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의원
4일 ‘감사 착수 및 관련자 소환 조사 진행 중’
진선미 의원, 박씨 주장 토대로 ‘찬성 서명에 1000원 지급’ 주장

한국마사회가 최근 불거지고 있는 용산지역주민 사기연루와 관련해 공식입장을 내놨다.

마사회는 우선 사실 관계를 막론하고 2년전 사기연루사건과 관련해 심려를 끼쳐 유감스럽다며 전하고, 동 사안과 관련해 감사가 진행 중이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하고 엄정하게 규명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해당 사기행각과 관련된 일련의 활동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특정인의 폭로와 주장을 근거로 발생되는 논리적 비약이 관련된 개인이나 단체의 명예훼손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에 유감을 표했다.

특히 사건의 발단이 된 박모씨에 대해서는 조치 가능한 모든 민형사상 법적 절차를 밝겠다고 했다.

마사회에 따르면, 2013년 7월 경 박모씨(용산구 거주)가 용산지사 이전 찬성주민을 가장, 지사 이전 찬성측의 일을 도맡아주겠다고 용산 소속 직원에게 접근한 뒤, 이후 박모씨는 지역 유지 소개, 주민설명회 장소 섭외, 반대측 불법현수막 철거, 찬성 플랜카드 설치 등에 도움을 주었다. 박모씨는 지사 이전이 안정화 되자 2014년 용산지사 소속 직원에게 지사 내 매점 또는 전문지판매소 운영 등 이권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이후 박모씨가 사기범죄 전력이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된 한편, 위 지사직원은 법령과 규정에 의해 원칙적으로 요구수용 불가내용을 표명했다. 박모씨는 1년이 넘는 기간 지속적으로 해당 직원을 협박, 협박이 통하지 않자 관련 의혹을 국회의원 및 언론사 등에 계획적으로 제보한 것이다.

마사회는 11월 말 감사 조사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한편, 3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진선미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한국마사회가 서울 용산 장외마권발매소를 열기 위해 주민들에게 돈을 주고 ‘찬성 주민 서명’을 받아 오게 하고, 주민들을 찬성 집회에 동원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3일 밝힌 내용을 종합해보면, 용산 화상경마장의 입점을 둘러싸고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셌던 2013년 7월 마사회 소속인 김아무개 장외처장과 김아무개 용산상생협력티에프(TF) 단장 등이 입점 찬성 여론을 조성하려고 서울 용산로3가 토박이인 박아무개(51)씨에게 이른바 ‘활동수당’을 지급했다. 진 의원은 “마사회가 박씨에게 ‘찬성 활동을 하면 화상경마장 내 매점 운영권과 찬성 서명 1명당 1000원씩을 주겠다’고 약속했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이 제시한, 당시 박씨가 마사회 직원들과 만난 현장에서 적었다는 메모를 보면 “주민 서명 1명당 1000원” “매점 이야기” 등의 글귀가 적혀 있다. 또 진 의원은 “박씨가 지역 주민 2100명분의 찬성 서명을 받은 뒤 마사회로부터 210만원을 건네받았으며, 화상경마장에 찬성하는 내용을 담은 펼침막 제작을 박씨에게 맡긴 뒤 실제 제작한 개수보다 비용은 많게 지불하는 방식으로 모두 210만원을 지급했다”고도 했다.

진 의원은 “마사회가 공금으로 여론조작을 시도하면서 공금을 횡령·유용했고 또 실제보다 과다한 비용을 입금해 현금으로 빼돌리는 등 추가 횡령을 저질렀다”며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은 수사 대상자와 구체적인 혐의에 대해 “수사 중이라 밝힐 수 없다”고 답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