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심의·확정
농업 첨단화·식품 수출지원 등 50대 핵심기술 개발 중점 추진

농림축산식품부는 제2차 농림식품과학기술 육성 종합계획(제2차 종합계획)을 마련해 7일 국무총리 주재 제10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심의·확정했다.

제2차 종합계획을 통해 농축산부, 농진청, 산림청은 R&D를 토대로 농업의 첨단산업화, 식품산업의 수출지원, 시장개방 대응 등 농정현안 분야 50대 핵심기술 개발을 중점 추진한다.

우선 농업의 첨단 산업화를 위해 정부 출연연구소와 국공립 농업연구기관이 협업해 농식품 생산·유통·소비 과정과 농촌 생활환경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복합한 스마트 팜 확대와 농기계 개발에 나선다.

시장 개방 확대에 대응해 우리 농식품의 할랄시장 진출 등 국가별 수출 전략품목 육성과 신선 농산물 수출에 필요한 기술개발 지원도 추진한다.

동·식물 전염병(구제역·AI 등), 기후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품종개발 등 과학기술을 활용한 농정현안 해결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창조경제혁신센터 내에 농식품 벤처창업 특화센터를 확대(3개소)하고 농업기술정보 제공, R&D 지원, 투·융자 펀드를 조성하는 등 기술기반 창업 생태계 조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러한 기술 개발을 5∼8년의 중장기 사업으로 추진하고자 농식품 예산에서 R&D 예산이 차지하는 비중을 지난 2014년 5.3%에서 2019년 10%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와 관련 농축산부는 제2차 종합계획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담은 농림식품과학기술 육성 실행계획을 오는 2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