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월 중 농업 관련 직업 체험처 15개소·현장멘토 10여명 제공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 이하 농축산부)가 3월부터 전국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청소년에게 농업·농촌의 비전을 보여주고, 농업 관련 다양한 직업에 대한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1학년 1학기부터 2학년 1학기 중 한 학기에 170시간 이상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유연하게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교육공약 중 하나다.

우선 3월 중에는 승마교실·텃밭가꾸기 등 중학생들이 농업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흥미유발·인성함양 프로그램 위주의 체험처 15개소와 말산업·식품·반려동물 등 관련산업의 다양한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말산업 관련 체험처로는 안성팜랜드가 있다.

시설확충을 위해 농림축산 분야 미래 유망산업 관련 시설을 총합해 체험장으로 제공하고, 중학교 옥상 텃밭 조성을 위해 산림청과 협업해 폐목을 지원하는 등 교육장비 등이 부족한 곳은 향후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농축산부는 체험시설로 2097개소를 제공하며, 마사회에서는 렛츠런파크 3개소, 경주마 목장 2개소를 체험시설로 선정했다.

또한, 농업·농촌 유망직업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재활승마 치료사·노인돌봄 전문가·스마트농업 전문가 등이 수록된 ‘농업·농촌 유망직업 50선’ 등을 학생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농진청이 발표한 농업·농촌 유망직업 50선에는 직업별로 필요한 자격증 및 자격요건 등을 안내하는 취업 매뉴얼이 수록되어 있다.

이동필 농축산부 장관은 “자유학기제를 활용해 우선 우리 청소년들이 농업을 생활속에서 친숙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여 농업·농촌의 가치를 바로 알고, 바른 인성 함양에 농업이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나아가 농림식품분야의 다양한 직업을 보고 느끼고 체험해 미래 농업 분야를 직업으로 선택하게 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작 성 자 : 황수인 nius103@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