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말협회 홈페이지.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소장 최귀철)는 올해 초 ‘국내외 말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승마 관련 수요 추정 연구’(A Study on Estimating Horse Riding Demand for Environmental Changes in Horse Industry)를 발표했습니다. 승마산업 현장을 일일이 방문하며 승마 시설의 경영과 시장 상황을 분석·파악한 뒤 승용마와 전문 인력 등 승마 관련 수요를 추정한 현장 중심의 연구 결과입니다. 네 번째 순서로 해외 환경 분석과 관련해 영국승마협회의 자금 지원 현황 및 영국말협회를 소개합니다. - 기자 말

지난 호에서 밝힌 것처럼 실제 영국승마협회 시설 계획안을 통해 재정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다음과 같이 시설에 대한 투자 자금에 대해 신청할 수 있다.

먼저 후프 자금(Hoof funding)이다. 영국승마협회는 2014년 4월 10일 ‘2014-2015 후프 자금’을 신청했고, 이 자금은 스포츠 잉글랜드를 통해 문화 미디어 스포츠부에서 제공받고 있다. 영국승마협회는 현재 2가지의 제도를 제공하고 있는데 두 가지 모두 승마장 시설을 발전시켜 승마 인구를 늘리기 위한 것이다. 한 가지는 후프자금(제도 1)으로써 승인 형태로 지원 받을 수 있고, 또한 혁신적인 임대 시설 제도(제도2)를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제도는 이전에 시설의 일부를 빌리는데 자금 지원에서 제외됐던 사람들에게 가능하다. 이 승마 시설을 발전시키기 위한 새로운 프로그램의 세부 사항은 영국승마협회가 발행한 ‘주요시설 구성 요소 카탈로그’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신청자들이 자금 신청 2단계에서 제공받을 수 있으며, 구성 요소는 마장바닥과 조명 및 펜스다.

프로젝트는 두 가지 제도를 통해 반드시 승마에 대한 참여도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더 많은 사람들이 일주일에 30분 이상 말을 타는 등의 그들의 제안이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후프 자금 제도는 1:1 매칭 방법으로 지원하는데 입안 승인 절차가 이미 진행 중이며 2015년 3월 31일에 완성됐다.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도 참여도에 미치는 효과를 반드시 모니터링해야 한다.

▣ 후프·인스파이어드 자금 등 종류 다양해

올림픽 기금의 한 부분으로서 스포츠 잉글랜드가 소개하는 자금인 인스파이어드 시설 자금이라는 것도 있다. 인스파이어드 시설 자금은 지역사회나 자원봉사 그룹이 좀 더 쉽게 그들의 스포츠클럽을 신축하거나 원래 비스포츠 시설을 현대적인 생활 체육 시설로 바꿀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 자금은 웹사이트를 통해 스포츠 잉글랜드에 직접 신청할 수 있고, 1:1 매칭 방법은 아니며, 이전에 10,000파운드 이상의 복권 보조금을 받으면 안 된다.

다만 위 시설자금을 신청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전제되어야 한다. 프로젝트가 어떻게 지속되고 어떻게 많은 사람들이 승마를 하게 할 것인가를 보여주어야 한다. 지역사회에서 시설 자금을 필요로 하고 원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해야 한다. 시설의 운영 자금을 어떻게 마련할 것이고 향후 몇 년간 시설을 어떻게 사용하면서 유지할 것인지 설명해야 한다.

공공기금을 받을 수 있는 조직, 예를 들면 자원봉사나 커뮤니티 단체, 교구나 지역 의회, 스포츠클럽, 지역 관리기구, 학교 또는 다른 교육기관 등에 의해 제출되어야 한다. 단체가 소유 의향이 있거나 임대받기를 원하는 시설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아직 시작하지 않았더라도 자금을 받은 지 6개월 안에 개발에 착수해야 하고 18개월 안에는 공공에게 개방하여야 한다. 한 단체에 회 차당 한 개의 신청서만 가능하다. 성인이나 16세 이상의 청소년에게 집중되거나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그렇게 해야 한다는 조건이다.

