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필 농축산부장관 특장 장면. (사진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이동필 장관 “ICT 활용한 첨단 농업 실현” 특강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지난 9월 4일 15시에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서 ‘ICT를 활용한 첨단농업 실현’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했다. 이동필 장관은 특강에서 “농식품 산업 전 단계에 ICT 융·복합을 통해 농업을 첨단화하고 미래성장 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라며, “우수한 젊은 과학도들이 농식품 산업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법제처, 몽골에 말산업육성법 ‘수출’
법제처(제정부 처장)가 법제 한류의 일환으로 아시아 국가에 진출한 국내 기업과 현지 거주하는 교민이 필요로 하는 현지 법령을 한글로 번역하여 제공할 예정인 가운데, 몽골에 세계 최초 단일 품종 법령인 ‘말산업육성법’의 법령 정보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법제처는 아시아 국가들과의 법제 교류 확대 추세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식약처, 대규모 공채 수의직 선발
새 정부 조직 개편에 따라 축산물 위생 업무를 맡은 식약처(정승 처장)가 처 승격 후 처음으로 수의사 등을 포함한 대규모 수의직 공채 채용을 한다. 9월 27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국가공무원 경력 경쟁 채용 시험은 총 98명의 신규 공무원을 선출하며, 채용된 인사는 식약처 본부 및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과 6개 지방식약처에서 근무하게 된다.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 구제역 정밀진단기관 지정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이재구 소장)가 구제역 정밀진단기관으로 지정됐다. 경기도에 따르면,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난달 29일자로 경기도축산위생연구소를 구제역 정밀진단기관으로 지정했다. 전국 지자체 가운데 경북과 충남에 이어 3번째로 선정된 경기도는 BL3 실험실에서 조류인플루엔자까지 검사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 출신 감독·라이더 해외 선진 승마 강연회
승마동호인들이 모여 만든 ‘승마공부방’ 동호회가 지난 7일과 8일 양일에 걸쳐 경기도 용인 TNK승마장에서 ‘2013 해외 선진 승마 강연회’를 했다. 벨기에 마장마술 B팀 소속 출신의 ‘윔’ 코치와 2013년 유러피안 챔피언쉽 3위에 빛나는 요린다 선수 그리고 마장마술 국가대표 출신 겸 심판인 신수진 코치를 초청해 선진 승마의 트렌드를 공부했다고 밝혔다.

‘나와 말 힐링 프렌즈’ 재활승마 세미나 개최
대전시립장애인종합복지관 주최…김철영 재활승마지도사·이채우 물리치료사 초청
1988년 설립된 이후 장애인을 위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는 대전시립장애인종합복지관(김현근 관장·이하 복지관)이 ‘나와 말 힐링프렌즈’라는 주제로 재활승마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9월 13일 금요일 오후 2시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있는 복지관 3층 시청각실에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에는 김철영 재활승마지도사(좋은말목장 대표)와 이채우 물리치료사(대구대 박사과정)가 주 강사로 나선다.
재활승마에 대한 이해와 효과성을 설명하는 강의는 △재활승마 개괄 △기승자와 말의 움직임에 따른 승마 △장애 유형별 재활승마 △승마산업 컨텐츠와 마케팅 등에 대해 이뤄질 예정이다.

작 성 자 : 이용준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