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단거리 최강자를 선정할 제12회 부산일보배 경마대회가 5월 7일 부경 5경주에 시행된다. 부산일보배 경마대회는 2017 스프린트 시리즈 1차 관문으로 SBS스포츠 스프린트, 코리아 스트린트 대회를 통해 단거리 최강자를 선정해 의미가 크다. 시리즈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최우수마에게는 1억원(마주 90%, 조교사 10%)의 성과급이 주어진다.

제12회 부산일보배 경마대회는 국내를 대표하는 단거리 강자 15두가 출전해 자웅을 겨룬다. 통합 경마대회로 시행될 부산일보배 경마대회는 서울과 부경간의 경쟁이 아닌 시대를 초월한 승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다양한 연령대의 강자가 출전해 색다를 볼거리를 제공하는 셈이다.

주요 우승 후보는 특정 소수가 아닌 다수의 경주마가 거론된다. 기존마 중에선 ‘마천볼트’, ‘서울불릿’, ‘벌마의꿈’, ‘석세스스토리’, ‘오르세’ 등이 꼽힌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6세를 훌쩍 넘는다. 나이를 감안한 객관적인 평가는 저평가 될 수 있지만 여전히 경쟁력 있는 모습을 보여줘 우승 유력 후보로 꼽힌다.
‘마천볼트’는 2016년 코리아 스프린트(GⅠ) 경마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강자다. 국내에서 첫 시행된 코리아 스프린트(GⅠ) 경마대회는 국내외 단거리 최강자가 출전한 경주로 ‘마천볼트’는 이미 검증된 능력마로 평가된다.
2017 두바이월드컵 카니발의 한국대표마로 선정된 ‘서울불릿’도 유력한 우승 후보 중 한 두다. ‘서울불릿’의 통산 성적은 10전 7승 준우승 2회다. 통산 입상률이 90%에 달하고, 2016 국제신문배 경마대회에선 ‘파워블레이드’와 반마신차의 승부 속 준우승을 차지해 주목을 받았다. 2016년 12월 경주 후 5개월 만에 국내에서 경주를 치르지만 능력을 감안해 볼 때 우승 후보로 손색없다.
7세마 ‘벌마의꿈’은 폭발적인 스피드를 겸비한 전형적인 선행마다. 7세의 나이에 최근 부진한 성적으로 아쉬움을 주고 있지만 1200M 거리라면 승산이 높다. 6세마 ‘석세스스토리’도 2월 26일 1800M 거리에서 위력적인 걸음으로 상대를 압도해 건재한 모습을 보여줬고, 오랜 기간 슬럼프를 겪은 ‘오르세’도 4월 2일 여력 좋은 걸음으로 순위권에 진입해 호전세를 보였다.

기존 강자에 맞설 신진 세력의 전력도 상당히 강하다. 신진세력의 선두주자로는 2017년 혜성과 같이 등장한 ‘킹오브에이스’다. 3세마 ‘킹오브에이스’는 통산 3전 3승을 기록 중이다. 출전한 3번의 경주에서 모두 준우승마를 5마신 이상의 격차로 제칠 만큼 위력적이다. ‘킹오브에이스’로선 부산일보배 경마대회가 능력을 평가함에 있어 시험무대가 될 전망이다. ‘킹오브에이스’가 검증이 필요한 신예마라면, 4세마 ‘페르디도포머로이’, ‘배다리보배’, ‘트리플파이브’는 검증을 마친 강자로 평가된다. ‘페르디도포머로이’는 2016 SBS배 한일전(GⅢ) 경마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단거리 강자다. 최근 다소 부진한 성적을 기록 중이지만 나이에 비해 경험이 풍부하고, 단거리에 특화된 만큼 무시할 수 없다. ‘배다리보배’는 2016년 그랑프리 경마대회에서 4위를 차지해 검증된 능력마로 평가된다. 이외 ‘트리플파이브’도 4월 2일 1등급 1200M 경주에서 우승을 차지해 신흥 단거리 강자임을 입증했다.

