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파트너
-1200M 입상의 경험이 있는 ‘베스트파트너’, ‘파워보이’ 등 입상 유력마로 부각
-아직 2세마들로 인해 이전 성적보다는 당일 컨디션과 성장세 꼼꼼히 살펴야

2세 경매마들을 대상으로 펼쳐지는 제1회 (2세, 1200M, 별정Ⅱ)특별경주가 오늘 제5경주에 펼쳐진다. 총 8두의 2세마가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아직은 실전 경험이 적은 신예마들로 인해 박빙의 승부를 예고하고 있다.
이번 경주는 2세 경매마 한정경주로 인해 출전마의 경매 당시의 기대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경매가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출전마중에는 지난 2007년 한국경주마생산자협회 10월 1세마 경매에서 8천만원에 낙찰된 ‘베스트파트너’가 가장 고가의 마필로 이름을 올렸고, 이외 ‘황금동자’가 5420만원, ‘꿈의기도’가 5천만원을 기록해 주목받았다.
이번 경주 출전마중 입상 유력후보로는 고가의 마필로 이미 유명세를 치른 ‘베스트파트너’가 꼽힌다.
현재 보여준 성적보다 향후 보여줄 걸음에 더욱더 큰 기대를 모으고 있는 ‘베스트파트너’는 데뷔 후 아직 우승의 경험은 없으나 3연속 2위를 기록하며 꾸준한 걸음을 선보이고 있다. 아울러 최근 2번의 경주에서는 모두 1200M에서 경주를 치러 이번경주에 대한 거리 적응력부분에서도 높은 평가를 얻고 있다.
‘베스트파트너’를 필두로 같은 3군에 소속된 ‘노선질주’와 ‘파워보이’도 입상권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출전마중 유일하게 1400M에서 우승의 경험이 있는 ‘노선질주’는 데뷔전 이후 2번의 경주에서 모두 3위를 기록해 아쉬움을 남겼으나 직전 경주 첫 입상의 상적으로 상승세의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3군 승군이후 2번째 도전만에 입상을 기록한 ‘파워보이’도 경주마로서 이상적인 체형을 보유한 가운데 실전을 치를수록 힘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어 혼전이 예상되는 이번 경주에서 우승을 목표로 도전에 나설 전망이다.
이외에 ‘황금동자’, ‘꿈의기도’ 등은 5천만원이 넘는 고가의 마필로 여전히 잠재력에서 높은 평가를 얻고 있어 이번 경주를 계기로 한 단계 도약할 발판을 마련할 전망이고, 추입력이 좋아 종반 역전 노려볼 ‘더비치’와 능검시 이미 충분한 가능성을 보여준 ‘무적승리’와 ‘부산신동’ 등도 도전에 나선다.
한 경마전문가는 “이번 경주는 출전마가 2세마로 국한된 경주다. 출전마중에는 많게는 4경주, 적게는 단 한경주의 경주 경험밖에 없어 능력을 평가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다만 현재까지의 성적을 감안해 본다면 거리 적응력과 힘찬 정도에 있어서 ‘베스트파트너’, ‘파워보이’, ‘황금동자’ 등이 앞선 전력으로 평가되고, 추입력이 좋은 ‘더비치’와 거리 적응력에서 높은 평가가 가능한 ‘노선질주’가 최고의 복병마로 분류된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신진세력들인 만큼 당일 컨디션과 직전대비 성장세를 필히 재확인 해볼 필요가 있다.”라며 베팅전략의 신중성에 대해 강조했다.
올시즌 첫 시행되는 제1회 특별경주, 누가 데뷔 후 첫 시험무대에서 최고의 성적을 기록할지는 오늘 제5경주에 가려진다.

심호근 기자 keunee1201@krj.co.kr


▶출전마 전력 및 혈통분석

①황금동자(수, 2세)
부 : 리설인스트러먼트
모 : 루비즈텀즈
경매가 : 5,420만원
경주 전적 : 3전 1/0
-전력분석
순발력 발휘에 강점이 있는 마필로 이번 경주 내측 게이트의 이점이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인기마의 경우 의외로 초반 약점이 있어 선행 강공 작전후 버티기 노려볼 복병마로 분류된다.
-혈통 기대치 ★★★★☆


②파워보이(수, 2세)
부 : 로스트마운틴
모 : 건곤청기
경매가 : 4,500만원
경주 전적 : 4전 1/2
-전력분석
경주마로서는 이상적인 체형을 보유한 마필로 힘이 좋은 장점이 있다. 이번 경주 내측 최적의 전개 후 종반 힘대결을 펼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는 입상 유력 후보다. 능력 기수인 우찌다 기수의 기승은 플러스 요인이다.
-혈통 기대치 ★★★


③부산신동(거, 2세)
부 : 디스틸드
모 : 알로하
경매가 : 2,600만원
경주 전적 : 1전 0/0
-전력분석
능력검사시 빠른 스피드와 강한 근성으로 가능성을 보여주었던 마필이나 아직 실전 경험이 많지 않고 검증되지 않은 신예마로 분류된다. 출전두수 적으나 입상권에 도전하기에는 다소 부족해 보인다.
-혈통 기대치 ★★☆


④더비치(수, 2세)
부 : 포티튜드
모 : 미네르바
경매가 : 2,800만원
경주 전적 : 2전 1/0
-전력분석
직전 경주 종반 발군의 추입력으로 역전 우승을 기록한 마필이다. 채찍 반응이 좋아 힘대결에서 강점을 보일 수 있는 마필로 이번 경주 1200M의 거리가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입상 도전마다.
-혈통 기대치 ★★☆

⑤베스트파트너(거, 2세)
부 : HORSE CHESTNUT
모 : 랜드
경매가 : 8,000만원
경주 전적 : 3전 0/3
-전력분석
출전마중 가장 고가를 자랑하는 기대주로 아직 우승의 경험은 없으나 출전한 모든 경주에서 여유 있는 걸음을 선보이며 기대치를 높인바가 있다. 단거리보다는 중, 장거리에서 강점이 기대 되는바 1200M가 유리하게 작용할 우승 유력후보다.
-혈통 기대치 ★★★★


⑥꿈의기도(수, 2세)
부 : 로드오브워
모 : 백일기도
경매가 : 5,000만원
경주 전적 : 3전 0/0
-전력분석
데뷔 후 3위를 2번 차지하며 가능성을 보여준 마필이다. 초반 순발력과 종반 탄력에서 모두 기본은 겸비한 마필이나 상대적으로 특징적인 걸음을 아직까지는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안장교체에 따른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는 마필이다.
-혈통 기대치 ★★

⑦무적승리(수, 2세)
부 : 리비어
모 : 오세아니안드림
경매가 : 4,680만원
경주 전적 : 2전 0/0
-전력분석
데뷔 후 2번의 경주 경험을 가지고 있으나 아직은 이렇다 할 능력 발휘를 못하고 있다. 능력검사시 종반 탄력 발휘에 가능성을 보여준 만큼 이번 경주 혼전시 종반 역전을 노려볼 전망이다.
-혈통 기대치 ★★★


⑧노선질주(수, 2세)
부 : 크릭캣
모 : 대한의딸
경매가 : 2,800만원
경주 전적 : 3전 0/1
-전력분석
출전마중 유일하게 1400M의 거리 경험과 입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직전입상 당시 걸음의 여력은 크지 않았으나 이번 1200M의 줄어든 거리가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고, 선두력이 좋아 초반부터 강공이 기대 된다.
-혈통 기대치 ★☆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