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대로(박금만 기수), 머니카(박태종 기수)
- 지난해 기준 ‘머니카’가 3점 우위에 있으나 사실상 승부는 원점

‘천년대로’의 코리안더비 우승과 함께 올해 농식품부장관배(이하 장관배)의 우승 상금은 사실상 7억3천여만원이 됐다.
만약 코리안더비에서 ‘머니카’가 우승을 했다면 장관배 여부에 관계없이 올해 3관 최우수 3세마는 ‘머니카’로 확정됐고, 5세 때 씨수말로 전향한다면 특별 포상금 5억원이 더 주어진다.
그러나 ‘천년대로’가 우승을 함에 따라 ‘천년대로’의 3관 포인트는 13점(2+11), 아직 ‘머니카’의 16(11+5)점에는 3점이 모자라지만 장관배에서 우승을 한다면 11점이 더 주어지기 때문에 승부는 사실상 원점으로 돌아왔다고 할 수 있다.
장관배의 총상금은 4억원으로 이중 우승마가 가져가는 상금은 2억2천8백만원, 여기에 포상금 5억까지 더해지면 ‘머니카’나 ‘천년대로’로서는 한판 승부에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금액이 걸렸다고 할 수 있다.
과연 장관배 결과에 따라 누가 3세 최우수마가 될지 경우의 수를 따져 보기로 한다.
첫 번째는 ‘머니카’와 ‘천년대로’ 중 우승을 기록하는 마필은 자력으로 최우수마가 된다. ‘머니카’는 27점, ‘천년대로’는 24점으로 타 마필 대비 압도적 우위의 점수를 갖게 될 것이다.
두 번째는 두 마리 모두 3위 이내의 성적을 기록하지 못했을 경우인데 이럴 경우 ‘머니카’가 최우수마로 선정된다.
두 마리 모두 포인트를 획득하지 못했기 때문에 현재 우위의 ‘머니카’가 그대로 우위를 지키며 KRA컵 마일에서 2위를 기록한 ‘트리플신화’(두 마리를 제외한 가장 높은 점수 획득마)가 장관배 우승을 거둘 시 ‘머니카’와 똑같은 16(5+11)점을 획득하지만 코리안더비에서 ‘머니카’가 ‘트리플신화’를 이겼기 때문에 우선 순위에서 ‘머니카’로 선정된다.
세 번째는 ‘천년대로’2위, ‘머니카’가 3위를 기록했을 경우다. 이럴 경우 ‘천년대로’와 ‘머니카’ 모두 18점이 된다. 동점일 경우 더비 우선 순위에 의해 최우수마는 ‘천년대로’로 선정된다.
네 번째는 ‘천년대로’ 3위, ‘머니카’ 4위 이하로 ‘천년대로’만 2점을 추가할 경우인데 총점에서 1점이 모자라기 때문에 최우수마는 ‘머니카’가 된다.
그러나 이런 경우의 수를 따지는 것은 두 마리 모두 원치 않는 최악의 상황이라 할 수 있고, 우승과 함께 당당히 2010년 3관 경주 최고의 3세마가 되려 할 것이다.
김대유 기자 dykim@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