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경마공원
- 경마공원 추가건설 계획 알려지자 지자체 4-5곳 물밑작업 한창
- 마사회, 추진은 하되 아직 결정된 사항은 전혀 없다

네 번째 경마공원 추가건설을 두고 지자체의 유치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지난해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사행산업 규제 계획에 따라 올해부터 장외발매소 축소 등 본격적인 경마규제가 이뤄짐에 따라 한국마사회(회장 김광원)가 경마공원 건립 추진 계획을 구상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각 지자체가 발빠르게 유치경쟁을 펼치고 있는 것.
마사회는 지난해 사감위의 규제 계획이 확정되자 장외발매소 축소와 매출 축소 등을 보완하기 위해 추가적인 경마공원이 필요하다는 방침을 세우고, 서울-부산 사이, 서울-광주 사이, 경기도 등의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네 번째 경마공원 건립 계획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사감위의 규제 계획이 본격화되면서 장외매출 비율을 `13년까지 전체 매출의 50% 이내로 조정하고 도심지역의 장외발매소를 단계적으로 외곽이전 또는 축소해야 하는데, 마사회는 장외발매소를 최종 14개로 줄이는 대신 경마공원의 추가 건설을 대안으로 구상하고 있다.
마사회의 경마공원 추가건설 계획이 알려지면서 현재 3∼5곳에 지자체가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고 알려졌다.
우선 후보지의 한 곳으로 거론되는 전남도의 한 관계자는 “말 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과 함께 말 관련 산업 유치를 검토 중”이라며 “마사회측에서 경마공원 설립을 확정할 경우 유치전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충북도와 공동으로 경마장 유치에 나서고 있는 청원군에서는 수도권과의 접근성 등 뛰어난 입지 조건을 내세우며 테마공원 형태의 경마장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재욱 청원군수는 지역언론을 통해 “경마공원을 유치할 경우 연간 1800억 원 정도의 세수가 기대되는데, 이 중 도세(레저세)를 빼더라도 군이 500여 억 원을 확보할 수 있고 군의 재정자립도는 46%로 현재보다 10%포인트 정도 향상될 것”며 적극적인 유치경재에 나설 뜻을 밝혔다.
이렇듯 각 지자체들이 경마공원 유치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것은 경마공원이 조성될 경우 연인원 15만여명에 달하는 건설관련 고용창출 및 1100여명의 운영인력 채용, 거액의 세수 확보 등 지역경제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한국마사회에 따르면 지난해 경마공원 관할 지자체인 서울과 경기도에 지방세 8600억여원, 부산과 경남에 2580억여원, 제주도에 600억여원을 납부했다.
경마공원이 이처럼 지자체 입장에선 황금알을 낳는 거위역할을 하자 제4의 경마공원 조성지로 추정되는 충청권과 호남권, 영남권 등 일부 지자체들이 치열한 물밑 경쟁이 시작되었고, 추후 본격적인 경마공원 건설 계획이 확정되면서 본격적인 지자체의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지자체들의 열렬한 러브콜에도 불구하고 경마공원 추가건설에는 시민단체의 반대라는 커다란 암초가 놓여져 있다.
정해종 KRA 미래전략팀장은, “지방경마공원 건립은 수요창출에서 어려움이 있는 만큼, 지자체의 부지제공이나 저가임대 등 획기적인 제시가 있어야 한다”며, 경마공원 추가건설을 추진하지만 아직까지 결정된 사항은 전혀 없고 심층적인 의견수렴 단계라고 밝혔다.
권순옥 취재부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