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2017 경마공정성 지수 진단 측정…공정성 A등급 평가
기수 제재 등 심판·레이팅 부여 등 핸디캡 경주 분야 불공정 지목

경마 부정 기사 접할 때 불공정 느껴…‘불공정 없다’도 높게 나타나
불법경마 단속에 정부 지원 의견…대내외 협력·홍보 체계 필요 시사

[말산업저널] 이용준 기자= 한국 경마가 세계 수준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공정성’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경마 시행체인 한국마사회와 조교사, 기수 그리고 경마고객을 대상으로 한 경마공정성 인식도 조사가 발표됐다.

계량 지표 진단과 경마 공정 인식도 진단을 총합, 우리나라 경마 공정성 지수는 지난해 대비 1.1점 향상, 총 86.7점(A등급)으로 ‘공정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계량 지표 진단과 관련한 전 항목은 지난해 비해 상승했다. 약물 검사 검츌율은 2점 만점에 1.9점, 조교사 제재율은 6점 만점에 5.9점, 기수 제재율은 16점 만점에 12.6점, 인기마 미입상률은 5.2점(8점 만점 기준), 핸디캡 도착차는 4점(6점), 법 위반 인원율은 12점 만점에 12점으로 총 50점 기준에 41.6점으로 지난해에 비해 1.9점 올랐다.

계량 지표 진단 결과는 경마 비위 예방과 리스크 저감, 엄정 단속 및 역량 강화, 공정 경마 문화 정착 및 환경 구축 등 시행체인 한국마사회가 주도하며 체계 정착 결과라는 평. 전 항목이 주의나 위험 없는 안전 또는 정상 등으로 분류됐다. 특히 2015년 레이팅시스템 도입 후 주의 평가를 받았던 핸디캡 도착차 항목은 2년 연속 ‘정상’으로 분류되며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경마공정성에 대한 인식 정도와 관련한 설문 조사는 50점 만점에 45.1점을 기록, 작년보다 0.8점 소폭 하락했다. 시행체인 마사회에 대해서는 9.0점(10점 만점 기준), 조교사는 9.2점, 기수는 9.1점이었으며 전반적인 종합 평가는 20점 만점에 17.8점을 기록했다. 소폭 하락한 이유는 조교사와 기수가 시행체 및 종합적 인식에 낮은 평가를 한 것이 주효했다. 시행체와 유관 단체간 경마 혁신, 상금 체제 개선 등 주요 쟁점 사안과 관련한 이해관계에 따라 낮은 평가가 내려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경마 불공정 분야와 관련해서는 ‘경주 관련 기수 제재 등 심판 분야’를 지목한 응답이 14.3%로 가장 높았다. 그다음은 레이팅 부여 등 핸디캡 경주 분야(10.8%), 경마 비위 조사 및 단속 분야(9.8%) 등의 순이었다.

불공정 항목과 관련해서는 ‘경마 부정 관련 기사를 접할 때’라는 응답이 18.4%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기수가 경주에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고 생각될 때(15.2%), 인기마가 하위권 성적으로 입상할 때(12.4%), 출발시 말이 나가지 않은 등 조교 상태가 부실한 말이 출전할 때(11.1%) 등이 지목됐다. ‘없다’ 또한 31.4%로 단일 항목으로는 가장 높게 집계됐다.

경마 부정 기사와 관련해서는 △기수의 부정 기사(30.2%) △기사를 통한 부정성 의심(9.2%) △언론의 불공정 기사를 볼 때 불공정하다고 느낌(3.8%) △부정과 연관 없는데 언론이 크게 보도(3.8%) 등이 지적됐다. 특히 기사가 사실을 인위적으로 해석한다든지 관계자들의 사망 보도, 사실과 다른 기사가 나가 편견이 생긴다거나 언론이 부정적으로 과장 보도할 때 신뢰가 떨어지고 위축된다고도 했다. 내부는 공정하다고 생각하는데 외부는 왜 부정적으로 기사가 나는지 모르겠다는 응답도 1.9% 집계됐다.

경마 공정성과 관련한 의견도 다양했다. △불법경마 단속에 정부 지원과 관심이 필요 △홍보 부족 △경마방송 전문성 향상 △경주 수 증가 △말이 출발하지 않을 경우 환불 △모든 정보 투명 공개 △배당율 향상 △세금 공제율 인하 △월말, 명절 전에는 비인기마 출전 △입장료 폐지 △재심 상설기관 필요 △중장거리 경주 증대 △핸디캡 레이팅 공개 등이 지목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능·고도화 되는 경마비위 행위에 대응하는 단속 역량 강화를 통해 비위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유관단체와 협조 및 홍보 그리고 의사소통 강화를 통해 경마 공정에 대한 인식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관계자와 경마 고객을 대상으로 경마 공정성에 관한 시행 정책과 실천에 대한 실질적 홍보를 통해 인식 개선은 물론 자정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번 조사는 한국마사회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전국의 경마 고객과 조교사, 기수, 한국마사회 직원 등 315명을 대상으로 9월 22일부터 10월 1일까지 진행했다. 184명의 경마 고객에게는 현장 면접 조사를, 이외는 전화 면접 조사로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마 시행체인 한국마사회와 조교사, 기수 그리고 경마고객을 대상으로 한 경마공정성 인식도 조사 결과 경마 공정성 지수는 지난해 대비 1.1점 향상, 총 86.7점(A등급)으로 ‘공정하다’는 의견이 집계됐다.

이용준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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