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에 농식품 파워브랜드로 선정된 안동사과
농식품 발전을 위한 ‘2014 농식품 파워브랜드 대전’ 발표
6월 10일까지 후보 브랜드 모집, 9월 시상 예정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식품부)는 우수한 농식품 브랜드를 발굴·홍보하여 농식품 산업의 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2014 농식품 파워브랜드 대전’ 추진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선발 분야는 원예농산물, 전통식품, 건강기능성식품, 일반식품, 외식 등 5개 분야로 나뉘며, 6월 10일까지 지자체 추천으로 후보 브랜드를 모집한다.
지역의 우수 브랜드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시·도에서 1차 평가를 실시하고, 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평가단이 지자체가 추천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서류평가, 인지도평가, 현장평가, 제품평가 등을 포함하는 종합평가를 진행한다.
▲서류평가는 브랜드 경쟁력, 조직화, 브랜드 성장성 등을 평가하고, ▲인지도평가는 전국 주요도시의 소비자, 시장 종사자, 유통업체, 학교급식 영양사 등을 대상으로 인지도 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현장평가는 브랜드의 시장성, 경영체 적합성, 유통관리 등 계량지표와 정책 수용도 등을 평가하며, ▲제품평가는 가공식품의 디자인·크기·편리성·기호도·향·맛·질감 등을 평가한다.
이번에 선정되는 5개 분야 22개 농식품 파워 브랜드에 대해서는 9월 2일부터 5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되는 ‘2014 대한민국식품대전’ 기간 중에 대통령상 등 시상을 하게 되며, 총 3,800만원의 부상도 주어진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종 선발된 파워브랜드 제품에 대해서는 방송홍보, 직거래 장터 전시·판매, 온라인 쇼핑몰에서 ‘대한민국 농식품 브랜드관’ 운영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브랜드 파워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2013년 선정된 21개 브랜드는 1개월간의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총 16억 원의 판매실적을 올렸고, 선정 업체들은 “농식품부의 적극적인 마케팅 지원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2013년 매출은 전년 대비 (주)이삭뜰농업회사법인의 ‘뜰안에 된장’은 140%, 파주장단콩연구회영농조합법인의 ‘파주장단콩’은 77%, 경상북도 안동시의 ‘안동사과’는 45%의 매출 성장을 보인 바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브랜드 파워는 세계 농식품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한 필수조건” 이라며, “지속적으로 우수 농식품 브랜드를 선발하여 우리 농식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