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마공원 경주장면
Ⅲ. 경마산업의 숨은 공로자

〈목차〉
Ⅰ. 서비스場 최일선에 선 경마전문가
Ⅱ. 경마창출자, ‘마주·조교사·기수·마필관리사’(1,2)
Ⅲ. 경마산업의 숨은 공로자
Ⅳ. 사람이 미래를 움직인다

교통의 발달을 넘어서 통신의 극대화된 발전은 급변하는 세계를 뛰어넘어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으로 도약하는 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며, 이제 글로벌시대를 넘어선 이후의 시대에 도전을 해가고 있다.
최근 모든 기업들이 지향하는 것이 바로 ‘사람’, 즉 인적자원이다. 더 이상 물질적인 자원이 한계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향후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것이 바로 사람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하는 것이다.
1백년을 바라보는 한국경마는 일제에 의한 도입이라는 멍에로 인해 부정적 시각과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경마창출자들의 피와 땀으로 국내 최고의 레저스포츠로 자리잡고, 세계 7위권의 매출액을 자랑하는 고도의 성장을 해왔다. 하지만 불법도박·게임물의 난립이 사회적 지탄을 받으면서 탄생한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의 규제가 가속화되면서 한국경마는 존립자체를 위협받을 정도로 커다란 위기에 놓여 있다.
올해 말산업육성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9월 시행을 앞두면서 국내 말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한국경마가 한단계 더 도약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됐다. 그러나 말산업육성법이 시행된다고 저절로 경마산업의 발전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경마산업이 세계화·선진화를 이루고 발전을 담보하기 위해선 경마산업의 인적 자원의 역량을 높이고, 보다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경마산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현 상황을 짚어보고, 보다 전문성을 갖출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이전까지 경마산업의 보여지는 부분에서 나타나고 있는 시행체와 경마창출자인 마주, 조교사, 기수, 마필관리사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의 인적 계발을 통해 경마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이번호에서는 비록 경마산업 전면에서 보여지지는 않지만 경마산업이 정상 시행되기까지 뒷받침을 하고 있는 인적 구성원들에 대해 생각해 보고, 한국경마가 선진화, 세계화를 이루기 위한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하자.

⑴ 경마산업의 숨은 공로자
전체 산업을 아우르는 경마산업은 생산부터 소비까지 폭넓은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의 위치에서 경마를 만들어가고 있다. 우선 경마가 경마팬과 일반인에게 보여지는 직접적인 창출자의 위치에 선 것이 바로 마주, 조교사, 기수, 마필관리사가 있지만, 연간 2천1백만명의 경마팬이 찾는 경마산업이 유지되기 위해선 다양한 직종의 인력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경마시행에 필요한 많은 직종들이 대부분 마사회에서 내부직원들로 충당을 하고 있지만, 많은 직종들이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이에 따른 전문성 확대와 심화를 위한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현재 한국경마에서 시급히 충원되어야 할 전문인력중 하나는 바로 훈련 전담기수로 보인다. 한국경마는 경마장에서 경주와 훈련이 동시에 진행되면서, 관계자와 경주마의 안전은 물론이고 일정한 짧은 시간의 경주로내 경주마 훈련으로 혼잡도 가중과 경주로 노화 등의 문제점을 양산하고 있어, 경주 외적인 이유로도 경주 진행과 훈련의 장소 분리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또한 기승에 전념해야할 기수들이 경주마 훈련에 따른 부담을 느끼는 경우도 있고, 경주 당일도 새벽훈련을 병행해 경주 자체에 영향을 미칠 개연성이 있어 최상의 경주 진행을 위해선 기승과 훈련의 분리는 하루빨리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고 있다.
경주마의 생산과 육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이에대한 전문인력의 요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마사회는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생산을 생산농가 주도형으로 정책을 변경해가고 있으며, 후기육성 또한 마사회 주도가 아닌 민간 주도를 유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장수목장에서 전직 조교사·기수가 조련사 자격증을 받아 후기 육성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초기인 관계로 시설적인 미흡과 체계화된 후기육성 노하우의 부족 등으로 큰 실효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또한 경주마의 관리를 위해서도 수의 관련 분야와 장제, 말장구 등의 보이지 않는 분야의 전문인력도 점차 그 수적 확대와 전문성 확보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경마산업의 발전은 경마시행 및 경마장 운영과 경마산업 활성화에 따른 다양한 직종을 부각시키고 있다. 발매업무와 장내 질서유지 요원, 안전관리 요원, 경마상담센터 등 경마일이면 경마팬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계약직원들의 수가 상당수에 달하고 있다. 마사회에선 경마일에 직원들이 직무부서 근무를 통해 관리를 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경마팬과 접촉하는 대다수 인원이 아르바이트생을 위주로 계약직원이기 때문에 서비스 부족의 문제가 발생해, 경마팬과 적지 않은 마찰을 빚기도 한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선 계약직원의 해당업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물론이고, 경마팬에 대한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는 인식 강화가 요구된다.