제12회 부산일보배 경마대회를 통해 2017년 경주마 판도 예측이 가능하다. 과연 5세 이상의 경주마가 관록을 앞세워 신예마가 넘볼 수 없는 능력을 입증할지, 아니면 3~4세 기대주들이 막강 잠재력으로 국내 최강의 경주마로 거듭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①오르세 (부 SMOKE GLACKEN 모 헤븐리스플렌더)
소속조 : 14조 윤영귀(부경)
마주 : 송정아
기수 : 오경환
통산전적 : 37전 13/4
경주마분석 : 8세의 고령마로 저평가 될 수 있지만 4월 2일 경주에서 여력 좋은 걸음을 통해 호전세를 보였다. 당시 경주가 1200M임을 고려해 볼 때 이번경주 무시 할 수 없는 입상 도전마로 분류된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7

②페르디도포머로이 (부 POMEROY 모 볼디스트어브올)
소속조 : 29조 문제복(부경)
마주 : 임교철
기수 : 조인권
통산전적 : 12전 6/1
경주마분석 : 2016 SBS배 한일전 경마대회에서 우승을 기록한 단거리 강자다. 이후 기복을 보여 아쉬움을 주고 있지만 단거리 여건에서 최적 전개를 펼친다면 최근 부진을 만회할 수 있어 무시할 수 없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7.5

③스페셜스카이 (부 AL MAHER 모 RACING QUEEN)
소속조 : 26조 안해양(서울)
마주 : 이효선
기수 : 이현종
통산전적 : 33전 2/5
경주마분석 : 능력이 드러난 8세마다. 워낙 쟁쟁한 상대와 대결을 펼쳐 쉽지 않은 도전이 예상되나 공백 후 뚜렷하게 호전된 모습을 보여줘 최선 순위권 도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3.5

④트리플파이브 (부 GIROLAMO 모 HIGH FALUTIN GAL)
소속조 : 31조 라이즈(부경)
마주 : 최병부
기수 : 사토시
통산전적 : 9전 4/3
경주마분석 : 단거리에선 특화된 마필로 1200M에선 상당한 강점이 있다. 그동안 1등급에서의 경주력 발휘가 물음표로 남았다면, 직전경주 우승의 의미는 남다르다. 게이트의 이점 유리한 도전마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8

⑤원일강자 (부 카우보이칼 모 실버엔새틴)
소속조 : 31조 라이스(부경)
마주 : 김종업
기수 : 채상현
통산전적 : 31전 9/5
경주마분석 : 1등급에선 충분한 경험을 쌓았고, 경쟁력을 갖춘 마필이다. 이번경주는 워낙 빠르고 강한 상대마가 대거 출전한 점이 변수지만, 초반 자리 선점에 나선다면 종반 한발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6

⑥석세스스토리 (부 피스룰즈 모 파워팩)
소속조 : 21조 민장기(부경)
마주 : 이종훈
기수 : 유현명
통산전적 : 26전 11/3
경주마분석 : 6세의 마필이나 단거리에선 상당한 강점이 있는 마필이다. 한동안 부진한 성적으로 아쉬움을 남겼으나 2월 26일 경주에서 폭발적인 스피드로 기대치를 높였다. 무시 못 할 우승 후보 중 한 두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9.5

⑦스모큰조 (부 SMOKE GLACKEN 모 MISS BOBBIE QUICK)
소속조 : 29조 배휴준(서울)
마주 : 고영욱
기수 : 조재로
통산전적 : 17전 4/1
경주마분석 : 초반 순발력 발휘에 강점이 있는 마필이다 아직은 1등급에서도 검증이 필요한 마필로 쉽지 않은 도전이 예상된다. 베스트 기록을 이번경주에서 작성한다면 순위권 도전은 가능하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5.5

