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산업
- 경기도, 말산업 육성 사업 지속 추진 재확인
- 국비지원 반영 안돼 말산업 활성화 사업이 장기 표류 우려

경기도가 최근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승마인구 수요에 대응해 추진하는 ‘승마장 육성 및 말산업 활성화’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10일(화) 도내 승마장 지원사업 확대 및 생태승마공원 조성 등을 골자로 하는 ‘승마장 육성 및 말산업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경기도는 오는 2015년까지 승마장을 현 10개소에서 20개소로 확대할 계획인데, 올해에만 31억원을 들여 수원과 안산, 양주 지역에 승마장을 신규로 조성하게 된다.
또 6천74억원을 들여 화옹간척지 내에 조성되는 에코팜랜드에 86㏊ 규모의 승용마단지(870두·403억원)와 93㏊(853억원·800두) 규모의 마사회 말조련단지를 조성한다. 이 사업은 현재 기반조성공사 실시설계 용역이 진행중이다.
이와 함께 2016년까지 300억원을 투입해 자연생태와 승마가 함께하는 양주 생태승마공원 조성을 추진한다. 특히 생태승마공원에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 및 연구소를 설치해 말조련·사육·승마지도사·장제사 등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말 전문 수의사와 승용마 조련 등을 위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지난 1월 양주시·서정대와 말산업 발전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서정대는 2013년부터 말관련 학과를 개설할 예정이다. 또한 양주시와 화성시를 말 산업 특구로 지정, 말산업 활성화의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현재 정기적으로 참여하는 승마인구는 전국적으로 2만5천명, 관광·체험객을 포함하면 63만명에 달하는 등 저변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며 “말산업은 고소득 시대에 부합하는 녹색 레저산업으로 건강과 신규소득 창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생태승마공원 조성을 위해 41억3000만원, 마필산업육성 예산 9억5000만원 등에 대해 국비지원을 신청했지만 정부가 전액 반영하지 않으면서, 추진하고 있는 말산업 활성화 사업이 장기 표류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