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제1차 농정전략협의회’를 개최해 논뒷그루(답리작) 확대 방안과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박근혜정부 농정 3년차 정책추진 동력 강화
논뒷그루 확대·도시농업 활성화 논의

농림축산식품부는 4일 ‘제1차 농정전략협의회’를 개최해 논뒷그루(답리작) 확대 방안과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농정전략협의회는 농축산식품부가 박근혜정부 농정 3년차 정책추진 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농정 전략 협의회」를 구성·운영하게 된 것이다. 특히 부처내 정책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에 처음 구성한 것으로, 농축산식품부 장관·농촌진흥청장·산림청장 등을 중심으로 월 2회 개최될 예정이다.
농축산식품부는 농정전략협의회를 통해 6차산업화,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식량자급률 제고 등 핵심 농정과제의 속도감 있는 추진과 성과 확산을 위한 협업 방안을 집중 논의할 방침이다. 또 농업계 내외부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정책에 대한 사전 조율과 조정 기능도 담당한다는 구상이다.
4일 개최된 첫 농정전략협의회에선 6차산업화, ICT 융복합, 식량자급률 제고 등 핵심 농정과제의 속도감 있는 추진과 성과 확산을 위한 협업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농정전략협의회에는 농업계 내외부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정책에 대한 사전 조율·조정 기능도 담당한다.
농식품부가 양 청과 긴밀한 정책조정협의체를 구성한 것은 무엇보다 지난 2년간의 농정추진 경험이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지난해 6차산업화, 수출, 스마트팜 확산 등 핵심 정책과제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정부 3.0 평가에서 농식품부와 농촌진흥청·산림청이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은 적극적인 협업이 있었기 때문이었으며,
특히, 한중 FTA 대책, 쌀 관세화 검증 등 민감한 주요 농정과제를 앞두고 소모적인 논쟁과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농정 추진 기관들이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점도 반영되었다.
농축산식품부 관계자는 “농업을 미래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농업계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역량을 결집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면서 “농정전략협의회가 농정 추진 기관 간 협업 촉진과 어려운 현안에 대한 원활한 갈등 조정을 통해 농정추진 동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