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지자체 규제개선을 위한 시·도 농정협의회 개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30일 지자체의 규제개선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기획조정실장(오경태) 주재로 17개 시·도의 농정과장과 지방규제개혁추진단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지자체 규제개선을 위한 시·도 농정협의회(영상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오경태 기획조정실장은 작년에는 중앙차원에서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농업의 경쟁력 강화’, ‘6차산업화 촉진’, ‘귀농·귀촌 활성화’ 등과 관련된 규제개혁을 중점 추진하였음을 설명하면서, 올해에는 정책집행의 접점에 있는 지자체의 조례·규칙 등 자치법규에 숨어있는 농식품분야 규제를 발굴·정비함으로써, 작년에 추진했던 규제개혁의 성과를 제고하고 국민의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각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농축산식품부는 농업의 6차산업화 및 농업인의 불편해소 등을 고려하여, 5대 분야(농지 및 농업기반시설 활용, 축산, 농산물 품질인증, 유통, 식품)에 대한 지자체의 불합리한 규제를 중점 발굴하여 정비할 계획이다.
농축산식품부 관계자는 불합리한 규제 발굴을 위해 5대 중점분야에 대한 지자체 규제를 전수 조사 중에 있으며, 농업인단체 및 협회 간담회, 민원분석 등을 통해서도 숨은 규제를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한편, 발굴된 과제에 대해서는 전문가, 지자체 및 관계부처 등과 협의하여 3월까지 규제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개선할 방침이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