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광, 나이스초이스
- 돌아온 황제 ‘백광’· 떠오르는 황제 ‘나이스초이스’, 신구 대결
- ‘트리플세븐’·‘내츄럴나인’·‘희망에너지’도 대권 도전

앞으로는 추억이 될 제6회 대통령배가 오늘(11월15일, 일요일) 제9경주에 펼쳐진다.
추억의 의미는 서울 말들 만의 대결은 올해가 마지막이란 것으로 내년부터는 부산 말도 출전할 수 있기 때문에 7회부터는 새로운 양상의 대통령배가 된다.
대통령배의 조건은 지난해와 같은 국산1군 3세 이상 2000m 별정Ⅴ 방식으로 5세 이상마는 58kg, 4세마는 57kg, 3세마는 54kg, 암말 -2kg의 고정 부담중량으로 대회에 임한다.
출사표를 던진 마필은 모두 14두, 1차 등록에서 출전을 희망했던 마필들이 그대로 최종 출마등록까지 이어졌다.
올해 대통령배의 포커스는 비어 있는 황제 자리를 누가 차지하느냐에 맞춰진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국산마 판도는 대회 2연패를 달성했던 ‘명문가문’이 쥐고 있었지만 고질적인 발주기 진입 거부와 함께 8세마로 노령화가 두드러져 더 이상의 챔피언의 위용은 갖추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다수의 마필들이 새로운 챔피언 등극을 노리고 있는데 대표 주자로는 ‘백광’과 ‘나이스초이스’가 손꼽힌다.
분위기 상 ‘백광’은 돌아온 황제라 할 수 있고, ‘나이스초이스’는 떠오르는 황제라 할 수 있는데 올해 대통령배의 기본적인 구도는 신구의 대결 양상으로 나타난다.
‘백광’은 그야말로 살아있는 전설이라 부를 수 있는 마필로 줄기세포 치료와 함께 옛 영광 재현에 나선다. 경마대회 3관왕의 위업은 있지만 정작 1군 대회 우승이 없는 것이 ‘백광’으로서는 최고의 아쉬움이 되겠고, 아쉬움을 풀기에는 이보다 더 좋은 여건은 없을 것이다.
만약 ‘명문가문’이 건재했거나 부산의 국산 최강자급 수준의 마필이 존재했다면 우승 가능성은 그만큼 낮아지겠지만 절대 강자 없는 현 국산1군 판도임을 고려할 때 황제의 화려한 귀환은 영화 속만의 제목은 아닐 것이다.
이는 ‘나이스초이스’도 마찬가지다. 3세마로서는 대통령배가 부담스러운 대회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1군에서 이미 검증됐고, 부담중량 상 메리트가 따르고, 내년부터는 부산 말도 가세하기 때문에 올해가 최고의 찬스가 된다.
두 마리의 공통점은 모두 추입마란 것으로 ‘백광’은 4코너 이후가 승부처가 될 것으로 보이며 ‘나이스초이스’는 중, 선입권에서 얼마나 효과적인 전개를 펼치느냐가 우승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도전 세력으로는 ‘트리플세븐’, ‘내츄럴나인’, ‘희망에너지’가 거론된다.
‘트리플세븐’은 지난해 대통령배에서 3위를 차지하며 올해를 예약한 마필이라 할 수 있는데 무엇보다 경마대회에서 맹위를 떨치고 있는 36조 김양선 조교사가 출전시켰다는 것이 더 큰 위력으로 작용한다. 아쉬움이 있다면 최근 58kg 이상의 부담중량을 짊어지는 과정에서 마필의 기세가 조금은 꺾였다는 평가가 따르는데 그 후유증이 이번에도 계속될지 아니면 부담중량이 57kg으로 낮아졌기 때문에 예전의 막강했던 추입력이 다시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내츄럴나인’은 1군 경마대회의 단골 손님으로 이번에는 ‘나이스굿’이란 든든한 지원군이 있어 입상 가능성을 더욱 높인다. 직전 경주 ‘나이스굿’과 같이 뛰었던 ‘내츄럴나인’은 그동안 선행 혹은 선입마 이미지를 버리고 추입 작전을 펼쳤는데 빠른 적응력을 보여줬다. 분명한 것은 직전 대비 완성도 높은 걸음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희망에너지’는 직전 경주 우승과 함께 1군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한 마필이다. 상승세 측면에서는 ‘백광’에 버금간다고 할 수 있고, 관건은 모처럼 달아보는 58kg의 부담중량이다. 참고로 국산 3, 4군 시절에는 58kg으로 모두 우승에 성공한 전적이 있다.
끝으로 대회 이변에 도전하는 마필에는 ‘새벽아침’과 ‘칸의제국’이 있는데 ‘새벽아침’은 명마 제조기 ‘청파’자마로 직전 경주 우승과 함께 부담 없는 한판 승부를 펼칠 수 있고, ‘칸의제국’은 2000m까지 소화해 낼 수 있는 순발력과 지구력을 겸비했기 때문에 선행에만 나선다면 의외로 쉽게 승부를 종결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통합 경주로 인해 국산마 주도권을 부산에게 빼앗긴 것이 현재 서울의 현실이지만 대통령배 우승마가 그랑프리에 출전해 부산의 국산마를 이긴다면 서울도 명분은 분명히 설 것이다.
김대유 기자 dykim@krj.co.kr



