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경마공원
말산업이 뜬다 !! 장흥군 공무원 말산업 교육 참가
KRA한국마사회 말산업인력개발원(원장 권승세)은 지난해 말산업육성법 제정에 이어 본격적인 말산업 도약의 해에 발맞추어 말산업 기반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마필관리 현장 실습 및 다양한 말산업 분야 현장체험 지원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말산업 추진 방향 제시 및 기반조성을 도모하기 위해 장흥군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말산업 교육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제주목장의 생산육성 아카데미 기타과정으로 편입하여 시행되는 이번 교육에는 장흥군 간부 공무원 및 말산업 육성 담당 공무원 등 총40명이 4.18부터 6.10까지 총 8주 동안 4개 조로 나뉘어 각각 2주씩 받게 되며, 총 10명의 제주목장 생산육성 아카데미 전문 교관이 지원되어 ‘승마이론 및 장안법’, ‘마학입문’, ‘마필관리·육성조교’ 및 ‘승마교육’ 등으로 구성된 교육을 받게 된다. 18(수) 제주목장에서 입교식을 갖고 시작된 장흥군 공무원의 말산업 교육으로 각 지자체의 말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마사회 “세계의 말 문화-남유럽편” 학술연구용역 공고
KRA 한국마사회(회장 장태평)는 중장기 학술연구용역사업 ‘세계의 말 문화-남유럽편‘ 학술연구용역을 수행할 사업자를 공고한다. 한국마사회 마사박물관의 ‘세계의 말 문화’ 연구 중장기 계획에 의해 시행되는 이번 사업은 몽골 및 중앙아시아, 중국, 일본, 아랍에 이어 5번째이다. 제안서 접수기간은 5월 2일(수)부터 5월 13일(일)까지이며, 한국마사회 홍보팀에 직접 방문접수하면 된다. 이번 학술연구는 올해 6월부터 2013년 5월까지 12개월 동안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유럽의 말 관련 역사, 재래말의 종류와 현황, 예술, 말 산업 등 다양한 방면을 고찰하는 이번 연구용역은 해당 지역 어문, 역사, 동물자원 등 다양한 전공자들의 연합팀이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마사회 홈페이지(www.kra.co.kr)를 참조하거나 한국마사회 박물관(☏. 02-509-1283)으로 하면 된다.

부경경마공원, 미스터파크 특별전 찾는 발길 늘어
부산경남경마공원(본부장 이종대) 소속으로 한국경마 최다연승 기록인 17연승을 작성한 ‘미스터파크’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특별전시회「영웅의 탄생」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에서 성황리에 전시회를 마치고, 이번 달 6일부터 부경경마공원에서 시작된 특별전에서는 ‘미스터파크’의 17연승의 과정은 물론, ‘영웅’을 만든 주역들인 마주, 조교사, 관리사의 이야기까지 볼 수 있다. 전시가 열리고 있는 갤러리는 부경경마공원에서 시행중인 스탬프 투어의 필수코스 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말체험전시관’, ‘근대한국관’, ‘경마체험관’와 더불어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 갤러리 에쿠스(마지막코스)를 방문해야만 스탬프 투어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미스터파크 특별전을 찾은 관람객은 총 000명. 앞으로 더 많은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이번 특별전은 부경공원 관람대 3층 ‘갤러리 에쿠스’에서 오는 4월 29일(일)까지 계속되며,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경마일에 관람할 수 있다. 미스터파크 특별전과 관련한 자세한 문의사항은 부산총무팀(☏. 051-901-7144)으로 문의하면 된다.

부경경마공원, 찾아가는 승마교실 시행
KRA 부산경남경마공원(본부장 이종대)은 지난 12일(목) 부산 강서구에 위치한 대사초등학교에서 1~6학년 전교생 120명을 대상으로 2012년도 제1회 ‘찾아가는 승마교실’을 열었다. 부산경남경마공원은 이전에 몇 차례 실시된 찾아가는 승마교실에서 좋은 반응을 꾸준히 얻어왔다. 이 날 행사는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조랑말 3두, 미니호스 2두 총 마필 5두를 마필수송차량으로 학교까지 직접 운반해 3시간 동안 기승체험의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미니호스 말사랑체험을 통해 말이 좋아하는 각설탕, 홍당무 등 간식을 직접 먹이는 체험도 가능하다. ‘승마’하면 부담스러운 귀족스포츠라는 생각이 먼저드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승마는 균형감각과 호연지기를 길러주고, 동물과의 교감을 통해 사회성 증진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말’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어린이들에게 승마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자는 의미에서 시행하고 있는 찾아가는 승마교실 금년도 첫 시행을 시작으로 앞으로 9회를 더 진행할 예정(2012년도 총 10회 운영)이다. 찾아가는 승마교실은 부경경마공원 인근의 교육청 또는 학교의 요청에 의한 선정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부산경남경마공원 마사보건팀(☏. 051-901-7423)으로 문의하면 된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