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장태평
마부작침의 자세로 개혁을 끝까지 마무리

존경하는 전국의 농림수산식품산업인 여러분! 그리고 관련 단체 임직원과 공직자 여러분!
우리 농림수산식품산업과 농어촌을 아껴 주시는 국민 여러분! 201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새아침을 맞아 솟아오르는 해처럼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희망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2010년은 庚寅年, 호랑이의 해입니다. 호랑이는 타고난 용맹함과 강인함을 가지고 있으면서, 토끼 한 마리를 잡을 때도 최선을 다하는 동물입니다.
우리 농림수산식품 공직자들 또한 새해에는 호랑이의 용맹함과 신중함으로 농어업이 처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새롭게 발전하는 계기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010년은 새로운 10년의 시작입니다. 또한 G20 정상회담 개최 등 우리나라가 진정한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첫 해가 될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 농림수산식품분야는 어떠한 발전방향과 전략을 가지고 새로운 10년을 맞이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농림수산식품산업은 사양산업이나 낙후산업으로 멈춰있도록 운명지어진 산업이 아닙니다. 국부와 고용을 창출하는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확대 발전될 수 있도록 산업의 체질을 혁명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의 변화를 조망하고 그 가운데 우리의 갈 길을 찾아야 합니다. 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미래를 바라보는 눈으로 과거의 시스템과 방식을 바꾸어 나가야 합니다.
2010년은 농어업 혁명의 해가 되어야 합니다.
2010년을 맞아 정부는 여러분과 머리를 맞대고 새로운 10년의 비전과 전략을 마련할 것입니다.
새로운 비전은 “지속가능성”을 중심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안전과 환경보전을 토대로 하여 성장과 분배의 조화를 추구할 것입니다.
농어업계와 정부가 갈등과 불신을 극복하고 건강한 정책 파트너로서 서로 머리를 맞대고 농림수산식품산업의 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정책에 대한 협의와 자문도 강화하겠습니다.
전국의 농림수산식품산업인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농림수산식품 공직자 여러분!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끈기 있게 노력하면 이룰 수 있다는 뜻을 가진 마부작침(磨斧作針)이란 말이 있습니다. 마부작침의 자세로 한번 시작된 개혁을 끝까지 마무리하겠습니다.
우리 농어업과 농어촌에는 분명히 희망이 있습니다. 이 희망을 현실로 만드는 것은 우리의 의지이고, 힘을 모으는 자세입니다.
새해 새로운 마음과 하나 된 자세로 힘차게 출발합시다.
다시 한 번 새해를 맞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1월 1일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장 태 평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