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발간된 『말발굽학』은 발굽의 구조, 기능, 관리 및 보건관리학과 질병을 다룬 말발굽 지침서입니다. 양재혁 교수는 을 통해 말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는 일이 학자의 본분이라고 생각한다며 본지에 연재를 결정했습니다. 그 여섯 번째 순서로 『말발굽학 』`5장 혈관구조와 6장 신경구조`를 소개합니다. - 편집자 주

5. 혈관구조
발의 내부는 심장의 펌프질을 통해 나온 혈액이 동맥을 통해 내려옴으로써 혈액을 공급받는다. 그리고 말이 서있는 동안 지면을 지탱할 때마다 정맥총이 압축되는데 이러한 펌프메커니즘을 이용해 심장으로 혈액을 되돌려 보낸다. 다리의 림프계 또한 림프액을 흐르게 하기 위해 이러한 펌프작용이 필요하다. 다리에 있는 혈액이나 림프액과 같은 유액들은 발을 움직이지 않으면 펌프작용을 통한 순환이 일어나지 않는데 이것이 바로 말을 오랫동안 세워놓으면 다리에 혈액이 비축되는 현상이 일어나 부종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이다.

(1) 동맥
발은 몸쪽(근위)에서 다리쪽(원위)으로 내려오는 안쪽발가락동맥(medial digital a.)과 가쪽발가락동맥(lateral digital a.)으로부터 동맥혈을 받는다. 이 혈관들은 맺음목관절(구절)의 몸쪽종자뼈(근위종자골) 위 그리고 첫마디뼈(제1지골)의 가쪽-바닥쪽 위에서 만질 수 있다. 발가락 맥박의 세기(강도)는 발 내부의 염증 또는 활성 질환을 결정하는데 이용된다. 두 개의 발가락 동맥은 중간마디뼈(제2지골) 부근에서 발 내외부의 다양한 구조물에 혈액을 공급하기 위하여 많은 가지를 낸다. 각 발가락 동맥은 발바닥구멍(solar foramen)을 통하여 뼈 안으로 들어가고 끝마디뼈(제골)의 앞부분에서 다른 발가락동맥과 합쳐진다. 끝마디뼈의 앞부분은 둥근모양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종말활(terminal arch)이라 한다. 종말활에서 시작된 혈관가지들은 끝마디뼈를 통과하여 제엽진피(laminar corium)와 발바닥으로 혈액을 공급한다.

(2) 정맥
3개의 정맥망 또는 혈관총들은 발의 혈관들에서 혈액을 배출하여 심장 쪽으로 보낸다. 혈관총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① 첫째 정맥망: 제엽진피의 등쪽혈관총
② 둘째 정맥망: 발굽갓진피의 발굽갓혈관총
③ 세째 정맥망: 장측혈관총

장측혈관총은 발굽쐐기진피(제차진피), 발굽바닥(제저), 발가락받침(지쿠션), 발굽연골(제연골)의 안쪽 표면에서 나온 정맥채널들로 구성된다. 발굽연골의 근위말단에서 이 정맥총들은 안쪽발가락정맥(medial digital v.) 및 외측발가락정맥(lateral digital v.)과 만나기 위해 합쳐진다. 이 혈관총 외에, 발의 정맥복귀는 끝마디뼈 안과 발굽갓(제관) 아래의 깊은 정맥들에 의해서 쉽게 이루어진다. 발의 기능적 혈액 관류체계는 발의 건강 유지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그림5-1. 동맥 구조
1 발가락동맥(Digital a.)
2 곁활(Collateral arch)
3 몸쪽배뼈그물(Proximal navicular flexus)
4 먼쪽배뼈그물(Distal navicular flexus)
5 모서리동맥(Marginal a.)
6 종말활(Terminal arch)
7 끝마디뼈등쪽가지(Dorsal branch of distal phalanx)
8 끝마디뼈앞발바닥쪽가지(Palmar branch of distal phalanx)
9 중간마디뼈앞발바닥쪽가지(Palmar branch of middle phalanx)
10 발굽갓동맥(Coronal a.)
11 볼록살동맥(Bulbar a.)
12 첫마디뼈앞발바닥쪽가지(Palmar branch of proximal phalanx)
13 첫마디뼈등쪽가지(Dorsal branch of proximal phalanx)

 

 

 

 

그림5-2. 정맥 및 신경구조
1 안쪽피부전완근신경(medial cutaneous antebrachial n.)
2 발굽갓정맥그물(coronary venous plexus)
3 안쪽발바닥발가락신경(medical plantar digital n.)
4 안쪽발가락신경(medial digital n.)
5 안쪽발가락정맥(medial digital v.)
6 안쪽뒷발바닥발가락등쪽가지(dorsal branch of the medial plantar digital n.)
7 안쪽뒷발바닥신경(medial plantar n.)
8 안쪽뒷발바닥정맥(medial palmar v.)