⑵ 기간산업으로의 경마산업 ‘인력 다변화를 창출하라’
9월 말산업 육성법 시행을 앞두고 말산업에 대한 국민적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다양한 분야에서 말산업의 파급효과가 엄청나게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말산업의 인식과 규모, 기대치가 확대되면서 이에 따른 인력의 다변화는 필수적인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경마분야의 최소한의 인력을 양성해온 마사회가 보다 전문적인 관련 인력양성기관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며, 외부적으로도 말산업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하루빨리 생겨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말산업 육성이 지자체의 열광적인 호응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경마산업의 역할 증대와 함께 말산업 관련 전문인력의 필요 확대에 호응하기 위해선 관련 인력의 충원 및 전문성 확보는 물론이고, 새로운 전문분야에 대한 개발이 요구된다.
전문분야 개발은 앞서 밝혔듯이 경주마에 기승하는 기수를 세분화해 기승 전담기수와 훈련 전담기수가 필요하고, 마필 관리에서도 경주 출전을 하는 것 외에도 휴식과 훈련을 전문적으로 하는 마필관리체계가 필요하다.
이밖에도 생산과 육성 분야에서도 다양한 세분화가 이뤄질 수 있어, 말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수많은 직업이 새롭게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경주마의 생산과 소비 및 재생산 투입에 이르는 사이클링에 관여되는 인력들에 대해 명확한 역할 구분과 투명한 전개를 담보할 수 있는 제도도 마련돼야 하는 등, 경마산업 및 말산업 전반에 대한 인력적 분야는 재정립 및 보완해야할 점이 무궁무진한 상태다.
최근 중국이 경마산업으로의 진출을 서서히 준비하고 있어, 한국경마에 또다른 기회이자 경쟁상대로 떠오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는 한국경마가 세계와의 경쟁에서 생존하고 나아가 한국경마의 발전을 담보하기 위해선 이에대한 준비도 착실히 해야할 것이다. 그동안 수입일변도의 경주마 교류가 앞으로는 국산마의 외국 수출로 바뀌기 위해서 세계의 경주마 매매 등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 현재 몇몇의 중개업자가 활동을 하고 있지만, 간혹 전문성이나 신뢰성 등에서 문제점이 제기되기도 하는 상태다.
한국경마가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최고의 전성기를 보낸 이후 최근 정부의 규제 강화로 인해 정체기에 놓여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이는 단순히 매출과 입장인원의 대폭적인 증가에 따른 외형적인 성장일뿐 오히려 산업적인 측면에선 말산업육성법 시행으로 인해 오히려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는 중요한 기로에 놓여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말산업의 중심점에 서 있는 경마산업이 제 역할을 충실히 하고 말산업을 주도하면서 제2의 도약을 이루기 위해선 시행체와 중추적인 경마창출자들의 전문성 강화는 물론 뒷받침이 되고 있는 숨은 공로자들의 인적 구성 확대와 전문성 강화가 반드시 요구될 것으로 전망돼 이에 대한 인식을 확실히 하고 이들에 대한 전문인력으로의 역할 강화를 위한 노력들이 따라야 하겠다.
권순옥 취재부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