- 대통령배 사나이 조경호, 다섯 번의 대회에서 무려 3회 우승
- 현역 기수 중에서는 유일하게 대통령배 우승해 본 기수

지금까지 펼쳐진 총 5번의 대통령배에서 조경호 기수가 무려 3번이나 우승을 차지하는 기염을 토해 왔다.
2회 때 ‘프렌치댄서’, 4회·5회 때 ‘명문가문’으로, 1회 때 ‘무패강자’의 준우승까지 더한다면 대통령배에서만 5전 3승 2위 1회의 승률 60%, 복승률 80%를 나타낸다.
올해 대회 역시 강력한 우승 후보 중의 한 두인 ‘나이스초이스’에 기승하기 때문에 대통령배에 강한 기수로서의 면모는 다시 나올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조경호 기수의 이와 같은 선전으로 인해 현역 기수 중에서 대통령배의 우승 기쁨을 맛 본 기수는 아직 단 한 명도 없다.
1회 때의 천창기 기수와 3회 때의 우창구 기수는 현재 조교사로 활약하고 있고, 4회 때 준우승을 기록한 김효섭 기수 역시 조교사로 새출발을 했기 때문에 박태종 기수만이 그나마 입상권과 연관이 있다.
좀처럼 고배당이 나오지 않는 대통령배에서 유일하게 고배당을 작성한 적이 있는 조경호 기수가 올해도 왕관을 차지할지 아니면 새로운 기수가 시상대에 오를지 또 다른 관전 포인트가 된다.


※ 역대 대통령배 우승마와 기수
회수 우승마(기수) 준우승마(기수) 복승식 쌍승식
5회 명문가문(조경호) 백파(박태종) 2.5배 3.4배
4회 명문가문(조경호) 가야산성(김효섭) 9.3배 23.6배
3회 가야산성(우창구) 명문가문(박태종) 6.5배 9.8배
2회 프렌치댄서(조경호) 비천봉(천창기) 150.0배 595.1배
1회 비천봉(천창기) 무패강자(조경호) 6.5배 20.8배




1 내추럴가이
1군 승군전을 대통령배로 선택했는데 최강의 편성인만큼 성적 여부에 따라 1군에서의 전망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이번 대회 역시 강력한 선행 작전으로 임할 것이며 때마침 1번 게이트가 배정됐기 때문에 작전 구사는 더욱 수월할 것으로 본다. 최근 58, 59kg으로 뛰어왔기 때문에 이번 57kg은 수월해 보인다.


2 나이스초이스
대회를 목표로 많은 준비를 했고, 현재 컨디션도 최상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2000m를 두 번 뛰는 과정에서 거리 적응은 이뤄졌다고 보며 부담중량도 직전 대비 낮아졌기 때문에 능력 발휘는 용이할 것으로 본다. 관건은 전개가 되겠는데 앞 선이든 뒷 선이든 타 마필들에게 진로가 갇히지 않는 것이 승부처가 될 것으로 본다.


3 나이스굿
1군 승군 이후 두 번의 경주에서 모두 입상권을 기록하며 빠른 적응력을 보이고 있는 마필이다. 강점인 순발력이 1군에서도 통하는 모습이라 기본적인 작전은 선행이다. 주중에 내린 비는 마필의 발걸음을 가볍게 할 것으로 보며 수월한 선행 작전이 펼쳐지면 의외로 좋은 결과도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4 원탁의기사
마필 역량상 대통령배는 한번 정도 출전하고 싶었고, 최근 좋은 컨디션을 보여 출사표를 던졌다. 상대보다도 부담중량이 대폭 증가했다는 것이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최대한의 효과적인 전개로 극복해 보겠다. 4코너까지 얼마나 힘을 비축하느냐에 따라 성적이 결정될 것으로 본다.