(3) 정맥총(동의어: Venous Plexuses)
발굽에는 아래와 같은 5개의 정맥총을 통하여 많은 혈액이 공급된다.
① 발가락받침정맥총(지쿠션정맥총): 발가락받침을 통과하는 혈관망
② 발굽갓정맥총(제관정맥총): 발굽벽의 세관을 만드는데 필요한 발굽갓에 영양을 공급한다.
③ 발굽연골정맥총(제연골정맥총): 발굽연골에 혈액을 공급한다.
④ 발굽바닥정맥총(제저정맥총): 발바닥을 생산하는 진피에 영양을 공급한다.
⑤ 제엽정맥총: 발굽벽의 세관사이 뿔을 만드는 진피에 영양을 공급한다.

6. 신경구조

안쪽앞발바닥쪽신경(medial palmar n.)과 가쪽앞발바닥쪽신경(lateral palmar n.)은 발로 내려오면서 서로 가까워지며 맺음목관절과 굽힘힘줄에 신경가지를 제공하고, 안쪽앞발바닥쪽발가락신경(medial palmar digital n.)과 가쪽앞발바닥쪽발가락신경(lateral palmar digital n.)으로 이어진다. 이때 이 신경들은 맺음목관절(구절)로 내려오자마자 등쪽가지(dorsal branch를 만든다. 발가락동맥(지동맥)은 위에서 계속 내려온 앞발바닥쪽발가락신경(palmar digital n.)과 등쪽가지 사이에 놓인다. 등쪽가지는 발가락정맥(지정맥)과 발가락동맥사이에서 끝난다. 거의 1/3 정도의 경우에서 중간가지는 바닥쪽발가락신경의 등쪽면에서부터 시작된다. 등쪽가지와 중간가지는 아래 표와 같은 부위에 감각과 혈관운동을 담당한다.

표5-3. 등쪽가지와 중간가지가 미치는 감각과 혈관운동 부위
부위
① 맺음목관절의 피부
② 맺음목관절의 등쪽 부위(배측 부분)
③ 발목관절과 발굽관절의 등쪽 부위(배측 부분)
④ 발굽갓진피
⑤ 제엽 및 발바닥진피의 등쪽 부위(배측 부분)
⑥ 발굽연골

바닥쪽발가락신경의 주류는 같은 쪽의 발가락동맥과 나란히 내려온다. 위 신경과 동맥은 거모인대 쪽으로 깊게 놓여있다. 즉, 발목의 옆쪽을 가로 질러 비스듬히 내려온다. 가지는 가쪽바닥쪽발가락신경에서 시작되어 가쪽거모인대를 뚫고 나온다.
바닥쪽발가락신경의 바닥 쪽 지속하행은 맺음목관절낭으로 이어지고, 발가락의 발바닥쪽 구조물(palmar structures)에 연결된다. 바닥쪽구조물은 과 같다.
각 바닥쪽발가락신경들의 가느다란 말단가지(terminal branch)는 동행하는 작은 혈관과 만나서 신경혈관꾸러미를 형성하고, 발목관절의 활막에 인접하여 내려오면서 끝마디뼈로 들어간다.
맺음목관절(구절) 피부의 신경분포는 등쪽안쪽에서 나온 안쪽피부전완신경(antebrachial n.)의 말단가지들과 등쪽가쪽에서 나온 자뼈신경(척골신경, ulnar n.)의 등쪽가지에 의해 공급받는다. 맺음목관절주머니에 가지를 공급한 후에 안쪽바닥쪽앞발허리신경과 가쪽바닥쪽앞발허리신경은 즉시 둘째앞발허리뼈(제2중수골)와 넷째앞발허리뼈(제4중수골)의 가장 먼 쪽으로 뻗어가고 발목의 얕은근막에 가지를 낸다. 일부 보고에 의하면 안쪽바닥쪽앞발허리신경에서 시작된 말단가지는 발굽갓(제관, coronary band)으로 들어오며 줄어든다.
전기생리학 연구에 의하면, 앞다리의 맺음목관절과 발가락의 안쪽 중간부위를 자극하면 안쪽신경(median n.)의 영향을 받고, 가쪽증간부위를 자극하면 안쪽신경과 자뼈신경의 영향을 받는다. 발굽관절과 배뼈주머니의 직접 소통은 매우 드물다. 실험적으로 발목관절 안에 염색약을 주입하면 배뼈주머니와 곁종자뼈인대의 활액초(synovial coverings of the collateral sesamoidean l.) 및 먼쪽종자뼈홑인대 그리고 배뼈의 골수강이 염색된다. 펩티드 면역세포화학방법 등으로 염색하면 곁종자뼈인대 및 먼쪽종자뼈홑인대의 등쪽과 바닥쪽부분 그리고 관절주위 결합조직의 감각신경들을 확인할 수 있다.

표 5-4. 발가락의 발바닥쪽 구조물
부위
① 피부
② 발목관절주머니
③ 발가락건초 및 굽힘힘줄
④ 먼쪽종자뼈인대
⑤ 발굽관절주머니
⑥ 배뼈점액주머니(주상점액낭)
⑦ 발굽연골의 바닥쪽부위
⑧ 제엽진피부분
⑨ 발바닥과 발굽쐐기의 진피
⑩ 발가락받침(지쿠션)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