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서울-부경 오픈경주에서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부경경마장, 비결은 유튜브가 가져온 활기?!
KRBC 유튜브로 전하는 말과 경마장 그리고 승부에 대한 진짜 경마이야기

부경경마장의 열기가 예사롭지 않다. 부경말들이 서울말들을 재치며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 2022년 개최된 서울부산 오픈 대상경주에서 부경으 ㅣ승률이 61%를 넘어섰다. 지지난 주에는 부경의 '골든파워'가 한국경마 최초 암말 삼관마로 등극했다.

물론 부경이 서울보다 성적이 좋았던 적은 있었지만, 최근 3년 동안 부경의 승률이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애초에 서울 경마와 규모의 차이도 있었지만, 부경에서 좋은 성적을 내던 말들 역시 서울말들과 경쟁하는 오픈경주에 나가면 맥없이 패배하곤 했다.

 

서울 경기도지사배 대상경주에서 우승한 부경 최시대 기수와 골든파워(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올해는 경주의 분위기 자체가 바뀌었다. 서울말이 당연히 우승할 것이라 예상되던 오픈 대상경주에서 부경말들의 이변이 속출하고 있다. 트리플티아라 시리즈에서는 '골든파워'가 강력한 우승후보 '라온더스퍼트'와 '참좋은친구'를 꺾었따. 트리플크라운 시리즈에서는 데뷔한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부경 10조 구민성 조교사의 '캡틴양키'가 시리즈 최강자 자리를 따냈다. YTN배에서는 장거리 대표강자 '행복왕자'를 제 치고 부경의 '위너스맨'이 우승을 차지했다.

부경경마의 활약에 팬들 역시 환호와 응원을 보내고 있다. 부경경마의 갑작스런 선전의 이유는 바로 경마장의 분위기에 있다. 말관계자들 사이에 활기가 돌기 시작하면서 좋은 성적으로 연결되고, 또 성적에 탄력을 받아 더욱 힘을 내는 선순환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변화의 조짐은 두 달 전 처음 시작된 KRBC 새벽조교 현장 리포트 시리즈에서 처음 포착됐다.

한국마사회 부산경남지역본부는 유튜브 KRBC 채널(바로가기) 통해 팬들에게 부경경마장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자 노력중이다. 그 일환으로 일반인은 쉽게 접할 수 없던 새벽조교 현장을 밀착 취재해 생생하게 공개하기 시작했다.

루나Stakes 대상경주가 있던 주 수요일과 목요일, 한국마사회 김수진 아나운서가 리포터가 되어 새벽조교 현장에 나섰다. 조교를 마친 기수들과 조교사들을 찾아가 경주 준비는 어떻게 되어가는지, 말 컨디션은 어떤지 인터뷰를 진행했다.

김 아나운서는 전 주 낙마를 당한 문세영 기수에게 걱정 어린 안부를 전하고, 유현명 기수로부터는 원더풀레이즈는 모래를 맞으면 잘 못 뛴다는 깨알 정보를 입수하기도 했다. 박태종 기수는 "라온더스퍼트를 다른 말들과 동반 조교했는데 라온이 마지막에 좀 버거워 하는 것 같았다."고 밝히며 앞으로 경주 전개에 대한 계획을 전했다.

 

[부산일보배 후기 경주의 표정, 현장속으로_] 영상 캡처화면(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조교관람대를 방문해 만난 권승주 조교사의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그는 주로가 잘 보이는 곳에 자리를 잡고 훈련을 유심히 지켜보며 그에 대한 피드백을 노트에 빼곡히 적고 있었다. 권 조교사는 루나Stakes에 대한 기대에 대해 '골든파워'가 서울말들에 비해 부족한 것 같다는 겸손한 태도를 보였지만, '골든파워'는 루나Stakes에서 1위는 물론 트리플티아라를 모두 석권하며 한국 최초 암말 삼관마가 되었다. 이날 엿본 권승주 조교사의 열정과 성실함이 만들어낸 결실일 것이다.

