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지 말 그림` (사진 제공 국립민속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2014년 2월 17일까지 기획전시실서 개최
한국인의 말에 대한 인식과 말 관련 민속 소개 등 3부 주제로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이 매해 진행해 온 ‘띠동물 전시’는 띠 동물 민속 관련 전시로 정평이 나 있다. 특히 2014년 청말띠의 해를 맞아 ‘힘찬 질주, 말’ 특별전을 12월 18일부터 내년 2월 17일까지 기획전시실 2관에서 개최한다.

한국인의 말에 대한 인식과 말과 관련한 민속을 소개하는 전시에는 회화를 비롯한 사진, 민속자료 등 말과 관련된 자료 총 63점이 소개된다. 국립민속박물관 관계자는 “사람과 사람의 소통, 전통 민속과 현대 민속의 변천을 재음미하게 하는 전시회”라며, “이번 전시에서 동물과 인간의 교감을 넘어 사람과 사람 간 교감의 중요성과 함께, 말의 용도 변천에 따른 인식의 변화 및 전통 민속과 현대 민속의 연결 등 전반적인 교감을 재음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전시 자료 소개
전시 자료로는 남한지역에서 출토 된 완전한 말 머리뼈, 서울 마장동의 유래가 됐던 사복시 마장원(馬場院)과 관련된 ‘살곶이(箭串) 목장지도’, 부부금슬 및 자손번창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곤마도(滾馬圖)’, 지운영의 ‘유하마도 柳下馬圖’, 2013년 11월 발굴된 경주 현곡면 왕릉급 고분 호석(護石)의 말 세부 사진 등을 관련학계의 성과와 새로운 해석을 곁들여 소개한다.

전시장 내 주제 전개도 새롭게 시도했다. 프롤로그는 ‘말과 탈것’을 중심으로 1부에서는 야생마에서 진화해 사람을 태우기까지 길들여진 말을 2부 사람을 태운 말에서는 간절한 염원을 싣고 신분과 권위를 태운 말에 대해 3부 신·영혼을 태운 말에서는 영혼을 인도하고 신의 뜻을 전하는 말을 주제로 다뤘다. 에필로그에서는 19세기 말, 즉 승용으로서 말 용도의 점진적 소멸과 기차, 승용차 등의 점진적 증가라는 시간적인 흐름에 따라 순차적으로 다루고 있다.


■ 1부 사람을 태우기까지: 인류의 오랜 반려동물, 말
진화의 과정을 끝낸 야생의 말은 길들여지는 과정을 통해 식용에서 승용으로 활용됐다. 야생의 말을 길들이는 과정으로 말의 습성을 파악하고 말과 교감을 나누는 다양한 모습이 보여진다. 그리고 말을 승용으로 활용하기 위해 재갈을 물리고 발굽에 편자를 박아주는 모습 또한 살펴볼 수 있다.

■ 2부 사람을 태운 말: 사람뿐 아니라 염원과 권위를 태운 말
승용이 주목적이었던 시기의 말은 국가적으로 중요한 관리의 대상이었다. 신분이 높은 사람만이 말을 탈 수 있었으며 말 한 필을 노비 2~3명과 맞바꿀 정도였다. 이 때문에 말은 탄 사람의 신분과 권위를 태우고, 말을 타고자 하는 사람들의 염원까지 태우게 되었다. 신분에 따른 말의 안장과 등자, 혼롓날 말을 탄 신랑의 모습, 그리고 악귀나 병마를 쫓는 부적 등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 3부 영혼·신을 태운 말: 영혼·신 승용 및 신의 대리자로서 말
전통적으로 말은 영혼의 인도자로 인식됐다. 죽은 이[死者]의 영혼을 태워 저승으로 인도하는 말의 모습은 상례(영산재 때의 12지 신장, 12지 괴석과 모란병풍 등), 장례(고종, 순종 국상의 죽산마, 죽안마 및 상여 장식 등), 무덤 안(부산 동래 낙민동 출토말 및 각종 명기)과 무덤 밖(신라무덤의 호석 말 등)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말은 마을신을 태우는 존재이기도 하며, 박혁거세 신화나 아기장수 전설 등에서와 같이 지도자의 탄생을 미리 알리는 전달자(메신저)의 존재로 인식되기도 한다. 전통시대의 말은 군사 및 공무(公務)로 이용되는 국가 기간산업이었기에 말의 건강을 기원하고 왕의 수레를 관장하는 방성(房星, 28수의 4번째 별자리)에 국가에서 직접제사지내기도 하였으며, 공영목장 마을과 역참(驛站) 마을에서는 말을 신으로 모시기도 했다.

■ 에필로그: 동물과 인간의 교감 단절은 2차적 상상력도 단절시켜
승마를 하다보면 낙마사고도 많은데 그만큼 말과의 교감(소통)이 중요하다. 지구상의 여러 동물 중, 인간과 동물의 친밀한 교감을 통해 한 몸처럼 움직이는 동물은 말이 유일하다. 19세기 말 이래 말은 승용이라는 제 기능을 점차 상실하여 그 역할을 철마(鐵馬;기차), 포니·갤로퍼·에쿠스 등(승용차) 등에 넘겨주고, 이제는 경마(競馬) 등 레저·오락용으로 축소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의 이미지는 지속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말표 신발·구두약, 유아용 말 구루마 등에서 건각(健脚)의 상징이 찾아진다. 다만 말과의 교감이 점차 단절됨에 따라, 전통시대의 영혼·신의 승용, 신의 대리자로서 말에 대한 2차적 상상력이 더 이상 창조되지 않고 있음은 매우 애석한 일이다.

- 사진 설명 `12지 말 그림` (1977년. 국립민속박물관 소장)
불교에서 죽은 이를 추모하기 위한 영산재(靈山齋) 때 사용하는 신장(神將) 그림이다. 백여 년 전 제작된 봉원사 소장 12지 신장 그림을 만봉(萬奉) 스님이 모사한 것이다. 불교에서 말은 생전(生前)과 사후(死後) 금은(金銀) 지전(紙錢)을 부처님 앞으로 나르는 역할을 한다.


이용준 기자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