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6월20일 창간한 경마문화신문이 12주년을 맞이했다. 창간 12주년을 맞이해 ‘선진경마문화창조’의 창간이념을 달성하기 위한 이벤트를 시행한다. 이번에 시행하는 이벤트는 상금 400만원이 걸려 있는 ‘우승마 예상대회’와 인터넷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사이버머니를 지급하는 ‘서바이벌 퀴즈’ 이벤트다. ‘우승마 예상대회’ 이벤트는 4개 경주의 우승마를 적중하는 방식으로 적중자에게 100만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적중자가 복수로 발생할 경우에는 100만원을 적중자 수로 나누어 지급한다. 경마 선진국인 미국이나, 유럽의 여러나라, 홍콩 등에서는 Pick4 또는 Pick5, Pick6 등의 승식으로 시행중인 마권발매 방식이다.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중단승식이다. 즉 복수의 정해진 경주에서 우승마(단승식)를 알아맞히는 방식으로 선진경마국에서는 인기가 매우 높은 마권의 종류다. 적중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소액으로 마권을 구매하는 현상이 정착돼 있다. Pick4는 4중단승식, Pick5는 5중단승식, Pick6는 6중단승식이다. 적중시에는 높은 배당률이 보장되기 때문에 소액으로 경마를 즐기는 팬들에게 인기가 매우 높다. 대회기간은 오는 2010년 6월 24일(목)~2010년 7월 18일(일)까지 4주간 시행되며, 매주 1,000,000원의 상금을 지급해 4주간 총 4,000,000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대회 진행은 매주 일요일 경주에 한해 목요일 밤 9시 경마문화 홈페이지(http://www.krj.co.kr)를 통해 공지된 6개의 지정경주 중 참가자 선택에 의해 4개 경주를 고른 후 우승마를 예상해야한다. 참여방법은 4개 경주의 우승예상마를 형식에 맞게 경마문화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등록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단, 예상 참여 형식에 어긋나거나 지정경주가 아닌 예상 및 마감시한을 초과한 경우에는 무효처리 되고, 적중자 발표는 매주 대회가 끝난 다음 주 수요일에 경마문화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된다. 어떤 형태든 예상활동을 하는 전문가에게는 응모자격을 주지 않는다.

‘서바이벌 퀴즈 이벤트’는 6월 24일(목)~7월 16일(금)까지 매일 시행되고, 참가 자격은 경마문화 사이트 회원은 누구가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 및 진행방식은 경마문화 홈페이지에 로그인후, 서바이벌 퀴즈 이벤트 참여 배너를 클릭해 3지 선다형의 10개 문제를 풀면 되고 정답을 맞출 시에는 사이버머니가 적립된다. 첫 번째 문제를 맞추면 사이버머니 100원이 적립되고, 이후 두 번째 문제 200원, 세 번째 문제 400원 적립, 네 번째 문제 800원 적립 등 최종 10문제를 적중하면 사이버머니 50,000원이 적립된다. 단, 중간에 해답이 틀릴 시에는 적립된 사이버머니가 전액 손실되므로 다음 단계의 도전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서바이벌 퀴즈 이벤트’는 경마상식 및 단계가 높아질수록 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출제돼 본인의 경마실력을 평가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역사상 최초로 경마예상과 기사를 함께 게재해 창간호부터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경마문화신문은 다양한 볼거리와 컨텐츠, 질 높은 예상으로 매년 발전하고 있고, 지난 2008년엔 대통령상을 수상해 최고 권위의 전문지로 인정받았다.

이같은 이벤트를 기획하게 된 것은 ‘선진경마문화창조’라는 창간 이념을 충실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다. 선진경마국들은 20여 종류에 이르는 다양한 마권으로 경마팬은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으며 이는 경마를 건전하게 이끄는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한다. 우리도 복연승식과 3복승식까지 도입하면서 마권의 종류의 다양화를 꾀하고 있으나 아직은 팬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미흡하다. 언젠가는 시행될 지도 모를 마권에 대해 미리 적응력을 키우는 의미도 있다. 이번 이벤트에 많은 독자가 참여하여 행운을 나눠갖길 기대한다.


작 성 자 : 김문영 kmyoung@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