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에서 15초 동영상 서비스로 인기를 얻고 있는 도인(抖音)의 경우 지난 해 동기 대비 광고비 지출이 23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미디어의 대표 주자 케이블방송의 가입자가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IPTV가입자가 증가하고, OTT TV의 시청율이 높아지는 현상이다. 이제 모바일시대가 도래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전통적인 오프라인 시장인 여행, 교통, 관광, 요식업 등의 산업적 충격이 매우 큰 상태이고, 반면 온라인 기반의 비대면 서비스는 호황을 누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광고시장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광고 산업은 국가 경제의 바로미터라고 여겨질 정도로 경제상황에 민감한 분야이다. 모바일과 IPTV, OTT 등의 시장은 활황을 띄고 있지만, 전통매체의 상황은 심각한 상황에 이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온라인 기반의 플랫폼 광고가 효율 또는 생존 측면에서 가장 뛰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평가이다. 이제는 광고도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온라인 기반의 플랫폼 광고가 효율 또는 생존 측면에서 가장 뛰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평가이다. 이제는 광고도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최근 중국 공신부의 2020년 1분기 통신산업경제운영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중국 IPTV 가입자수는 2.99억 가입자로 지난 해 동기 대비 10% 증가하였다. 

사람들의 생활 습관이 바뀌면서 광대역은 점점 더 많은 가정에 필요하게 되었으며 IPTV가기존의 케이블 TV를 대체하면서 중국 TV시장을 완전히 점령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부터 중국의 케이블TV 사용자 비율이 감소하고 있다. 광전총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3분기 중국 케이블 TV 사용자의 총 수는 2.12억 명으로 감소했으며, 중국 가정용 TV 시청 시장에서 케이블 TV의 점유율은 47.73 %로 하락했다. 

최근 중국에서 15초 동영상 서비스로 인기를 얻고 있는 도인(抖音)의 경우 지난 해 동기 대비 광고비 지출이 23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특히 모바일에 집중된 도인은 코로나19로 인하여 가장 많은 혜택을 받은 기업 중 하나로 판단되며, 앞으로도 이러한 온라인 기반의 플랫폼 광고가 효율적인 측면이나 기업의 생존 측면에서 가장 뛰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대다수 전문가들의 평가이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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