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옹지구에 조성중인 화성바다농장의 단지 구성도
- 환경단체·지역어민들, 화성바다농장 조성계획 철회요구
- 마사회의 「KRA호스파크」 조성도 영향 우려

경기도가 추진중인 화성바다농장이 환경단체와 지역어민들의 반대로 인해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는 2012년까지 서해안 화성호 인근 화성간척지에 농·축·수산업과 관광·레저 산업을 결합한 대규모 체험관광단지로 조성키로 한 화성바다농장 조성계획을 추진중에 있으나 최근 환경단체와 지역어민들이 화성바다농장 조성 계획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서며, 적지 않은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화성환경운동연합과 화성바다농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 등은 지난 13일(금)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는 환경파괴 조장하고 주민생계 위협하는 화성바다농장(가칭) 조성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화성환경운동연합 등은 이날 “화성호의 화학적산소요구량(COD)이 2007년 4.9ppm에서 5.6ppm으로 증가하는 등 수질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사업을 강행하면 시화호와 같은 심각한 수질오염 사태를 불러올 것”이라며 사업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또 “당초 간척사업을 시작하면서는 어민들에게 농지를 우선분배하기로 돼 있었지만 사업진행과정에서 제도가 바뀌어 농지배분이 무산됐다”며 “이로 인해 어민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고 어민과 바다농장을 찬성하는 축산농민들간의 갈등도 조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달 27일 2012년까지 농지기반조성을 완료한 이후 6792억원을 들여 화성 서신·마도면 일대 화성호간척지 4공구에 서해안 벨트에 관광과 레저를 접목한 여의도 3배 크기인 795㏊규모의 친환경 농축수산 관광클러스터인 화성바다농장조성계획을 발표했다.
한편 환경단체와 지역주민의 반대 여론이 일면서 해당지구에 승용마 Zone과 경주마 Zone을 유치할 계획이던 경마계와 승마계의 계획 또한 차질이 생기게 됐다.
특히 경마산업과 관련해 한국마사회는 마사회가 사업주체로 참여하게될 경주마 Zone을 「KRA호스파크」(가칭)로 명명하고, 경주마휴양조련시설과 마문화센터, 승마교육센터, 재활승마센터, 말연구소 등의 기본 구상을 밝힌 바 있다.
경주마휴양시설에는 주로(1∼2면)과 초지, 마방(300칸 내외), 조교관람대 등이 들어서게 되는데, 경주마 전용 휴양조련시설로 이용하고, 언덕주로와 직선 1000m 주로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마문화센터는 전시·체험을 위한 말동물원과 마문화센터 건물이 세워져 마문화 홍보와 마문화 체험공간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승마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승마교육센터와 재활승마 전용시설과 도박중독 상담시설을 포함한 재활승마센터, 말에 대한 학술연구와 임상연구, 승용마의 종합병원 역할을 담당할 말연구소도 계획되어 있다.
마사회는 「KRA호스파크」를 사업별 기능을 유지하면서 부지 전체를 ‘말종합 테마파크’로 조성한다는 구상을 세워놓고 있다.
권순옥 취재부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