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승마힐링센터 개장
- 마사회·경기도·시흥시, 승마힐링센터 개원식 및 업무협약식 개최
- 전문인력 10명 상주해 매년 2,000여명 이상 치료혜택 제공

지난 6월 KRA한국마사회가 인천지역에 국내최초로 승마를 통한 청소년 정서행동장애 치료를 담당할 ‘승마힐링센터’를 개장한 이후 국내 최대 규모로 한층 많은 청소년 정서장애문제에 해결점을 제공할 ‘승마힐링센터’ 2호점이 개장을 했다.
KRA한국마사회(회장 장태평)은 지난 6월 말(馬)을 활용해 청소년 정서장애문제 해결할 수 있는 인천 ‘승마힐링센터’을 국내 최초로 오픈한데 이어 19일(수) 시흥시 은행동에 ‘KRA 승마힐링센터’ 2호점을 개장했다고 밝혔다.
한국마사회와 사단법인 연꽃마을이 공동으로 운영 하게 될 ‘시흥 KRA승마힐링센터’는 승마힐링센터에는 소아과 전문의, 재활승마 지도사, 심리상담사 등 전문인력 10명이 상주해 15개 상담실에서 50여명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다. 매년 2,000여명 이상의 정서장애 청소년에게 치료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힐링센터는 동물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치료가 아닌 놀이처럼 느껴 참여율이 높은 것도 장점이다. 특히 승마를 통한 치료는 말을 타는 행위만으로도 소·대근육 등의 움직임을 사용해 체력을 키워줄 뿐 아니라 긴장감 완화와 동물을 케어하는데서 오는 자립심, 책임감은 물론 말과 함께 호흡하며 심리적 안정감과 스트레스 유발을 최소화 시킨다. 승마치료가 전체 프로그램의 50% 정도를 차지한다.
승마힐링 외에도 힐링센터는 청소년들의 정서행동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내담자의 특성과 문제에 따라 전문의와 전문 상담사의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일반적인 인지학습치료, 언어치료, 놀이치료, 감각치료뿐만 아니라 예술치료, 두뇌훈련, 심리검사, 전문가 멘토링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 있다. 특히 감각치료실은 아이와 부모가 함께 발마사지 등 자연스러운 스킨십을 통한 치료도 진행된다.
치료비용은 정서장애를 가진 청소년이 부담없이 치료받을 수 있도록 저소득층의 경우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고 나머지도 약 3만원 정도의 실비만 지불하면 된다. 상담문의는 시흥 KRA힐링센터 홈페이지(www.krash.or.kr), 대표 상담전화(1566-3923)를 통해 접수 가능하다.
한국마사회는 인천과 경기도 시흥의 승마힐링센터의 운영 성과를 기초로 정서와 행동장애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축해 2022년까지 KRA승마힐링센터 30개소 개설을 목표로 총 1,000억원을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운영방식도 인천·시흥과 같은 도심형에서 자연 친화적인 교외형으로 발전시켜 말 전문 종합 치료센터로 기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시흥 승마힐링센터 개장식 행사에서는 장태평 한국마사회 회장과 김문수 경기도지사, 김윤식 시흥 시장이 시흥 ‘KRA승마힐링센터’ 개원식과 함께 업무 협약식을 갖고 청소년 승마치료 및 장애인 재활치료, 일자리 창출 사업 등 장애 청소년들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업개발 연계추진 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로 하고 앞으로도 공익사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권순옥 취재부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