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만 신규 수출 5개국 확보…상반기 매출 전년 대비 101% 증가

[말산업저널] 이용준 기자= 사행산업감독위원회의 옥상옥 규제, 팬덤의 고착화로 사양길에 들어선 한국경마가 세계무대를 상대로 ‘상품성’을 인정받으며 활로를 모색 중이다.

2013년부터 추진 중인 한국 경마 수출 사업의 핵심 콘텐츠는 경주 실황 중계. 렛츠런파크 서울과 부산에서 펼쳐지는 서러브레드 경주를 실시간 해외에 송출해 해외 발매 시행체에서 마권을 발매할 수 있도록 판매한다. 영어 중계와 자막은 필수고 해외에서의 한국 경마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국가별 맞춤 홍보와 마케팅 서비스도 시행한다.

싱가포르에 시범 수출을 개시한 것을 시작으로 2017년까지 미국 등 8개국으로 시장을 늘려가며 성장을 거듭했다. 작년 한 해에만 1,980개 경주를 수출하며 해외 매출액 약 629억 원을 달성했다. 경주 수출을 개시한 이래 연평균 8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은 더욱 돋보인다. 기존 수출국인 싱가포르, 미국과 계약 연장을 이끌어낸 것은 물론 신규 수출국 5개국도 확보했다. 지난 4월 PARTⅠ 선진 경마시행국인 캐나다와 수출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6월에 경마 종주국인 영국을 포함한 유럽 4개국(영국·아일랜드·스페인·벨기에)과 계약에 성공했다.

매출액과 수출 경주 수도 크게 늘었다. 상반기 동안 매출액 339억 원을 달성하며 전년 상반기 대비 101% 증가했고, 수출 경주 수로 따지면 1,528개 경주를 수출, 무려 218% 증가했다.

이뿐만 아니라 하반기에도 좋은 성적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마사회는 기존에 연간 5개 내외 경주를 수출했던 프랑스를 대상으로 올 하반기에는 수출 규모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9월 9일 열리는 코리아컵과 12월 9일 열리는 그랑프리대회를 포함해 3일간 총 10개의 경주를 수출할 예정이다.

관계자들은 해외 시장에서 통하는 한국 경마의 매력으로 ‘안정성’을 꼽는다. 한국마사회는 한정된 경주마 자원을 활용해 연간 1,900여 서러브레드 경주를 안정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날씨나 기타 사유로 인한 경주 취소도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경주당 평균 출주 두수도 10.7두로 외국 경마 고객들이 선호하는 높은 출주 두수를 유지한다.

‘국제화’도 한국 경마의 상품성을 증가시키는 요소 중 하나이다. 한국마사회는 지난 수십 년간 한국경마의 선진화와 국제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했고 2015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경주마 능력 평가 제도인 ‘레이팅 시스템’을 도입했다.

김낙순 한국마사회장은 “한국 문화를 알린다는 마음으로 한국경마 해외 수출과 국제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9월 열릴 코리아컵을 보면서 전 세계에서 통하는 한국 경마의 매력을 확인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1,980개 경주를 수출하며 해외 매출액 약 629억 원을 달성했다. 경주 수출을 개시한 이래 연평균 8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사진은 해외 수출 경주 영어 중계를 책임지는 한국마사회 국제방송실 그리고 싱가포르에서 송출 중인 한국 경주 장면(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홍보부).

이용준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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