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본부, 동물용 의약품 제조사와 2년 공동 진행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상용 구제역백신의 국산화를 위한 일환으로 동물용 의약품 제조사와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봉균, 이하 검역본부)가 상용 구제역백신의 국산화를 위한 일환으로 6개의 동물용 의약품 제조사와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검역본부는 3월 29일 소규모 부유세포 배양 수준에서의 백신 생산 및 평가 연구를 6개의 동물용 의약품 제조사와 2년간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연구는 향후 백신 생산시설에서의 scale-up이 가능한 소규모(2ℓ)의 부유세포 배양 환경에서의 연구로 검역본부의 시설‧장비 인프라와 수년간 축적해 온 백신 개발 연구의 성과를 기반으로 한다.
앞으로 검역본부는 바이러스 접종, 항원 회수 및 정제 최적 조건을 제시하고, 공동연구 수행 업체는 이러한 조건을 재현해 시험 백신을 생산하고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이번 공동연구는 상용 불활화 구제역백신의 국내 생산을 위해 검역본부가 산업체와 실시하는 첫 연구 과제”라며, “백신 국산화를 가시화하는 마중물과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상용 구제역백신의 국산화를 위한 일환으로 동물용 의약품 제조사와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황인성 기자 gomtiger@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