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장외발매소를 방문한 박원순 서울시 시장
서울시, 20일 보도자료 통해 용산 장외발매소 반대 입장 밝혀
마사회, ‘반대 서명’ 대리서명·결함 다수 등 반박에 나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20일 시범 개장한 용산 장외발매소를 방문해 영업 중단을 요청하는 등 서울시가 용산 장외발매소 개장 반대를 명확히 한 가운데, 한국마사회는 서울시의 보도자료에 반박하는 해명보도자료를 발표해 서울시와 마사회가 갈등을 빚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 시장은 이날 용산 장외발매소를 찾아 “쾌적한 교육환경과 평온한 주거환경은 화상경마장 같은 사행시설로부터 철저히 보호돼야 한다는 게 서울시의 확고한 입장”이라며 “한국마사회는 경마장 이전을 추진하면서 주민 동의를 얻는 데 실패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범영업을 즉각 중단하고 주민과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박 시장은 또 도심에 있는 다른 사행산업 시설도 외곽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주민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행산업 인허가 과정에 지방자치단체가 아무런 역할을 할 수 없는 현실은 문제가 있다”며 “국회 차원에서 이 문제를 심도 있게 다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서울시가 20일 ‘용산 화상경마장 이전·영업과 관련한 서울시 입장’이라는 보도자료를 발표한데 대해, 보도자료 내용 중 사실관계에 대한 오류가 있다며 이를 정정하는 해명보도자료를 냈다.
마사회가 용산 장외발매소 이전을 추진하면서 지역주민들의 동의를 얻는데 실패했다는 서울시 주장에 대해 마사회는 ‘동일지역 내 이전으로 주민동의서 제출의무가 없음에도, 마사회는 이전 재개장을 위한 주민과의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12만여 주민 목소리를 외면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용산구청이 주도한 12만 명 서명을 전수 조사한 결과 상당수가 동일 필적에 의한 대리서명으로 의심되고, 서명 부재 등 치명적 결함이 다수 발견되어 용산구민의 진정한 의사표시로 간주할 수 없다’며, ‘반대측의 억지논리에도 불구하고 1년여에 걸친 설득을 진행해왔다. 교착국면 해결을 위한 최선의 대책으로 시범운영이 불가피했음을 간과하고 일방적 개장이라는 주장은 사실 왜곡이다’라고 밝혔다.
주민을 영업방해 혐의로 고소한 것은 대화의 의지가 없는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선 ‘반대대책위 측은 무조건적 반대만을 일삼고, 시범운영 초기 물리력을 동원하여 정문을 가로 막아서고 직원 출입마저 저지하는 위법행위를 일삼은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로 이에 대해 유감스럽다는 것은 법치주의를 집행해야 하는 자치단체가 할 수 있는 의견 개진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