이 새벽조교 현장 리포트 콘텐츠는 KRA컵마일, 부산일보배, 코리안오크스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처음에는 낯설어하던 기수들도 점차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인터뷰에 참여하고 있다. 기수들은 "새벽조교에 새로운 자극이 된 것 같다. 팬분들 보기에 부끄럽지 않도록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된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부경의 활기찬 분위기는 유튜브 생중계 콘텐츠에서도 느낄 수 있다. 지난 KRA컵마일부터는 대상경주의 열기와 긴장감을 생생하게 전하기 위해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활용해 현장을 생중계하기 시작했다. 김수진, 이지혜 아나운서가 현장을 발로 뛰며 경주로 뒤편의 모습을 비춰준다. 기수들과 조교사들은 본인 말에 대한 애정과 신뢰를 내비치며 말의 컨디션이나 작전에 대해 솔직한 인터뷰로 응답했다. 팬들은 라이브 채팅 기능을 이용해 좋아하는 말과 기수를 응원하거나 즉석에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는 등 활발한 소통을 이어갔다.

경마팬들은 경마장 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해주어 고맙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한 경마팬은 “경마에는 단순히 승패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 안에는 말과 사람에 대한 진짜 이야기와 감동이 있다.“고 말했다.

부산일보배 당일의 후일담을 들려주는 영상에서는 이 감동이 잘 느껴진다. 경주영상과 우승기수 인터뷰로 단조롭게 구성되었던 기존의 대상경주 영상에서 벗어나, 예시장에서부터 후검량을 마치고 돌아가는 길까지의 과정을 모두 담았다. 이날 부산일보배에는 10연승을 달리고 있던 ‘라온더파이터’가 출전해 모든 말관계자들의 관심이 ‘라온더파이터’의 11연승을 저지하는 데에 쏠려있었다. 영상에서도 ‘라온더파이터’와 이혁 기수를 견제하는 다른 기수들의 모습이 잘 드러난다.

그런데 정말로 ‘어마어마’가 ‘라온더파이터’ 저지에 성공하며 우승을 차지했다. 경주가 끝나고 문세영 기수와 송문길 조교사가 함박웃음을 지으며 하이파이브를 하는 장면에서는 보는 이도 덩달아 승리의 기쁨을 맛본다. 하지만 그 직후 11연승이 좌절당한 이혁 기수의 허무한 표정이 클로즈업 되었을 때에는 누구라도 그 씁쓸함에 이입하게 된다. 옆에 있던 김용근 기수가 “이게 레이스지. 이게 레이스예요.”라며 담백한 위로를 날렸지만 이혁 기수에게는 들리지 않는 듯했다. 경주가 끝나고 난 후의 환희와 쓸쓸함을 동시에 담은 이 영상에 팬들은 경마를 넘어 인생의 희로애락을 본 것 같다는 감상을 남겼다.

이 외에도 기수 브이로그나 대상경주 번호표 라이브 추첨 등의 콘텐츠를 통해 경마장 안의 다양한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사실 경마라는 스포츠가 가진 이미지 때문에 말관계자들은 그간 다소 폐쇄적인 분위기를 유지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유튜브 채널을 통해 경마의 이모저모를 알리고 팬들과 소통하면서 그 분위기는 한층 개방적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부경경마장은 지금 팬들에게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며 의기투합중이다.

오는 6월 26일 일요일 4시 20분,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제17회 부산광역시장배 대상경주가 개최된다. 이번 부산광역시장배는 현시점 한국 최고의 말들이 자웅을 겨뤄 9월에 있을 국제경주 ‘코리아컵’의 한국 대표마를 선발하는 경주로, 부경경마 최초로 KBSN을 통해 전국에 생중계된다. 기세를 탄 부경 말들이 이번 대상경주에서도 선전을 이어갈 수 있을까?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