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당일 운송으로 경주 출주
뉴욕 쪽에 살고 있다면 봄에 출주한다. 춥고 험한 날씨에는 말을 수송하고 기승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항상 조교 일정을 잡을 때 날씨를 고려해야 한다. 눈이 오는 지역에서 조교하는 것은 따뜻한 지역에서 조교하는 것보다 더 불안하다. 날씨가 좋은 지역에 살면 2세 11월이나 12월에 경마장에서 구보 조교를 할 수 있다. 조교 완성단계에서 5∼6일에 한 번 씩 기승하고 중간에 방목하면 경마장에 갈 준비가 된 것이다.
플로리다는 12월에 시즌이 시작된다. 북반구 말은 처음 경마장에 오면 나이가 들어 곧 3세가 된다. 그래도 상관없다. 말이 더 오래가고 자라는 시간을 준 것이다. 서두를 필요가 없다. 3세, 4세, 5세마로 달릴 수 있다. 상금을 원한다고 2세초에 경주 출주하면 망가질 수 있다.
5km 외승을 힘차게 구보하면 경마장으로 보낼 수 있다. 바로 공개적인 구보와 조교를 할 때이다. 구보와 속보는 서로 바꾸어 쓸 수 있는 경마장 용어이다. 구보는 습보보다 덜 강한 조교이다. 구보는 매우 심한 조교이지만 실제적인 경주같이 극한적인 속도는 아니다. 구보는 달릴 수 있는 상황까지 빨리 달리는 것이다. 달래고 격려하는 정도이고 채찍을 가하지는 않는다. 최고속도보다 약간 낮은 속도이다. 습보는 조종하면서 달리고 채찍을 가하는 것이다. 조교사는 다른 말과 함께 예비 경주에 출주시킨다. 대다수의 말은 예비 경주를 한 후 경주 출주하면 녹초가 된다. 말이 갖춘 모든 능력을 끌어내어 최고의 속도를 낸 것이다. 말 잘 듣고 의지가 있는 말은 구보에서도 모든 능력을 낸다. 주행 중 특별히 나쁜 경험을 하지 않았다면 달리는 것을 좋아한다. 나쁜 경험을 한 말은 뒤로 물러나고 전혀 말을 듣지 않는다. 말이 스스로 속도에 적응해야 한다.
습보 조교는 경마장에서 한다. 이런 속도를 목장에서 하는 것은 위험하다. 외승주로가 안전하고 똑바른 주로라면, 구보 조교는 목장에서 할 수 있다. 습보 속도는 경마장 마장 위원이 시간을 측정한다. 기승자가 준비되면 파롱봉의 구간 타임을 측정한다. 어떤 조교사는 마장 위원이 시간을 재는 것을 원치 않는다. 아침 일찍 어두울 때 또는 말이 많은 시간을 택하여 말을 감춘다. 보통은 속이기 힘들다. 경마장의 마장 위원들은 민첩하다. 말이 움직이는 것을 신속히 알아내어 거의 놓치는 일이 없다. 마장 위원은 말이 들어올 때 말 이름을 묻는다. 기승자나 조교사가 일부러 다른 이름을 대면 벌금을 물린다. 마장 위원은 기록지를 사무실에 제출한다. 이 기록이 경마 신문에 게재되고, 고객은 이 정보를 사용하여 베팅한다. 경주에 출주하기 전 최소 두 명의 마장 위원들이 이 일을 하는 것이다. 기본 규정은 주마다 다르다. 경마 규정을 확인하라.
경마장 조교사가 각 경마장의 규정을 알려줄 것이다. 필요 물건의 안내, 몇 시부터 조교가 가능한지, 얼마나 오래 마방에 체류할 수 있는지 밤에 도착했을 때 머물 수 있는 마방이 있는지 등이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