스포츠 잉글랜드는 지역사회 체육진흥 기금(Community Sport Activation Fund)에 대해 다음과 같은 형태의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원한다. 먼저 다양한 범위의 스포츠를 반영하는 활동 일 것, 정기적인 참여로 이어질 수 있는 비정기적인 참여 기회를 제공할 것, 다양한 스포츠를 조합한 활동으로 사람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주고 어떤 것이 맞는지 선택하게 할 것, 가족 단위의 활동으로 14세 이상 그룹에 집중된 것, 지역을 발전시키는 새로운 참여 기회를 조직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프로젝트가 해당된다.

14세~25세이고 새로운 스포츠를 시도하기를 원하는 경우 체육진흥자금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체육진흥자금은 특별히 어떤 스포츠를 잘하지는 않지만 좀 더 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제도다. 이 프로그램은 6~8주 상당의 레슨 과정과 유도, 조정, 테니스, 웨이크보드, 파쿠어·프리 러닝 등 다양한 스포츠로 구성됐다. 레슨은 무료이거나 보조금이 지원돼 참가하는 데 많은 돈을 쓸 필요가 없다.

스포츠 잉글랜드의 ‘작은 보조금’은 복권 기금을 사용해 300~10,000파운드를 비영리단체에 주어 14세 이상의 청소년들과 성인들이 평생에 걸쳐 계속 스포츠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공식적으로 설립된 비영리단체이며 법적으로도 명시된 기구여야 함 △스포츠클럽, 자원봉사 단체, 지역 관리기구, 학교 또는 스포츠 관리기구 등이 포함되어야 함 △스포츠 잉글랜드는 개인이나, 개인 회사 또는 파트너쉽 회사, 영리 단체 또는 영국 내 설립회사가 아닌 곳에는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 세계적 자격 검정 시행, 영국말협회(BHS)

또 다른 영국의 승마 주요 기관으로 영국말협회(British Horse Society, BHS)도 있다. 영국말협회는 약 77,000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3,000명의 BRC(British Riding Club) 회원과 975개소의 BHS 승인센터가 존재한다. 2,115명의 BHS 승인 지도자가 등록되어 있으며, 2012년 말까지 33,119두의 말 여권을 발행했다.

영국말협회는 △말과 관련한 모든 활동 과정에서 공공의 교육과 훈련, 안전을 도모함 △공공의 이익을 위해 말에 관한 생산, 이용, 안전, 환경, 건강, 복지를 도모함 △말 관련 건전한 여가 활동에 지역사회 참여를 장려함 △말 복지 차원에서 말에게 학대를 금하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말들에게 안전과 안락함을 제공하는 등의 주요 활동을 하며, 승마센터 승인 제도 또한 대표적인 추진 사업 중의 하나다. 이 가운데 BHS 자격 검정 시스템은 세계적으로 가장 넓게 인정받는 시스템 중의 하나로 초보자부터 국제적 수준의 자격까지 지속적으로 취득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시험은 수여 단체인 Equestrian Qualifications GB limited(EQL)에 의해 승인된 시설에서 시행이 되는 등 EQL은 BHS를 대신해 자격증을 수여한다. EQL은 Ofqual(자격 및 시험 표준화 기관: the office of the Qualifications and Examinations Regulator)에 의해 승인을 받는 것으로 이는 엄격한 평가 방법과 보증 규격에 대한 요구 조건에 부합했음을 의미한다.




원고 제공 및 연구 책임자= 서명천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 책임연구원
교정·교열= 이용준 기자

▲4-1. 영국승마협회 페이스북 갈무리.
▲4-2. 영국말협회 홈페이지.
▲4-3. 영국말협회 페이스북 갈무리.

작 성 자 : 이용준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