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소년승마 활성화 방안 연구(9)

Ⅰ. 산업연방효과의 의의 및 규모
1. 산업연방 효과의 의의
산업연관분석은 중간재를 매개로 형성된 산업간 상호의존관계를 기술한 ‘산업연관표’를 활용하여 경제 내외적인 외생적 충격의 파급효과의 정도를 계측하는 것이다. 산업연관표는 일정기간 동안 국민경제 내에서의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및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를 일정한 원칙과 형식에 따라 기록한 종합적인 통계표이다. 국민경제를 구성하고 있는 각 산업부문은 서로 다른 산업부문으로부터 원재료, 연료 등의 중간재를 구입하고 여기에 노동, 자본 등 본원적 생산요소를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이를 다른 산업부문에 중간재로 팔거나 최종소비자에게 소비재나 자본재 등으로 판매한다.

말산업부문의 산업연관 투입계수산출 영역에는 생산부문, 마주부문, 경마부문, 승마부문, 말 관련업 부문으로 구분된다.

2. 말산업의 산업연방효과 규모







3. 유ㆍ청소년 승마활성화에 따른 부문별 산업연방효과
가. 승용마생산 및 육성부문의 연방효과
△목장 및 생산농가의 종마구입, 교배, 사양기술 지원과 교육 등의 수요 창출한다.
△승용마의 육성관련 순치, 조련, 보건 등의 기술지도와 관련된 다양한 직업군 형성 및 연관업종이 성장한다.
△승용마의 등록 및 품질보증, 컨설팅 등과 관련한 분야 사업군이 신규출현한다.

나. 승마부문의 연방효과
△승마시설의 확충과 개선 등의 투자부분 확대재생산에 따른 부가가치 창출한다.
△승마대회 및 말 관련 문화행사, 축제, 이벤트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된다.
△승마와 연계한 관광레저업의 활성화에 의한 관련분야의 부가가치 창출한다.

다. 말 관련업부문의 연방효과
△승용마의 유통에 따른 수송, 경매, 유통시설운영 등의 시장형성으로 다양한 신규 사업부문 창업 및 일자리 창출 확대한다.
△장제, 수의, 사료, 말 관련 용품 등의 수요확대로 관련업종의 활성화된다.
△승마관련 장구, 피복, 신발, 동물약품 등의 시장규모 확대된다.
△마육판매, 가공식품의 개발, 화장품개발 등 말 부산물을 이용하는 관련산업의 활성화된다.

라. 승용마 신규생산의 연방 효과
△유·청소년 승마가 활성화되어 신규 승용마가 생산 된다면 생산부문과 승마부문, 말 관련업의 생산유발계수에 영향을 주어 말산업의 총산출규모는 그만큼 더 증가할 것이며, 6차 산업으로서의 특성상 각 부문에서 유발되는 다양한 시너지효과에 의해 향후 승마부문의 세부산업별 생산유발계수도 크게 증가할 것이다.

▲유소년 승마 활성화된다면 생산부문, 마주부문, 경마부문, 승마부문, 말 관련업 부문 등 다양한 말산업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지난해 10월 경기도 이천 스티븐승마클럽에서 열린 2016 국제 유소년 승마대회 당시 말 문화 공연 모습.

마. 말산업특구의 발전의 가속화
말의 생산, 사육, 조련, 유통, 이
용 등에 필요한 사육시설 등 인프라를 갖춰 말산업을 지역단위로 육성·발전시킬 수 있는 말 산업특구의 지정으로 유·청소년 승마활성화는 각 특구의 말산업 관련분야에 대한 균형적인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

Ⅱ. 일자리창출 기여

1. 유·청소년 승마의 일자리창출 기여도
각 국가별 말산업의 일자리 창출현황
△미국 : 말 두수 920만두, 고용인원 143만 명, 경제효과 126조원
△독일 : 말 두수 120만두, 고용인원 30만 명, 승마인구 170만 명, 승마장 7,600여개
△호주 : 말 두수 120만두, 고용인원 20만 명, 경제효과 63억 달러
△영국 : 말 두수 100만 두, 고용인원 7만 명, 승마인구 240만 명
△프랑스 : 말 두수 90만두, 고용인원 11만 명, 승마인구 220만 명, 승마장 7,500여개



고용 측면에서 승마부문의 숫자가 최하위 권에 있으나 직접고용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안정된 일자리 창출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유·청소년 승마가 활성화되어 신규로 승용마가 생산된다면, 정규직 비율이 높은 생산부문과 승마부문, 말 관련업 부문에 양질의 일자리가 많이 창출이 되어 고용창출측면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청소년의 경우, 대부분 승마를 처음 접하는 비율이 높으므로 이들에 대한 승마교육에는 말 1두당 최소한 1명이상이 교육을 담당해야하므로 이와 관련된 많은 인력이 소요되어 고용창출에 크게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2. 승마관련 직간접 직업군 판단

승마관련 전문직 일자리 현황
2013. 10월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에 ‘말조련’ 분야가 선정되었다.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109개) 중 농림수산분야 직종 최초로 선정된 사례이다.
2014. 1월에는 말산업인력개발원이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 위탁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위탁교육과정은 말조련 기초(말조련사 양성과정), 말조련응용1(승마지도사 양성과정), 말조련 응용2(재활승마지도사 양성과정) 등 3개 과정, 위탁교육인원은 30명 (각 교육과정별 10명)이다.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 위탁기관’으로 선정되어 ‘일자리 창출’이라는 정부정책에 부응할 수 있게 되었고 말산업 분야 유일한 훈련기관으로 위상 정립됐다.




▲프랑스나 독일의 사례에서 보면, 유·청소년 승마의 활성화로 포니생산이 대폭 증가되고 이들이 다시 성인이 되어서도 승마를 계속하기 때문에 성인용 승용마의 생산증가와 승마인구의 확산으로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었음을 사례를 통해 알 수가 있다. 작년 함양에서 열린 ‘제1회 렛츠런 풀뿌리 함양군수배 승마대회’ 당시 모습(사진= 함양군).


3. 유・청소년 승마활성화의 중요성 정리
유·청소년기에 승마를 시작하게 되면 이들이 성인이 된 후에도 계속 승마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다음세대 또한 유소년시기에 승마를 시작하게 됨으로써 승마인구확산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프랑스나 독일의 사례에서 보면, 유·청소년 승마의 활성화로 포니생산이 대폭 증가되고 이들이 다시 성인이 되어서도 승마를 계속하기 때문에 성인용 승용마의 생산증가와 승마인구의 확산으로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었음을 사례를 통해 알 수가 있다.

유·청소년 승마 활성화는 승마 신규수요의 창출 확대에 따라 추가로 소요되어야 할 승용마를 생산농가에 할당함으로서 농가소득 향상을 꾀할 수 있다. 아울러, 현재 승마 수요 확보 곤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부분의 승마시설에 신규 승마수요 확대에 따른 경영수지개선을 할 수 있다. 더불어, 승마교육 및 관련산업과 관련된 인력수요 확대에 따른 고용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결과로 말산업의 각 영역별 산업연방 효과 시너지가 창출되어 최종적으로는 말산업의 활성화와 레저산업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평가된다.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