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장관 관련 미확인 흠집내기-의혹부풀리기, 가짜뉴스 생산 심각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가짜뉴스는 뉴스 형태로 된 거짓 정보로서, 전체 혹은 일부분이 사실이 아닌 정보로 만든 뉴스도 가짜뉴스에 해당한다.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이익을 위해 정보를 조작해 대중에 유포하는 경우가 많다.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정보 접근성이 높아진 가운데 정치권의 대결국면이 극심해지면서 정파성과 정략성을 가진 가짜뉴스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SNS를 매개로 한 가짜뉴스가 파급력이 커진데다, 영향력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유튜브를 중심으로 기승을 부리면서 실제 현실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다. 특히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전후와 자유한국당 등의 고소고발로 촉발된 검찰수사 국면에서 극우 성향의 유튜브뿐 아니라 전통적인 매체에서도 확인되지 않은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나 흠집내기나 악의적인 흘리기 성 보도들이 속출하면서 국민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가짜뉴스는 뉴스 형태로 된 거짓 정보로서, 전체 혹은 일부분이 사실이 아닌 정보로 만든 뉴스도 가짜뉴스에 해당한다. 가짜뉴스는 우리 사회, 공론장, 저널리즘의 적이라는 점에서 퇴출 및 처벌과 함께 신뢰할 인터넷 언론생태계 조성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가짜뉴스는 뉴스 형태로 된 거짓 정보로서, 전체 혹은 일부분이 사실이 아닌 정보로 만든 뉴스도 가짜뉴스에 해당한다. 가짜뉴스는 우리 사회, 공론장, 저널리즘의 적이라는 점에서 퇴출 및 처벌과 함께 신뢰할 인터넷 언론생태계 조성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정치적 의도 담긴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사회 신뢰 추락

가짜뉴스는 정파적 이익뿐 아니라 개인 만족이나 재미를 위해 작성되기도 하며, 특정 이슈를 풍자하거나 비판할 목적으로 가짜뉴스를 만들기도 한다. 출처를 확인하기 어려운 소문에서부터 의도적으로 정보를 조작한 뉴스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만큼, 가짜뉴스에 대한 인식과 기준은 사회나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특히 사회적 역기능에 대한 우려가 크다.

이는 KBS 사장과 한겨레신문 논설주간을 지내는 등 한국을 대표하는 언론인인 정연주 전 사장이 18일 한겨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언론현실과 관련, ‘조국 사태를 거치며 엄정한 검증보다는 보도 경쟁에 치중하는 한국 언론의 문제점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진단하는 데서 잘 드러난다. 정 전 사장은 저널리즘의 기본 원칙에 충실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실 확인, 팩트다. 그런데 단순히 문건을 확보해 보도하는 것이 팩트인가. 팩트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선 말이나 따옴표만이 아닌 맥락과 반대되는 사람의 이야기도 포함하는 등 포괄적이고 그 너머의 진실을 찾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그는 언론에 정보를 흘리는 정치적 의도가 담긴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는 팩트라는 겉옷을 입고 최종 결론인 것처럼 일방적으로 전달해 언론의 신뢰를 떨어뜨린다며, “논쟁적 사안은 반대 입장을 담아야 공정하나 검찰 쪽 일방적 기사를 결정적 사실로 몰아간다. 대대적 보도로 인격은 살해되고 당한 사람은 만신창이가 되지만 나중에 무죄가 나와도 그땐 기사 처리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실제 그는 이명박 정부가 검찰·감사원·방송통신위원회·국세청 등 권력기관을 동원해 그를 한국방송 사장에서 끌어내려진 피해당사자로서, 그는 해임 무효소송 끝에 대법원에서 승소했지만 정작 많은 언론은 이 사실을 작게 다루거나 외면하는 사태를 직접 경험했기에 이를 통렬하게 비판한 것이다.

 

인터넷, , 극우 유튜버 통해 가짜뉴스 확산일로

가짜뉴스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은 부정적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언론사의 왜곡 및 과장보도에 대해서는 관대한 것도 문제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20173월 발표한 일반 국민들의 가짜 뉴스에 대한 인식보고서에 따르면 가짜뉴스를 들어본 경험이 있는 사람들(826)은 기사 형식의 조작된 온라인 콘텐츠(80.0%),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에서 유포되는 정체불명의 게시물(74.3%),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에서 유포되는 속칭 찌라시 톡(74.1%), 들어본 적 없는 뉴스의 이름으로 배포되는 인쇄물(72.4%) 등을 가짜뉴스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존 언론사들의 왜곡, 과장보도에 관해서는 응답자의 40.1%만이 가짜뉴스로 인식했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기존 언론사의 왜곡(과장) 보도를 가짜뉴스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편, 가짜라고 판단한 뉴스를 직접 받거나 본 주된 경로는 연령별, 성별 관계없이 인터넷(검색 포털과 SNS 포함)76.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같은 가짜뉴스는 인터넷과 SNS의 발달에 따라 더욱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누구나 정보를 생산하고 접근할 수 있게 된데다, 특히 유튜브의 경우 극우세력들의 진출로 가짜뉴스로 오염되는 역설적인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SNS의 경우 정보 공유에 최적화된 매체로 빠른 속도로 정보를 전파하는 대신, 구조상 뉴스의 사실 여부를 구분하기 어려워 검증되지 않은 가짜뉴스가 빠른 속도로 전파될 수 있다.

