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를 도박이라고 선전하면서 경마를 시행하는 이상한 나라가 있다. 바로 대한민국이다. 경마를 도박이라고 선전하는 대표적인 정책은 ‘유캔센터’(Ucan Center) 운영과 ‘경마적중률’ 발표를 들 수 있다.

유캔센터의 운영은 정부와 한국마사회가 스스로 경마를 도박이라고 인정하고 도박에 중독되지말라고 소위 병주고 약주는 정책이다. 최근 한강에서 투신자살이 늘어나고 있으니 한강을 아예 없애버리자는 주장이나 쌀밥만 먹으면 영양실조에 걸리니 쌀의 생산을 하지말자는 것이나 한우에서도 광우병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한우를 기르지 말자는 것과 마찬가지다. 단점만 최대로 부각(浮刻)시키고 장점은 모조리 사장(死藏)시켜 해당산업을 말살시키자는 우매한 편견(偏見)에서 나온 발상으로 풀이할 수 있다.

만약 경마가 유캔센터를 운영할 정도로 해로운 것이었다면 무엇 때문에 세계 120여 국가에서 전국민이 즐기는 레포츠로 사링받고 있을까? 소위 경마와 비슷한 사행산업이라고 주장하는 경륜이나 경정의 경우는 세계적으로 일본과 우리나라 단 2개 국가에서만 시행하고 있다.

경마를 스스로 도박이라고 선전하는 정책은 또 있다. 바로 경마전문지에 대한 적중률 발표이다. 이 제도는 처음 시행할 때만 해도 단순한 예상적중률 발표뿐만 아니라 경마전문지의 ‘품질평가’를 병행하면서 소비자인 경마팬들의 올바른 선택을 유도하는 듯했다. 그러나 공정성 시비가 일자 슬그머니 ‘품질평가’ 제도를 폐지시키고 예상적중률만을 발표하고 있다. 이는 경마팬들에게 경마를 번호찍기로 유도하는 것이어서 경마를 단순한 도박으로 인식토록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경마팬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경마전문지는 적중률 발표에 참여하지도 않고 있다.

경마는 질좋은 서러브렛을 생산해내는 1차산업을 기본으로 하여 목장이나 경마장 건설, 관람대며 마권매매 시설 설치 등의 2차산업, 그리고 마권매매 행위의 3차산업, 서러러브렛의 생산에서 경마시행에 이르기까지의 정보를 전달하는 소위 4차산업 등 인간이 개발해낸 모든 산업적인 요소가 완벽한 조화를 이뤄야만 완성되는 하나의 예술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세계적으로 경마산업이 발전된 나라일수록 경주마 중심으로 모든 정책이 결정되고 집행되는 특징을 지닌다.

그리고 경마는 여타의 사행산업과는 달리 과학성과 합리성, 객관성, 공정성을 담보하고 있어서 모든 판단은 소비자 스스로가 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여타의 사행산업은 소비자의 선택권이 요행이나 운에 맡겨지도록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마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말중심의 정책으로 획기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는 생산이나 소유의 과정은 물론이고 경마시행상의 여러 시스템에서도 경주마 중심으로 바뀌어야 하는 것이다. 세계 경마산업의 경쟁은 질좋은 경주마 확보로 집약되고 있기 때문이다. 유캔센터의 운영이나 경마전문지의 적중률 발표보다는 경마의 품질향상을 꾀하는 것이 보다 더 시급한 과제다.

굳이 유캔센터를 운영해야 한다면 그야말로 사회공익 기여 차원에서 모든 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의료시설을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들어 정신이나 도박 치매 등을 전문으로 다루는 병원을 설립한다면 어떨까. 가난한 국민에게는 무료로 의료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하고 부자에게는 비싼 의료비를 받음으로써 마사회는 부대수익도 창출할 수 있고 경마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편견을 해소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또한 경마전문지의 적중률을 조사할 인력이 있다면 경마시행제도의 선진화에 투입하여 아까운 시간과 비싼 임금을 낭비하지 않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위에서 거론한 2가지 문제는 대표적인 것일뿐이다. 경마의 본질을 정확하게 알려 편견을 없애는 것은 우리 경마산업을 제대로 발전시키기 위한 중요한 사안이다.


작 성 자 : 김문영 kmyoung@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