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1 그랜드 슬램에 도전하는 위너스맨! 제19회 대통령배(G1)

11월 19일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 렛츠런파크 서울에서는 최고의 국산마를 가리는 제19회 대통령배(G1) 대상경주가 열린다. 대통령배는 국가원수의 명칭을 사용하는 대상경주로 지난 2004년 창설되었다. 창설 첫해부터 G1의 경주 격(格)을 부여받았으며, 국산마 2000m의 경주조건이 한 번도 변하지 않은 경주이다. 최고 국산마 선발경주라는 취지에 맞게 상금도 금년부터 10억원으로 인상되었다. 특히 이번 대통령배 출전을 알린 ‘위너스맨’의 우승 여부에 따라 최초의 G1경주 그랜드 슬램이 달성될 수도 있어 경마팬들의 특별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대통령배 출전을 알린 ‘위너스맨’의 우승 여부에 따라 최초의 G1경주 그랜드 슬램이 달성될 수도 있어 경마팬들의 특별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사진=한국마사회 홈페이지 갈무리)

 

그 간의 대통령배 대상경주에서는 유달리 연패(連覇)의 기록이 다수 배출되었다. ▲경주마 부문에서는 ‘트리플나인’의 4연패(‘15~’18), ‘당대불패’의 3연패(‘10~’12), ‘명문가문’의 2연패(‘07~’08) ▲마주 부문에서는 최병부 마주(트리플나인)와 정영식 마주(당대불패, 인디밴드)의 4연패, 남승현 마주(명문가문)의 2연패 ▲조교사·기수 부문에서는 김영관 조교사(트리플나인, 뉴레전드)의 5연패, 유병복 조교사(당대불패), 조성곤 기수(당대불패) 및 조경호 기수(명문가문, 나이스초이스)의 3연패, 박대흥 조교사(명문가문)와 임성실 기수(트리플나인)의 2연패가 있다.

지난 18번의 경주결과 수말이 15회 우승하여 83%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작년에는 역사상 최초로 암말인 ‘라온퍼스트’가 2분 05초 3의 대통령배 레이스 레코드로 우승하였다. 우승마와 2위마의 차이가 가장 치열했던 때는 2014년으로 당시 ‘경부대로’가 ‘베스트캡틴’을 ‘머리’ 차이(약 30센티미터)로 제치고 우승하였다. 단승식 인기도 1위를 기록한 말은 9번 우승하면서 50%의 승률을 보이고 있다.

 

■ 그랜드 슬램과 한국경마

여러 스포츠 종목에서 그랜드 슬램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야구에서는 만루홈런의 다른 표현으로 쓰이며, 테니스에서는 권위 있는 4개의 메이저 대회(호주 오픈, 롤랑가로스(프랑스 오픈), 윔블던, US 오픈)를 가리킨다. 남자 골프에서는 마스터스, US 오픈, 브리티쉬 오픈, PGA 챔피언십의 4개의 메이저 대회를 말한다. 이처럼 권위 있는 메이저 대회를 경마에서는 대상경주 중 가장 높은 등급인 Grade 1으로 부르며, 한국경마는 2016년부터 총 5개의 G1 경주를 시행하고 있다.(코리안더비, 코리아컵, 코리아스프린트, 대통령배, 그랑프리)

 

■ 과거 G1 더블 우승마는?

현재까지 ‘경부대로’, ‘인디밴드’, ‘트리플나인’(대통령배와 그랑프리), ‘파워블레이드’(코리안더비와 그랑프리), ‘문학치프’(코리아컵과 그랑프리), ‘위너스맨’(코리안더비, 코리아컵, 그랑프리)의 6마리가 둘 이상의 G1 경주를 우승하였다. 이 중 ‘위너스맨’을 제외한 5마리는 모두 은퇴 후 번식마로 활용되고 있다.

 

■ ‘위너스맨’의 G1 그랜드 슬램 도전기

‘위너스맨’은 3세 시절 삼관마 경주에서 ‘히트예감’에게 1승 2패를 하였다. 제1관문이었던 KRA컵 마일(G2)에서는 ‘히트예감’에게 5.75마신(약 13.8미터) 뒤지며 5위를 기록. 제2관문인 코리안더비(G1)에서는 ‘히트예감’에게 ‘코’ 차이(약 10센티미터)로 신승하며 첫 G1 트로피를 획득. 이후 마지막 관문인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G2)에서 다시 ‘히트예감’이 우승한 것을 감안하면 ‘히트예감’의 삼관마 달성을 저지한 셈이 된다.

4세에 접어든 ‘위너스맨’은 스테이어 시리즈 3개 경주를 모두 우승하며 상반기를 마친 뒤 9월 코리아컵(G1)에서 ‘라온더파이터’와 일본에서 출전한 ‘세키후’를 제압하며 2번째 G1 타이틀을 따냈다. 11월 대통령배(G1)에서는 암말인 ‘라온퍼스트’에게 패배하며 3위를 기록하였으나, 12월 그랑프리(G1)에서 다시 우승하며 3번째 G1 트로피를 가져갔다.

5세 시즌인 금년 스테이어 시리즈에서는 ‘투혼의반석’에게 2패를 당하며 우려를 낳았으나, 9월 코리아컵에서 일본말 2마리에 이은 3위, 10월 KRA컵 클래식(G2)에서는 금년 2번째 우승을 하며 마지막 하나 남은 G1인 대통령배에 다시 도전장을 냈다.

 

■ 금년 대통령배에서 달성 가능한 기록들

‘위너스맨’이 금년 대통령배(2000m)에서 우승할 경우 코리안더비(1800m), 코리아컵(1800m), 그랑프리(2300m)에 이어 사상 최초로 G1 경주 4개를 우승한 말이 되어 G1 그랜드 슬램을 달성하게 된다. 코리아스프린트(1200m) G1 경주도 있지만 ‘위너스맨’의 거리 적성을 고려할 때 현실적으로 출전이 어렵다.

또한 우승상금 5억 5천만원을 추가하면서 기존의 최다상금 기록인 ‘트리플나인’의 42.6억원을 넘어 43.1억원으로 신기록을 쓰게 된다.

 

■ 트롯여신 홍진영의 흥나는 무대는 물론 풍성한 제주 특산물 장터까지 볼거리 먹거리 풍성

18일과 19일 양일간 경마공원 출입로 ‘꿈으로’와 중문 광장에서는 말의 고장 제주의 28개 업체가 참여하는 특산물 판매장터가 열린다. 제철을 맞은 제주감귤은 물론, 흑돼지, 옥돔 등 신선한 수산물과 축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