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는 지난해 서울-부산 사이, 서울-광주 사이, 경기도 등의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4번째 경마공원 건립 계획 구상을 밝힌 바 있다.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규제가 본격화하면서 장외매출 비율을 2013년까지 전체 매출의 50% 이내로 조정하고 도심지역의 장외발매소를 단계적으로 외곽이전 또는 축소해야 하는데, 마사회는 장외발매소를 최종 14개로 줄이는 대신 경마공원의 추가 건설을 대안으로 구상하고 있다.

한국마사회의 경마공원 추가건설 계획이 알려지면서 현재 3∼5곳의 지자체가 러브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후보지의 한 곳으로 거론되는 전라남도는 말 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과 함께 말 관련 산업 유치를 검토 중이라며 한국마사회측에서 경마공원 설립을 확정할 경우 유치전에 나설 것임을 밝힌 바 있다. 또한 충청북도와 공동으로 경마장 유치에 나서고 있는 청원군에서는 수도권과의 접근성 등 뛰어난 입지 조건을 내세우며 테마공원 형태의 경마장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재욱 청원군수는 지역언론을 통해 경마공원을 유치할 경우 연간 1800억 원 정도의 세수가 기대되는데, 이 중 도세(레저세)를 빼더라도 군이 500여 억 원을 확보할 수 있고 군의 재정자립도는 46%로 현재보다 10%포인트 정도 향상될 것이라며 적극적인 유치경쟁에 나설 뜻을 밝혔다.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경마공원 관할 지자체인 서울과 경기도에 지방세 8600억여원, 부산과 경남에 2580억여원, 제주도에 600억여원을 납부했다. 경마공원이 이처럼 지방자치단체 재정 충당에 큰 역할을 하자 제4의 경마공원 조성지로 추정되는 충청권과 호남권, 영남권 등 지자체들이 치열한 물밑 경쟁이 시작되었고, 추후 본격적인 경마공원 건설 계획이 확정되면서 본격적인 지자체의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지방 경마공원 모두가 정치적인 논리에 이끌려 건설되었다는 점에서 많은 문제가 있었다. 제주경마공원의 경우 천연기념물 조랑말의 보호육성 및 관광객 유치를 목적으로 했지만 이 목적은 전혀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제주경마의 경우 교차경주가 없어진다면 당장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형편이고 천연기념물의 순종 보호육성에도 기여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부산경남경마공원의 경우 부산과 경남도가 경계선까지 변경하면서 건설이 되었다. 교통이나 주변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채 지자체의 세금 나눠먹기가 우선시 되어 기형적인 경마장이 되고 말았다. 그리고 다른 나라의 예로보면 부산경마장에서 시행되는 경주는 서울경마장처럼 전국의 모든 경마장과 장외발매소에 생중계가 이뤄져야 상식인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새로 생길 제4경마공원은 정치논리를 완벽하게 배제한 채 한국마사회법의 목적에 충실하게 마필산업 발전과 축산업 발전, 그리고 국민의 여가선용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그래야만 한국 마필산업이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토대가 구축되는 것이다.

세계는 점점 복잡화되면서도 삶의 질 향상 쪽으로 움직여지고 있다. 일반적인 속설에 따르면 국민소득 1만불 시대에는 경마와 같은 관전 놀이가 유행하고 2만불시대 부터 자신이 직접하는 레포츠가 유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만불 시대에는 골프, 3만불 시대에는 승마, 4만불 시대에는 요트가 성행한다는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는 2만불 시대에 도래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전국은 골프열풍이다. 과거에는 사치 운동의 대명사로 지탄을 받았던 골프는 이제는 국민 대중이 즐기는 레포츠로 정착되었다. 앞으로 생길 경마장에는 미래의 꿈과 희망을 함께 지어야 한다. 경마를 즐기면서도 다양하게 휴식과 건강을 함께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 가령 경마장과 승마장은 기본이며 필요하다면 골프장과 호텔, 콘도 놀이시설 공원 등이 복합적으로 조성되는 것이 좋다.제4경마장을 구상하고 있는 한국마사회는 이 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사업을 수행해주길 바란다.

작 성 자 : 김문영 kmyoung@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