 

조국 장관 관련 미확인 흠집내기 보도 사상 최악 수준

조국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 및 임명 과정에서 사상 유례없는 수백만건의 보도가 쏟아졌고, 상당수가 확인되지 않는 주장이나 검찰발 보도로 조 장관에 대한 의혹 제기나 흠집내기 기사였다. 검찰 수사가 한창 진행되면서 보도량은 급증하고 있고, 속보나 단독이라는 제목을 달고 조국 부인, 조국 딸, 조국 펀드, 조국 조카를 중심으로 한 기사들이 터져나오고 있다. 문제는 상당수가 가짜뉴스나 확인되지 않은 의혹제기 수준에 머물러있고, 근거 없거나 객관적이거나 논리적인 제기 없이 정황과 의혹만으로도 마치 사실인 것처럼 독자를 현혹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아예 청문회 전부터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사실인 것처럼 주장하며, 조국 장관을 아예 범법자로 지칭하면서 거친 공세로 일관하고 있다.

오죽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해야 할 청문회는 안하고 가짜뉴스 생산공장으로 전락했다. 가족 신상털기도 모자라 선친 묘비도 터는 패륜에 가까운 행동이라고 비판하고,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합리적 인사검증의 수준을 넘어 비이성적 마녀사냥의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정책검증은 사라지고 시대착오적 색깔공세와 가족 인신공격 및 프라이버시 침해는 물론 명확한 근거 없이 각종 의혹만 부풀리고 있다고 지적했을 것인가. 실제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주장한 조국 장관 딸의 외제차 논란은 거짓말로 밝혀졌고, 그동안 제기된 의혹 상당수가 가짜뉴스로 밝혀졌지만 사과하거나 책임지는 이 없이 가짜뉴스는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극우유튜버들은 동영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되지 않은 가짜뉴스를 내보내고, 정부정책을 비방하고,

가짜뉴스에 대해 국제도서관연맹은 출처 밝히기-해당 뉴스 사이트의 목적이나 연락처 등 확인 본문 읽어보기-제목은 관심을 끌기 위해 선정적일 수 있는 만큼 전체 내용 꼼꼼히 확인 작성자 확인하기-작성자가 실존 인물인지, 어떤 이력을 가졌는지 등을 확인해 믿을 만한지 판별 근거 확인하기-관련 정보가 뉴스를 실제로 뒷받침하는지 확인 날짜 확인하기-오래된 뉴스를 재탕 또는 가공한 건 아닌지 확인 풍자 여부 확인하기-뉴스가 너무 이상하다면 풍자성 글일 수 있음 선입견 점검하기-자신의 믿음이 판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판단 전문가에게 문의하기-해당 분야 관련자나 팩트 체크 사이트 등에 확인 등 다양한 가짜뉴스 판별법을 제시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20171월 가짜뉴스에 대응하기 위해 언론사들과의 협업과 기자들을 위한 교육 등의 내용을 포괄하는 저널리즘 프로젝트를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다. 페이스북을 통해 유통되는 가짜뉴스 확산을 막고 이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뉴스를 찾을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라는 것이 페이스북의 입장이다. 같은 해 2월 프랑스에서는 구글과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참여하는 비영리단체 퍼스트드래프트(FDN, First Draft News)각주1) 크로스체크(crosscheck)’ 프로젝트를 발족하고, 프랑스 대선에서 SNS를 통해 유통되는 정보의 신뢰도를 확인하고 가짜뉴스를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가짜뉴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SNS를 매개로 한 정보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려는 시도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라는 점에서 SNS가 전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우리 사회에서도 언론과 인터넷포털, 관련 시민단체 및 학계를 중심으로 팩트체크 등 다양한 자정 및 신뢰회복 노력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가짜뉴스는 우리 사회, 저널리즘의 적, 퇴출-처벌해야

가짜뉴스는 우리 사회, 공론장, 저널리즘의 적이다. 미디어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인터넷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의도된 허위조작 정보와 극단적 혐오표현은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으며, 여기에는 이같은 가짜뉴스가 핵심적인 역기능이자 사회적 공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부와 국회는 국회에 발의된 법안과 국민여론 등을 종합해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면서도 가짜뉴스를 공론장에서 퇴출하고 처벌할 수 있도록 국민이 공감할 대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공공성을 강화하고 확인되고 신뢰할 수 있는 진짜뉴스가 전달될 수 있는 건전한 인터넷 생태계를 조성하려는 정부와 시민사회의 치열한 노력이 기울여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