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선진제도를 정착시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를 역사를 통해서 잘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분야별로 이익에 대한 관심도가 다르기 때문에 의견을 하나로 집약시켜 발전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우물 안 개구리’식의 과거에 안주하거나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그는 복지부동’에 머물러 있다보면 우리의 경마산업은 그만큼 퇴보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5년 전 파트3국에 진입했습니다. 파트2국가를 거쳐 파트1국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경마는 글로벌산업입니다. 우리만의 잔치 그것도 서울경마만의 잔치는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결과가 되고 말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부산경마와 서울경마를 통합하여 운영하는 시스템구축은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모든 주변상황이 어렵기만 합니다. 그렇다고 어려운 상황만 탓하고 주저앉아 있을 수는 없습니다. 어려운 상황을 뚫고 한국경마산업 중흥의 새 역사를 창조할 기축년의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서로가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면서 개혁과 변화의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합니다. 세계와 당당하게 경쟁해나가는 한국의 마필산업을 위해 선진화로의 힘찬 진군을 멈출 수 없는 것입니다.

경마문화는 지난해 10주년을 맞이함과 동시에 마필산업계 최초로 대통령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지난 10년간 ‘선진경마문화창조’라는 목표를 세우고 뒤돌아볼 틈도 없이 달려온 결과물이었습니다. 그러나 경마문화는 대통령상 수상의 영예에 만족하지 않고 더 힘차게 앞으로의 100년을 향해 달려 나가겠습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십시오.


작 성 자 : 김문영 kmyoung@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