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홍콩자키클럽 홈페이지 갈무리) 홍콩자키클럽과 중국말산업협회가 중국의 경마 확산을 위해 MOU를 체결했다. 사진은 홍콩 장외발매소.
HKJC-중국말산업협회 MOU 체결로 중국 경마 확산 노력
중국 경마 부흥 위해 경마 관련 지식 및 경험 공유 예정

홍콩자키클럽(Hong Kong Jockey Club, 이하 HKJC)이 중국 대륙의 경마 확산을 위해 중국말산업협회와 MOU를 체결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했다.

HKJC의 윈프리드 엥겔 브레히트 CEO가 지난 1월 말 열린 뭄바이 경마 회의에서 HKJC와 중국말산업협회와 MOU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윈프리드 CEO는 “전년 대비 중국의 경마 활동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 대륙의 경마가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시작 단계부터 적절한 관리체제와 규제의 틀을 만들어야 한다. 이번 협약식으로 중국 측에게 경마 관리 및 규제의 모든 측면을 강화하고 우리의 기술적 지식과 시행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중국말산업협회는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중국의 경마장 및 마주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MOU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중국말산업협회의 지아 율링(Jia Youling) 이사장은 “중국의 말산업은 폭발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중국 내륙에만 800개 이상의 승마클럽과 목장이 있고 30개 경마장이 신설되고 있다. 중국 내에서 승마 열의가 상당히 높아 승마장이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라며 “특히, 중국 내에서 마주 지위가 향상되고 있다. 최근 중국마주연맹(China Horse Owner Association)이라는 비영리단체가 설립되어 마주의 합법적 이익을 증진하고 마주 간 정보 교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HKJC에서는 2018-19시즌에는 중국 내 경주마 약 400마리, 2020년에는 700마리까지를 수용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HKJC 관계자는 “홍콩에서는 한 시즌당 780경주 이상 시행하고 있으며 마주가 되기 위해서는 약 4년간 대기해야 할 정도로 경마 시장이 크게 발전했다. 중국이 홍콩의 경영모델을 따라잡을 수 있도록 온갖 노력을 기울이겠다. 중국에서의 대규모 경마대회 개최도 시간문제다”라고 말했다.

앞으로 HKJC는 중국에서의 경마 발전을 위해 중국 내 경마인력의 해외연수를 지원하여 혈통 등록, 도핑검사기술 개선 등 많은 부분에서 조력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KJC는 MOU 체결 발표와 함께 2016-2017 시즌부터 현재 대회 중 17개 대회를 국제적인 행사로 전환하겠다고 전했다. 2015-2016 시즌에는 총 14개 대회, GⅠ대회 11개와 GⅡ대회 3개를 시행했다. HKJC 앤서니 켈리 경마 비즈니스 운영담당이사는 “이는 HKJC의 진보다. 세계적으로도 공신력 있는 2015 론진 월드 베스트 경주마 랭킹에 많은 홍콩말이 포함됐으며 세계 100위 GⅠ경주에도 많은 홍콩 경마대회가 포함되었던 만큼, 앞으로도 더욱 일보전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로써 2016-17 시즌 국제 홍콩경마대회는 총 31개 대회가 될 예정이다.

작 성 자 : 황수인 nius103@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