⑧벌마의꿈 (부 PUT IT BACK 모 와일드딕시갤)
소속조 : 1조 백광열(부경)
마주 : 이종훈
기수 : 마리오스
통산전적 : 31전 16/4
경주마분석 : 국내에서 손꼽히는 단거리 강자다. 2016년 그랑프리 경마대회에서 부진한 성적을 기록 후 활약이 미비한 모습이지만 1200M 경주 여건을 감안해 볼 땐 무시 할 순 없다. 도전마로 유력하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9

⑨배다리보배 (부 컬러즈플라잉 모 금강공원)
소속조 : 22조 유충열(부경)
마주 : 송한우
기수 : 이성재
통산전적 : 22전 4/8
경주마분석 : 2016 대통령배 경마대회에서 4위를 차지한 검증된 강자다. 최근 우승을 기록하지 못해 임팩트가 약한 모습이나 꾸준함은 최대 강점이다. 스피드와 힘을 고루 겸비해 종반 역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7

⑩마천볼트 (부 올드패션드 모 비치백)
소속조 : 30조 울즐리(부경)
마주 : 박원석
기수 : 홀랜드
통산전적 : 18전 10/3
경주마분석 : 2016년 코리아 스프린트(GⅠ) 경마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강자다. 이후 고부담중량의 여건과 질병으로 인해 공백기를 가졌으나 건강한 모습으로 복귀전을 치러 우승 후보 0순위로 분류된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20.5

⑪킹오브에이스 (부 MALIBU MOON 모 CINTAROSA)
소속조 : 33조 권승주(부경)
마주 : 신우철
기수 : 조성곤
통산전적 : 3전 3/0
경주마분석 : 2017년 국내 경주마 부문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신흥 강자다. 아직 최강자와의 경험 부족이 물음표로 남아 있지만 3번의 경주에서 워낙 임팩트 있는 모습을 보여줘 유력한 입상 도전마로 손색없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8.5

⑫내사랑담양 (부 SUPER SAVER 모 마리나디쉐본)
소속조 : 29조 배휴준(서울)
마주 : (주)비원
기수 : 윤태혁
통산전적 : 22전 2/2
경주마분석 : 서울 외산 3등급에서 활동중인 마필이다. 경험과 능력에선 한 수 아래로 평가되나 기습이 가능한 스피드와 힘을 겸비한 점은 플러스 요인이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2.5

⑬서울불릿 (부 피스룰즈 모 와일드게스)
소속조 : 19조 김영관(부경)
마주 : 조태만
기수 : 함완식
통산전적 : 10전 7/2
경주마분석 : 통산 입상률이 90%에 달하는 능력마다. 두바이 원정 후 실전 감각이 변수가 될 수 있겠지만 부경 19조 대표마로 출전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유력한 우승 후보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20.5

⑭에이스천복 (부 ZIZOU 모 MOKARABA)
소속조 : 8조 토마스(부경)
마주 : 정재훈
기수 : 안드레아
통산전적 : 18전 5/3
경주마분석 : 단거리에선 강점이 있는 마필이다. 단, 아직은 1등급에서의 검증이 필요하고, 직전대비 늘어난 부담중량 또한 극복해야 될 과제다. 선행 전개 또한 만만치 않아 쉽지 않은 도전이 예상된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6

⑮모닝대로 (부 WITH DISTINCTION 모 STOCK TIP)
소속조 : 3조 오문식(부경)
마주 : 김중길
기수 : 최시대
통산전적 : 17전 5/3
경주마분석 : 종반 탄력 발휘에 강점이 있지만 스피드가 동반된 추입력 구사가 가능해 단거리에서도 경쟁력 발휘가 가능하다. 초반 선두 경합이 펼쳐진다면 종반 기회를 노릴 복병마다.
질주습성 : ○●●○
기수능력 및 호흡 : ●●●●
합계 : 16




심호근 기자 keunee1201@horsebiz.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