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시청자 370만 한류 콘텐츠 송출을 통한 새로운 길 개척하다
[윤교원의 중국 미디어 썰(说)] 중국 시청자 370만 한류 콘텐츠 송출을 통한 새로운 길 개척하다
  • 윤교원 전문기자
    윤교원 전문기자 kyoweon@naver.com
  • 승인 2020.05.01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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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대 모바일 통신서비스 기업 차이나모바일 미구채널을 통하여 한국 화장품 광고와 한국의 낚시 콘텐츠가 시청자 370만명을 대상으로 시험 송출이 시작되었다.

중국 시청자 370만 한류 콘텐츠 송출을 통한 새로운 길 개척하다 

방송 채널이 가면 관련된 모든 산업이 뒤따라 갈 수 있는 미디어의 특성을 100% 활용하여 한국 제품, 기업, 브랜드 등이 중국 대륙 시장을 대상으로 판로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것이 미디어의힘이고, 공영방송의 파워일것이다. 

관련하여 2016년 THAAD 배치로 인한 한국과 중국의 외교관계가 경색되면서 한류의 중국 대륙 진출은 상당히 어려운 과정을 맞을 수 밖에 없었고, 그 이후 여타의 산업들이 고난의 시간을 보낼 수 밖에 없었다. 

차이나모바일 미구채널의 홍보화면 모습, 사진제공=한류TV서울
차이나모바일 미구채널의 홍보화면 모습, 사진제공=한류TV서울

이제 새로운 컨셉의 한류 채널 송출로 대륙의 시장을 열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다. 비로 뉴미디어의 공영방송을 통한 한류 문화와 상품의 중국 대륙 진출을 위한 길이 열린 것이다. 

중국 최대 모바일 통신서비스 기업 차이나모바일 미구채널에 한국 콘텐츠가 송출되기 시작했다. 지난 4월 30일 오후 3시(이하 중국 시간) 차이나모바일 미구 OTT 채널에 한국 화장품 광고와 한국의 낚시 콘텐츠가 시청자 370만명을 대상으로 시험 송출이 시작되었다. 

한류TV서울은 2016년부터 24개 중국 방송 라이브 채널을 한국 내 OTT  형태로 재한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2019년 11월 차이나모바일 미구영상 해외사업담당자가 한류TV서울을 방문하면서 라이브 채널과 VOD 채널에 대한 한국 시장 공동 개척에 대해 합의하였고, 이후 협정서를 체결하고 지난 3월경부터 미구 라이브 채널을 공급 받으면서 한국 콘텐츠 송출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왔다. 

차이나모바일 미구채널을 통하여 370만 시청자 대상 한국의 낚시 영상이 송출되는 방송 화면 캡쳐, 사진제공=한류TV서울
차이나모바일 미구채널을 통하여 370만 시청자 대상 한국의 낚시 영상이 송출되는 방송 화면 캡쳐, 사진제공=한류TV서울

차이나모바일 미구영상 글로벌 채널은 2019년 6월 만들어졌으며, 해외에 거주하는 화교화인들을 대상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는데, 미국과캐나다, 홍콩, 마카오, 동남아시아 등 5개 국가에 6개 플랫폼을 통하여 송출되고 있으며, 현재 시청자는 370만 명이다. 

특히 차이나모바일 미구영상은 2022 베이징동계 올림픽 중계권자로 선정되어 전세계를 대상으로 중국의 5G 기술로 동계 올림픽을 중계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관련하여 스포츠 분야에 특별한 강점과 경쟁우위 요소를 활용하여 한국의 연예인 야구대회를 주관하는 ㈜한스타미디어(대표이사 박정철)와 협의를 통하여 이재 오는 5월 중순 개최되는 한국 연예인 야구대회도 공동으로 라이브 채널을 통하여 송출하는 것으로 협의를 완료했다. 

여기에 더하여 한국의 전통음식 문화, 골프레슨, 그리고 특별히 한국 기업의 브랜드 스토리, 창업 스토리 등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라이브 채널과 VOD 채널을 통하여 송출하기로 합의를 완료했다. 

차이나모바일 미구채널 한국 콘텐츠 송출 시 한국 화장품 광고 모습, 사진제공=한류TV서울
차이나모바일 미구채널 한국 콘텐츠 송출 시 한국 화장품 광고 모습, 사진제공=한류TV서울

한편, 한국의 낚시 영상은 5월 4일부터 매일 오후 3시~4시(이하 중국시간 기준) 본방송을 송출하며, 밤 23:00~24:00, 그리고 다음 날 아침 07:00~08:00 두번의 재방송을 송출하는 것으로 편성되었다. 

또한 차이나모바일 미구영상의 시청을 위해서는 ㈜한류TV서울이 제공하는 “ChinaTV ON” 앱을 설치하거나 또는 셋탑박스를 동하여 시청이 가능하다.   

㈜한류TV서울은 차이나모바일 미구채널과는 별개로 CCTV17 농업농촌 채널을 통하여 한국의 농산품 가공식품, 지역사회 축제, 박람회, 그리고 각 지방자치단체 특산품 생산기업 등을 주제로 하는 영상물의 CCTV17 농업농촌 채널의 “건강신주행(健康神走行)” 프로그램을 통하여 매주 1회 송출하는 것으로 지난 해 11월 계약을 체결하고 오는 6월부터 송출을 준비 중이다. 

윤교원 대표 / ㈜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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