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퀸즈투어 시리즈 두 번째 대회인 KNN배를 `헬리캠`으로 중계하고 있다.
렛츠런파크 부경, 한국경마 최초 ‘헬리캠’ 이용해 생생한 경주중계
향후 특수카메라 활용 세계최고 수준의 경마 중계방송을 구현 예정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 김병진)이 경마대회에서 최첨단 특수 방송 장비를 투입해 더욱 생생하고 색다른 현장 중계에 나서 화제다.
8일 퀸즈투어 시리즈 두 번째 대회인 KNN배를 지켜보던 경마팬 사이에서 감탄의 소리들이 터져 나왔다. 이전까지는 볼 수 없었던 상공에서의 경주장면 중계는 물론, 지면에서 경주로를 질주하는 경주마들의 역동적인 질주장면이 중계됐기 때문이다.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은 KNN배 경마대회부터 ‘드론(무인 항공기)’에 중계용 카메라가 장착된 ‘헬리캠’을 이용한 경주중계를 시도했다. 한국경마 최초로 도입한 이 장비는 프로펠러를 여러 개 달아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하고, 조작성을 높인 전문 방송장비였다.
기수 등 마필관계자들은 “켄터키 더비 등 해외 유명 경마대회에서나 나오던 멋진 영상을 볼 수 있어 놀라웠다. 혹 경주마 머리위로 떨어질까 겁도 나지만, 이런 노력을 보여준 방송팀의 열정도 대단하도”며 평가했다.
‘헬리캠’을 활용한 장면 연출 아이디어를 낸 것은 부경 방송팀 김진태 차장이다. 올해 초 신입사원과 프로젝트팀을 만들어 경마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비디오 판독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을 주도해 화제를 모았던 김 차장은 “해외에선 큰 대회 중계를 위해 수 십억 원을 투입해 멋진 영상을 만들어낸다”며 “장비 대여료가 하루에 300만원인데, 얼마나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었지만, 경기에 최대한 방해를 주지 않으면서 보다 풍성한 그림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김정 부경 방송팀장은 “한국 경마의 수준향상과 더불어 젊은 층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경마방송 또한 고객 요구에 맞춰 다양한 방송 콘텐츠를 만들어 가고 있다. ”며 “이번에 도입된 헬리캠은 공중파 예능 프로그램이나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 쓰이는 것으로 공중에서 넓은 시야를 확보한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 경마대회에서 쓰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정 팀장은 “평소 15대의 카메라가 중계방송에 동원되고 있지만, 앞으로 있을 경마대회에는 헬리캠 등 특수카메라를 포함해 총 19대의 카메라가 동원해 세계최고 수준의 경마 중계방송을 구현할 예정이다. 헬리캠을 비롯해 초고속 카메라 등 기수의 작은 움직임까지 잡아 낼 수 있는 풍성한 현장 중계로 스포츠로써의 경마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킬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