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말산업 육성 전문인력양성센터가 제주마산업(주), 화상 전문병원 베스티안병원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동필 농축산부장관, 도농교류 시상식 참석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월 16일 열린 제8회 도농교류 농촌사랑 대상 시상식에 참석해 도농교류 활성화에 기여한 기업·단체의 임직원 및 농촌마을 대표에게 정부포상과 장관표창을 수여했다. 정부는 앞으로 도농상생을 위한 농촌사랑운동을 더욱 발전시켜 많은 기업·단체들이 참여하도록 농촌사회공헌인증제도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겨울철 혹한기 축산 농가 방역 실태 점검 실시
제주특별자치도는 구제역·고병원성AI 특별방역대책 기간을 맞아 특히 겨울철 혹한기 방역이 취약하기에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방역 취약 농가 일제 점검을 실시해 가축 전염병 사전 예방에 만전을 기했다. 향후 사육 시설을 갖추고 있는 가축 소유자의 소독 시설 및 소독 실시 기록 의무, 구제역 백신접종 실태 등을 연중 실시할 예정이다.

산청군, 말띠 해 승마 활성화 지원
경남 산청군은 승마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군민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승마 체험 지원 사업과 학생승마 체험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산청군은 체험승마 활성화를 통한 군민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승마체험 지원 사업을 올해 4600만 원의 사업비를 투자, 265명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장수군승마장, 시설 기능 보강
전북 장수군이 장수승마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시설 기능을 보강한다. 장수군에 따르면 총 사업비 12억 원을 들여 오는 5월말까지 실내마장 바닥 기능 개선과 조립식 마방 설치, 말 수송차량 구입, 방목장 조성사업 등 장수승마장 시설보완 및 기능개선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방문객 편의를 위해 진입로 포장과 방문자 야외쉼터 등을 할 예정이다.

노틀담복지관, 재활승마 장애아동 모집
인천 노틀담복지관은 24일까지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이용할 장애 어린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재활승마 프로그램 참여 대상은 인천에 거주하는 체중 35kg이하, 목을 가눌 수 있는 경우에 한하며 자세한 사항은 032-542-3711로 문의하면 된다. 재활승마는 신체적·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으로 신체의 경우 심폐기능과 근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다.

제주대 말산업센터·제주마산업 마유 생산 제조 협약 체결
제주대학교 말산업 육성 전문인력양성센터(소장 강민수 교수)는 최근 농업회사법인 제주마산업(주), 화상 전문병원 베스티안병원과 마유(馬油)의 생산 제조와 임상실험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말산업 육성 전문인력양성센터와 제주마산업은 마유 생산 제조의 기초과학 실험연구를 담당하고 베스티안병원은 마유 제품 임상실험을 하게 된다.

작 성 자 : 이용준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