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 핵심 정책 토의 개최

▲김영록 장관은 8월 28일 살충제 계란과 빈번한 AI 발생으로 문제되고 있는 산란계 사육환경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직접 현장을 점검하고 애로를 들었다(사진 제공=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이하 농식품부)와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 이하 해수부)는 8월 3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부처 장·차관, 당·청 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핵심 정책 토의를 개최했다.

이번 토의는 부처별 하반기 핵심 정책 과제를 보고·점검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로 참석자들은 부처별 핵심 쟁점에 대해 활발하게 토의를 진행했다.

농식품부는 ‘걱정 없이 농사짓고 안심하고 소비하는 나라’를 주제에 대해 계란·닭고기 안전성 확보를 위해 밀식 사육에서 동물복지형으로 축산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축산물 안전 관리를 대폭 강화한다는 내용을 언급했다.

내년부터는 신규 농가의 동물복지형 축사 의무화를 추진, 2025년부터 기존 농가도 전면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동물복지형 농장 확대를 위해 직불금·시설 보조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기존 농가에 대해서는 개방형케이지 방식으로 전환을 유도한다. 특히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대비, 10월부터 심각 단계 수준의 AI 방역을 시행하고 신고 시 119와 같은 신속 방역 출동 체제를 구축한다.

청년 인력의 농업·농촌 유입을 저해하는 요인을 파악, 해결 방안과 농업·농촌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협동조합, 농촌공동체회사, 마을기업 등 사회적 경제조직을 육성해 돌봄·교육·의료 등 사회서비스 제공형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생산·가공·유통을 연계한 융복합 산업을 육성하는 방안과 관련해서는 반려동물산업, 산림·치유 및 정원산업 등 신성장 산업을 육성해 반려동물 미용·돌봄·장묘 등 서비스업과 나무의사, 원예치료사 등 새로운 일자리를 확대할 계획이다.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확대 및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내년에 반려동물산업법을 제정할 예정이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금년 하반기 쌀값 하락 및 농산물 가격불안, 식품 안전문제, 가축질병 등 누적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 농업에 적극 대비해 농정의 기본 틀을 근본적으로 개편하고 개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도 “해양수산은 국가 경제의 중요한 한 축이자 국민의 삶과 지역경제 발전을 책임지는 미래산업”이라며 “앞으로 해양의 모든 것을 새롭게 바꾼다는 재조해양(再造海洋)의 자세로 글로벌 해양강국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록 장관은 8월 28일 살충제 계란과 빈번한 AI 발생으로 문제되고 있는 산란계 사육환경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직접 현장을 점검하고 애로를 들었다(사진 제공= 농식품부).

이용준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