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령스러운 기운(靈氣)’ 전시회
생명 근원에 대한 깊은 상념과 진지한 물음

갤러리 뫼비우스(관장 김운성)가 오픈 기념으로 초대전 박인식의 ‘신령스러운 기운(靈氣)’ 전시회를 6월 21일(토)부터 6월 30일(월)까지 열흘 동안 개최하고 있다.
위안부 소녀상으로 유명한 조각가 김운성 관장은 “돈을 생명보다 우선시 하는 탐욕스런 우리 사회를 되돌아보기 위해 생명 근원에 대한 그림 작업을 꾸준히 해오고 있는 박인식 작가의 초대전을 열게 됐다”고 밝혔다.
2009년, 2011년에 이어 세 번째 개인전을 여는 박인식 작가는 이번 초대전에 ‘업보의 나무-낮’ ‘업보의 나무-밤’ ‘또 다른 도시’ 등 10여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탄생과 소멸의 과정을 화려한 만다라 기법으로 표현해 독특한 그림 세계를 보여 온 박인식 작가는 이번 초대전에 심오한 영기화생(靈氣化生)을 담은 그림들을 내놓았다.
특히 초대전 준비 과정 중에 일어난 세월호 참사를 보고 작가는 그 어느 때보다 생명 근원에 대한 깊은 상념과 진지한 물음을 던지고 있다.
박인식 작가는 “이 세상의 유형과 무형의 만물은 그 성질을 우주에서 가져왔다. 하드웨어인 육신과 소프트웨어인 생명 그리고 영혼조차 우주에서 비롯해 우주로 돌아가는 생성, 소멸과 재창조의 과정을 되풀이한다”면서 “내 주변에는 온통 우주적인 인간들이 각자의 코스모스에서 살아가고 나는 그들과 원자적 상호작용을 한다”고 말했다.

□ 박인식 작가 약력
■1960년 서울 출생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졸업
■호주 웨스턴시드니 대학 족부학 전공
■영국 웨스트민스터 대학 족부의학(Podiatric Medicine) 전공
■전북대 공과대학원 졸업
■바이오메카닉스(주) 대표이사
■개인전 2회(2009·2011년)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