5 백록정
워낙 경험이 풍부한 마필이기 때문에 일반경주라든가 경마대회의 의미는 없어 보인다. 가장 좋은 전개는 추입인데 마필이 끄는 경향이 있어 종종 선두권 전개가 펼쳐지고 있다. 이를 얼마나 잘 제어하느냐에 따라 성적이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 마필 자체는 공백 이후 두 번째 경주인만큼 능력 발휘는 더 나을 것이다.


6 칸의제국
아직 2군이고 3세마로서 최고의 대회에 출전하는 만큼 객관적인 전력에서는 열세임을 인정하지만 마필의 잠재 능력을 믿고 출사표를 던졌다. 직전 농식품부장관배 대비 부담중량이 낮아졌다는 것은 능력 발휘에 유리함으로 작용할 것이다. 신형철 기수와의 첫 호흡이 관건이나 차분한 말몰이와 함께 라스트 한발이 발휘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한다.


7 백광
복귀후 3번의 경주를 치르는 동안 빠른 적응력을 보여주고 있는 마필이다. 이번 「대통령배」를 앞두고 많은 준비를 했고, 그에 따라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다. 그동안 ‘백광’이 보여준 능력, 즉 ‘백광’ 처럼만 뛰어준다면 충분히 우승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전력이다. 최선을 다하겠다.


8 내츄럴나인
지난해도 출전한 경험이 있고, 1군 경마대회에 많은 경험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편안한 감이 든다. 나이스굿과 동반 출전하는 만큼 서로의 능력이 더해져야지만 보다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직전 경주 두 마리간의 호흡은 충분히 맞췄다고 보며 기본적인 스피드는 보유한만큼 직전 대비 조금은 더 앞 선에서 라스트 한발을 발휘해 보겠다.


9 트리플세븐
최근 부담중량이 58kg 이상으로 증가하는 과정에서 마필이 예전 탄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예전의 추입력이면 어느 정도 윤곽을 잡고 대회에 임할 수 있을 것인데 모든 것이 불투명하다 할 수 있다. 다행인 것은 부담중량이 57kg으로 낮아졌다는 것으로 최고의 대회인만큼 최상의 능력이 발휘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


10 새벽아침
마필이 1군 승군보다 승군 뒤 더 좋은 컨디션을 보여 대회에 출사표를 던졌다. 직전 경주 우승 요인은 낮았던 부담중량으로 보는데 이번 경주는 대폭 증가한만큼 드러난 전력에서 다소 열세이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박병윤 기수가 그 어느 때보다 의욕적으로 준비했고, 계속해서 상승 추세를 타는만큼 아쉬움 없는 한판 승부를 펼쳐본다.

11 럭키세븐
대기만성형 자질을 보이며 최근 절정의 기량을 발휘하고 있다. 뚝섬배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는 등 큰 대회에서도 능력이 통하는 모습이라 이번 대회 역시 기본 기대치는 갖고 임한다. 관건은 부담중량이 58kg으로 증가했다는 것인데 마필과 기수를 믿고 끝까지 최선 다할 각오다.


12 마이티러너
지난 「뚝섬배」경주후 다소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으나 이는 장제를 하는 데에 있어 약간의 문제점이 주요요인으로 작용됐다. 현재는 회복된 상태로 경주에 임하는데 있어 최선의 능력 발휘가 가능해 동조 마방에서 동반 출전한 ‘백광’과 함께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전하겠다.


13 희망에너지
직전 경주 우승 등 최고의 컨디션을 보여 출사표를 던졌다. 부담중량이 58kg이지만 예전 경험해 본 중량이기 때문에 큰 부담은 되지 않는다. 전개에 관해 많은 고민을 했는데 게이트 번호도 외곽인만큼 너무 인코스를 고집하기보다는 외곽을 돌더라도 자연스럽게 선입권에서 레이스를 풀어나간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본다.


14 뉴라이더
대통령배이긴 하지만 계속 같이 뛰어왔던 마필들과 다시 겨루기 때문에 큰 부담은 없다. 관건은 부담중량이 58kg으로 증가했다는 것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라스트 한발의 집중력을 더욱 높여야 할 것 같다. 직전 아오키 기수가 호흡을 맞춰 놓은 만큼 인마호흡 면에서는 괜찮을 것으로 보며 최대한의 편안한 전개로 임하겠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